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Z세대 패션 트렌드 근황.jpg
곱창 밴드로 머리 묶고 레이어드 가디건에 부츠컷 바지 입고 OOTD 찍는다.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세기말 힙스터였다고 자부하는 최 과장

– 요즘 학생들 왜 다시 바지를 펄럭이고 다니는지 궁금한  박 팀장

– 레트로 트렌드를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김 사원

 

‘유행은 20년 주기로 돌고 돈다’라는 속설,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실제로 요 근래 소비 트렌드는 90년대 감성이 꽉 잡고 있죠. 영원히 우리 곁에 함께할 것 같던 스키니진이 어색해지고, 펄럭이는 바짓단과 큼지막한 로고 박힌 티셔츠가 기본 템으로 대신 옷장에 자리 잡게 됐습니다. 특히 작년 여름 온라인 탑골공원(MZ세대가 90~00년대 가요 프로그램을 유튜브에서 함께 보며 추억을 나누는 일을 부르는 신조어) 신드롬이 절정이었는데요. 1990년대 추억의 음악방송 무대를 정주행하며  그 시절 미감에 충분히 익숙해진 MZ세대가 올해는 새로운 유행을 바라보고 있답니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요즘 말하는 ‘레트로 트렌드’에는 2000년대 스타일까지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요.

 

인스타그램에 #OOTD 좀 올리는  MZ세대 사이에선 요즘,  1998년-2000년대 초 패션을 재해석한 다음과 같은 패션 아이템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1. 숏 가디건

드라마 <풀 하우스>에서 송혜교 씨가 입었던 볼레로 기억나시나요?  비슷한 느낌의 짧은 니트류 상의가 최근 인터넷 쇼핑몰 첫 페이지에 가득합니다. 안에 민소매를 보이게 코디하거나 리본으로 양쪽을 여민 랩 디자인으로 레이어드 느낌을 살리는 게 포인트예요.

 

2004년

출처 KBS <풀 하우스>

 

2020년

 

2. 통 넓은 바지

다리를 타이트하게 감싸는 스키니진 붐이 저물고 와이드팬츠가 대세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특히 부츠컷과 조거 팬츠(밑단을 밴딩 처리한 운동복 형태 하의)가 다시 돌아왔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10대 친구들 말로는 ‘꾸민 듯 안 꾸민 콘셉트’라고 해요.

 

2002년

출처 SBS <별을 쏘다>

 

2020년

출처 @m0oon4 / @ophelia_red(인스타그램)

 

3. 집게 핀/곱창 밴드

그 시절 보석함에 다들 하나씩 가지고 있었던 집게 핀과 곱창 밴드가 돌아왔습니다. 10대들의 최애 가수 아이유 씨가 얼마 전 라디오 방송에서 매일 가지고 다니는 물건으로 꼽기도 했어요.

 

1998년

출처 SBS <미스터Q>

2020년

출처 @xa.na.du/@de1ay_5(인스타그램)

4. 반짝이는 키치 소품

소품·문구는 장난감 스타일이 대세입니다. 00년대 인싸 취미였던 비즈공예 장신구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와 함께 요즘 미국 10대들 사이에서 핫한 #2000sfashion 감성의 소품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국경을 넘어 유행 중입니다. 이런 스타일의 원조격인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2004)>도 함께 주목받고 있어요.

2004년

출처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2020년

출처 @loves2onglove / @lim__0708(인스타그램)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 같았던 스타일이 다시 뜨면서 초등학교(어쩌면 유치원…) 시절의 추억템 봉인을 풀고 있는 MZ세대에게 캐릿이 직접 물었습니다. 00년대 패션 유행, 실화예요?

 

본인등판! 세기 초 패션에 빠진 MZ세대  Mini Interview

00년대 패션이 유행하는 게 체감되시나요?

 

네,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제가 새 옷을 사서 부모님께 보여드리면 “이거 내가 옛날에 입었던 옷인데! 괜히 버렸네~”라고 말씀하세요. 부모님의 옛날 사진을 보면 저의 옷과 비슷한 옷들이 보이기도 하고요. – 양준아(20세, 대학생)

 

제가 04년생이라 곱창 밴드가 90~00년대에 유행했다는 건 들어서 알고만 있었어요. 아무래도 지금  트렌드는 더 이상 새롭게 느껴지지 않아서 00년대 레트로가 다시 유행하는 것 같아요! – @de1ay_5(17세, 고등학생)

 

요즘 유행하는 옷 스타일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레이어드가 유행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맨투맨 입을 때 안에 흰 티를 받쳐 입는다거나, 브이넥 상의를 입을 때 민소매 끈이 잘 보이게 입는 것 등이요. – 김채림(10대, 고등학생)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스타일인 일명 ‘꾸안꾸’ 라고 생각합니다. 입었을 때 편하면서도 남들이 보았을 때 옷 좀 잘 입는다고 생각되는 스타일이 유행 중인 것 같아요. – 양준아(20세, 대학생)

 

와이드 팬츠, 플라워 패턴, 레이어드 스타일이 유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title_won(10대, 고등학생)

 

언제 ‘아, 이런 옷이 유행 중이구나’ 하고 느끼시나요?

 

제가 즐겨 찾는 쇼핑몰과 앱(블랙업바온에이블리브랜디예요!)에서 비슷한 옷들을 판매하고 있을 때요! 또주변의 여러 친구들이 둘 중 뭐 살지 골라 달라고 가져오는 옷들이 비슷하거나, 친구들과 만났을 때 옷 스타일이 겹치면 유행 중이라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 양준아(20세, 대학생)

 

모든 쇼핑몰에 비슷한 옷들이 올라올 때? (저는 블랙업, 리즈비커밍지그재그, 브랜디를 자주 봐요!) 비슷한 게 한꺼번에 많이 올라오면 그 제품이 유행이라고 알게 돼요. – 김채림(10대, 고등학생)

 

캐릿의 3줄 요약

1. MZ세대 사이에서 2000년대 초 패션이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음

2. 왜냐하면 90년대 패션은 더 이상 촌스럽지도 별나지도 않으니까! 힙스터는 새로움을 찾아 떠남

3. 이런 유행의 변화를 어떻게 아냐고? MZ세대는 쇼핑몰과 패션 앱을 보고 눈치채는 편

 

클릭하시면 더 많은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너야 ‘iPhone 16’

Apple 온라인 스토어에서 지금 바로 만날 수 있는 iPhone 16 시리즈


한국을 대표할 청년 무용수를 이끈 힘

안무가 권혁, 임선영 인터뷰

 

숙명여대에서는 교수님이 ASMR을 합니다

절대로 졸지 말고 들어주세요?

 

10시간 동안 김밥 만 썰 푼다

김밥축제 참전한 김천대학교 부스 인터뷰

 

서울이 무대인 야외 방탈출 어떤데?

'서울마불' 의심해서 미안하다. 솔직히 이 정도로 재미있을지는 몰랐다.

 

골든타임을 늘리는 대학생들의 아이디어 ‘두손지킴 장갑’

손가락 절단 사고 후 응급처치법을 아시나요?

 

과제도 리포트도 AI한테 맡기자✨ 대학생 80%의 선택!

이 단신도 AI가 요약해줬다고!

 

기자가 되고 싶은 언론사 지망생을 위한 컨퍼런스

2024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가 열린다

 

설마 했는데, 다시 돌아온 2000년대 패션

 

설마 했는데, 다시 돌아온 2000년대 패션

 

설마 했는데, 다시 돌아온 2000년대 패션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