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숙사 계의 특급 호텔 1인실 기숙사

 

 

point

➊ 세미 자취러! 그냥 다 내 맘대로. 이어폰 알람? 그게 뭔데ㅋ 부엌이 없는 것만 빼면 자취방과 다름 없다.

➋ 강제 하숙집 사장 체험. 공강 시간에 동기들 먹이고 재워 주기 가능.

➌ 불쑥불쑥 찾아오는 영원한 나의 동반자 ‘외로움’.

 

1인실은 1인실 그 자체로 존엄하다고 할 수 있어. 일단 혼자 살기 때문에 공동 생활에서 오는 불편함이 없어서 너~무 편해. 옷 갈아입을 때도, 공부할 때도, 핸드폰 할 때도 눈치를 볼 필요가 없어. 늦잠이 너무 자고 싶은 날 룸메 알람에 깨서 스트레스 받는 일도 없어. 그런데 가끔 아주 가아아아끔 고독을 씹어. 인간은 고독의 동물…★ 룸메랑 배달음식 시켜 먹고 넷플릭스 같이 보면서 오순도순 사는 동기들 얘기 들으면 부럽기도 해. 그렇지만 1인실 기숙사는 절대 못 잃어! 다시 기숙사 신청 전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난 무.적.권 1인실이야.  김유빈(서울시립대 18) 


 

 

복불복 끝판왕 2인실 기숙사

 

 

point

➊ 잘 맞는 사람과 함께라면 둘도 없는 절친 탄생. 하지만 상극인 사람과 룸메이트라면 헬 게이트 오픈!

➋ 합의된 규칙 필수. 양 침대 사이로 보이지 않는 결계가 보이시나요?

➌ 난 혼자 있고 싶을 땐 화장실을 찾아…☆ 온전한 개인 공간이 없음.

 

1인실 좋은 거 나도 알지. 근데 1인실 기숙사비는 솔직히 너무 비쌈. 그거 낼 돈 있으면 차라리 자취를 하겠어. 그래서 차선으로 선택한 게 2인실이야. 우리 학교는 기숙사 신청 받을 때 취침 시간 및 생활 패턴도 함께 조사하거든. 그래서 생활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어. 물론 개인 공간이 화장실 뿐이라는 게 큰 단점이지만(화장실 마저 없는 기숙사도 있음). 마음 맞는 룸메이트를 만나면, 말이 기숙사지 친구랑 자취 하는 거랑 똑같음. 나는 1학년 때 같은 과 친구랑 살았는데, 전공 수업 갈 때 깨워서 같이 가고, 아플 때 챙겨줄 수 있어서 좋더라.  김민우(충남대 18) 


 

 

기숙사인가 동물농장인가 4인실 기숙사

 

 

point

➊ 포기해야 편하다. 넷이나 되는 사람 생활 패턴 맞추기는 불가능함.

➋ 혼자만의 시간? 냄새나는 간식 먹기? 그딴 건 4인실에 있을 수 없어.

➌ 웬만한 건 룸메들끼리 해결 가능. 넷이면 방팅(방끼리 미팅)도 가능하고 벌레 잘 잡는 사람도 하나쯤은 있을걸!

 

우리 방은 4명 다 개인 플레이하는 분위기였는데, 살 만했어. 물론 다들 성향도 생활 습관도 다르니 불편하긴 하더라. 새벽에 누가 공부하면 아무리 조용히 해도 종이랑 펜 소리 다 들리고 스탠드 불빛도 거슬렸음. 그래서 서로 규칙을 정하는 시간이 필요하긴 해. 한 가지 공통점은, 넷 다 코 골았다는 거! 이럴 땐 무조건 먼저 자는 사람이 승자임. 그리고 4인실은 2층 침대라 한 번 누우면 일어나기 귀찮아. 전화 받으러 나가기도 귀찮음. (방귀 뀌러 나가기도 귀찮음.) 그래도 서로 적당히 배려하면 썩 나쁘지 않아. 인간은 적응의 동물이더라.  김현수(인하대 16) 


 

 

✚ 이런 기숙사 봤어? 드라마 <청춘시대> 현실판 기숙사 E-HOUSE

 

2016년 신설된 이화여대의 기숙사. 일반적인 복도형 기숙사가 아닌, 가정집처럼 거실이 있고 화장실과 방이 딸려 있는 구조다. (유닛 하나당 3인실 2개, 2인실 2개, 총 4개의 방이 있음) 얼핏 보면 휴양지 리조트로 오해할 만한 외관과 각종 신식 시설로 인해 교내뿐만 아니라 교외에서도 화제가 됐었다. 페이스북에도 엄청 떠서 아마 다들 한 번쯤 봤을걸?

 

10인 기숙사의 최대 장점은? 기숙사지만 셰어하우스 같다는 거! 특히 지방에서 혼자 올라온 새내기의 경우 학교에 적응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요. 또 일반 기숙사에 비해 다양한 학과의 친구들을 사귈 수 있습니다. 자잘하게는 치킨, 피자 둘 다 먹고 싶으면 둘 다 시키면 됩니다. 먹을 사람이 많으니까! 김채은(이화여대 16)

 

룸메가 10명인 셈인데 사생활 보호 가능한가요? 항상 다 같이 집에 모여 있었을 것 같지만 생각보다 개인적입니다. 다들 자기 침대에 콕 박혀서 누워 있을 때가 더 많거든요. 안수연(이화여대 18)

 

싸우진 않나요? 가장 불편한 점은 뭔가요? 유닛마다 분위기가 많이 달라요. 생활 패턴이 안 맞아 싸우기도 하고 심지어 옆방에 사는 사람의 이름도 모르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어요. 여러 사람이 모이는 곳이다 보니 불편한 점도 물론 있습니다. 일단 냉장고가 정리되기 어렵고요. 아무리 매일 쓸고 닦아도 머리카락이 늘 쌓여 있습니다. 또 가정집 구조다 보니 거실과 방 사이에 방음이 잘 안 되는 편이예요. 김채은(이화여대 18)


Campus Editors

권경문 이화여대 18 여러분의 타지 생활을 응원합니다! 저의 마감도 응원 부탁…ㅎ

유연지 인하대 16 기숙사, 생각보다 살 만한 곳이랍니다. 전국의 긱사생 화이팅!


[902호 – domitory]

 

 

 


호주스타일로 출근하면 어때?

진짜 호주를 만날 시간


사진과 출신 표지모델이 말하는 ‘카메라가 필요한 순간들’

사진과 출신 대학내일 표지모델에게 카메라를 하나 쥐여줬다.​

 

방문만 해도 노트북 파우치 주는 팝업?

생성형 AI의 미래를 볼 수 있었던 '터치 더 리얼' 팝업스토어 방문기

 

청룡의 해 맞이, 캠퍼스 속 용 조각상5

어디 학교 용이 제일 멋있나요?

 

너만 빼고 다 봤다는 성장 동기부여 넷플릭스 6

보기만 해도 자극되는 성장 서사 가득 콘텐츠

 

겨울방학 아니면 언제 가게? 해외여행 추천지 6

학생 리포터가 직접 가보고 추천함!

 

표지모델! 서울예술대학교 공연학부 연기전공 23학번 이소리

신혜선 배우님처럼 모든 장르를 소화하는 배우가 되고 싶어요

 

인원으로 보는 기숙사 환경 보고서

 

인원으로 보는 기숙사 환경 보고서

 

인원으로 보는 기숙사 환경 보고서

 

인원으로 보는 기숙사 환경 보고서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