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 모닥불
학내 노동자, 학생을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의 권리 증진을 위한 연대 공동체. 학내 구성원의 권리 침해 사안에 대응하기 위한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는 홍익대학교 내 노동자들의 열악한 휴게 공간을 투어 형식으로 소개함으로써 현 상황을 널리 알리고 있는 <다크 투어리즘>이 있으며, 지금까지 경비 초소 기습 폐쇄 저지, 경비 노동자 추모 사업 등의 의미 있는 변화들을 이루어낸 바 있다.
문의 instagram 모닥불@bonfire_hongik
한동대 들꽃
학내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학생들의 모임. 매 학기마다 청소 노동자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힘을 내요 슈퍼파월>을 진행하고 있다. 청소 보조 및 친목 활동으로 노동자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밖에도 소수자 인권 강연 프로그램 <we-week>를 학기에 1회 진행하고 있으며, 조합원들과 함께 노조 상황을 파악하고 공론화가 필요한 부분은 카드 뉴스나 캠페인을 통해 공유하고 있다.
문의 facebook 들꽃@hdwildflower
성공회대 노랑함성
학내 노동자들과 학생들이 모여 만든 노학연대 모임. 학내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을 조사하고, 열악한 부분을 찾아 노동조합과 함께 개선을 요구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작년 겨울에는 용역 업체 관리자의 횡포에 함께 맞서기도 했다. 이처럼 일상 속 노동자들의 불편함을 관찰하여, 노동자와 학생의 공동체적인 관계를 구축해나가고, 이를 통해 노동자들이 겪는 문제점을
함께 개선해나가는 것이 목적.
문의 facebook 노랑함성@noranghamseong
숙명여대 만년설
숙명여대 미화·경비 노동자들을 위한 연대 모임. 만년설의 목표는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노동자라는 이유로, 남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는 구성원이 없는 ‘모두가 평등한 숙명’을 만드는 것이다. 대표적으로 노동권 관련 간담회, 카드 뉴스 제작, 파업 지지 서명 운동, 대자보 게시 등의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교내 노동자들을 위한 ‘인권 가이드라인’을 제작하기도 했다. 졸업생, 비숙명인 또한 연대 회원이 될 수 있다.
문의 facebook 만년설@SMULSU
한국예술종합학교 돌곶이 포럼
한예종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비평·창작 집단. 사회의 모든 문제에는 사회 구성원들의 연대가 필요하다는 뜻에 따라 사회 이슈에 대해 토론하고, 그에 대한 각자의 예술 작품이나 행사를 통해 투쟁에 참여하고 있다. 학내 노동자와 함께하는 티타임 행사인 <우리들의 봄, 권리를 위하여>를 진행한 바 있으며,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널리 알리기 위한 인터뷰 및 대자보 게시 등의 활동을 하기도 한다.
문의 facebook 돌곶이포럼@dorgoziforum
연세대 비정규 공대위
연세대학교의 비정규 노동 문제를 고민하고, 연대하기 위한 모임. 신촌 캠퍼스의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연세대분회’와 학생들이 비정규 노동자들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꾸려졌다. 2007년 노동조합 건설을 위해 연대한 것을 시작으로 체불임금, 부당 해고, 임금 인상에 대한 투쟁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또한 학내 노동자들과 함께 야유회를 가는 등의 친목 활동을 하며 공동체의 화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의 facebook 연세대 비정규 공대위@solidarityyonsei
[902호 – special]
Campus Editor 길민지 김남희 김민선 유아란
학생이라 가능한 교육 할인가와 혜택 놓치지 말자(~3/13)
대학원생 뿌뿌 인터뷰
나태해진 정신과 육체를 바로잡는 필라테스
2025년에는 ‘일 잘하는 선배’가 되는 게 목표예요.
스마트폰에 매몰된 여행을 하고 싶지 않았다.
광화문 갈 계획 세우는 사람 주목!
유행은 돌고 돈다더니, 흑역사(?)까지 반복하는 1020 세대의 심리는?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