텅장 보고 현타 와서

최애가 군대 가기 전에 하는 마지막 콘서트라서 무리해가며 양일 콘서트 스탠딩석과 팬미팅까지 예매했어. 다 합치면 무려 30만원 가까이 되는 큰 금액이었지. 문제는 내 한 달 용돈이 50만원이라는 거.^^ 갑자기 20만원으로 한 달 살기 챌린지가 시작됨. 하루에 라면 1개만 끓여 먹고, 간신히 돈 빌리거나 애들한테 빌붙어서 다른 거 먹는 날은 특식이었달까. 진짜 하루는 배가 너무 고파서 ‘내가 왜 이러고 사나’ 현타 심하게 맞고, 결국 티켓 양도 글 쓰고 탈덕했어.

아직 굿즈는 못 버린 S(23세)

 

지긋지긋한 팬덤

팬덤 사이의 갈등도 안 좋아하지만, 그것보다 더 지긋지긋한 건 팬덤 내 싸움! 앨범 한두 장 사는 팬은 덕후 취급도 안 해주는 건 뭔데? 게다가 스밍(스트리밍) 인증은 왜 이렇게 강요하는 건지! 노래는 내가 듣고 싶을 때 들을게. 나는 현생도 소중한데… 내 현생을 아이돌에게 얼마나 바치느냐가 팬인지 아닌지 판가름하는 기준이 된 듯해서 팬덤에 정이 떨어졌어.(씁쓸) 덕분에 자연스럽게 탈덕 길 걷게 됨.

아이돌 덕후였던 A(25세)

 

최애가 사회면에 떴다!

최근에 연예인들이 연루된 성범죄 사건이 있었잖아. 한때 내가 좋아했던 최애가 그 사건에 연루됐더라.(분노) 뒤에서 범죄나 저지르고 있는 줄도 모르고… 내가 개인 SNS에 최애 자랑했던 게 다 흑역사가 되고, 그걸 삭제하면서도 발가벗겨진 기분 제대로 느끼고 있어. 내 잘못이 아닌 걸 알지만, 그래도 ‘사람 보는 눈이 이렇게 없을까’ 싶어서 자책하게 되더라. 이젠 최애라고 부르기도 창피한 그 XX 때문에 학창 시절 추억이 송두리째 망가졌어.

덕질이 두려워진 K(24세)

 

왜 팬을 기만해?

최애가 결혼했어…. 사실 처음에 연애한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만 해도 ‘그렇구나, 그럴 나이이긴 하지’라고 생각하고 넘겼어. 그런데 한 달쯤 지났을 때 슬금슬금 그의 진실이 올라오더라고. 팬 사인회에서 여자친구 애칭 적기, 보이는 라디오에서 고개 푹 숙이고 여자친구한테 문자 보내기, 둘만 아는 의미심장한 발언하기 등등. 아니, 연애도 좋지만 일을 할 땐 열심히 해야 하는 거 아닐까? ^^ 너를 사랑해주는 팬들 기만하면 좋니? 응?

10년 덕질 마침표 찍은 J(22세)

 

소속사야, 일 좀 제대로 해

최애의 잘못은 아닌데, 소속사 때문에 덕질하다 빡칠 때 있어. 국내 투어는 절대로 안 돌고 해외 투어만 돌릴 때! 딱 봐도 돈 되는 해외 팬덤만 신경 쓰고, 국내 팬덤은 뒷전인 거잖아. 왜 해외에 거주하는 분들이 한국에 사는 나보다 팬싸를 더 많이 가봤냐고. 그러다 백만 년 만에 한국에서 공연한다고 좋아했는데 소속사에서 또 진행 엉망진창으로 하고. 우리가 무슨 돈 뱉어 내는 ATM인 줄 아냐? 우리도 엄연한 소비자고, 팬한테도 감정이 있다고!

강은지(20세)

 

노 떡밥 긴 공백기

나는 절대 참을성이 없는 사람이 아니야. 그런데 몇 년 동안 감감무소식인 내 최애…. 무소식이 희소식이라고 다독이며 마냥 기다려야 되는 거니? 컴백 한다, 한다 하더니 소속사에서 자꾸 다른 그룹만 내보내고. 내 최애의 컴백은 또 얼마나 미뤄졌을까…? 기다리다 망부석되겠어.ㅠㅠ 연인 사이에도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진다는데. 이거 덕질에도 통용되더라고. 그냥 요즘엔 다른 아이돌 파고 있어.^^

이민지(22세)

 

3000만큼 멀게 느껴지는 최애

내 최애는 부족한 점 하나 없고, 빈틈도 없는데… 그래서 탈덕했어. 팬들한테도 틈을 1도 안내주는 게 섭섭해서. 사생활 존중받고 싶은 거 이해해! 그런데 칼같이 일 얘기만 하고, 사적인 질문하면 정색하는 건 너무하지 않니? 다른 아이돌들은 라이브 방송도 하고, 팬들과 사적인 얘기도 주고받으며 소통하던데. 나는 마치 4D 가상인물 덕질하는 느낌이야. 좋아하면 그 사람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싶잖아. 그런데 내 최애는 ‘넌 팬이고! 난 스타야!’라고 선 긋는 것 같아서 선 밖으로 아예 나가주려고.

섭섭한 게 많은 B(21세)

 

강제 탈덕

탈덕 왜 했냐고…? 최애가 증발해서 강제로 탈덕‘당’했어.^^ 내가 좋아하기만 하면 갑자기 연예계 은퇴 선언을 하질 않나, 활동하던 그룹에서 탈퇴를 하질 않나, 아이돌 멤버 전체가 동반 입대를 해버리질 않나…. 오만 가지 이유로 TV에서 증발해버려서 덕질하고 싶어도 할 수가 없어. 난 매번 강제 탈덕당해서 자의로 탈덕하는 애들이 그렇게 부럽더라.(오열) 다음 생엔 생명력 긴 최애 만나서 천년 만년 덕질하고 싶다.

김현지(21세)


[895호 – ssul]

Campus Editor 가지연, 김진주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나의 최애 탈덕썰.txt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