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MZ세대 패션 트렌드 근황.jpg
곱창 밴드로 머리 묶고 레이어드 가디건에 부츠컷 바지 입고 OOTD 찍는다.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
– 세기말 힙스터였다고 자부하는 최 과장
– 요즘 학생들 왜 다시 바지를 펄럭이고 다니는지 궁금한 박 팀장
– 레트로 트렌드를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김 사원
‘유행은 20년 주기로 돌고 돈다’라는 속설,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실제로 요 근래 소비 트렌드는 90년대 감성이 꽉 잡고 있죠. 영원히 우리 곁에 함께할 것 같던 스키니진이 어색해지고, 펄럭이는 바짓단과 큼지막한 로고 박힌 티셔츠가 기본 템으로 대신 옷장에 자리 잡게 됐습니다. 특히 작년 여름 온라인 탑골공원(MZ세대가 90~00년대 가요 프로그램을 유튜브에서 함께 보며 추억을 나누는 일을 부르는 신조어) 신드롬이 절정이었는데요. 1990년대 추억의 음악방송 무대를 정주행하며 그 시절 미감에 충분히 익숙해진 MZ세대가 올해는 새로운 유행을 바라보고 있답니다. 여러분 그거 아세요? 요즘 말하는 ‘레트로 트렌드’에는 2000년대 스타일까지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요.
인스타그램에 #OOTD 좀 올리는 MZ세대 사이에선 요즘, 1998년-2000년대 초 패션을 재해석한 다음과 같은 패션 아이템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드라마 <풀 하우스>에서 송혜교 씨가 입었던 볼레로 기억나시나요? 비슷한 느낌의 짧은 니트류 상의가 최근 인터넷 쇼핑몰 첫 페이지에 가득합니다. 안에 민소매를 보이게 코디하거나 리본으로 양쪽을 여민 랩 디자인으로 레이어드 느낌을 살리는 게 포인트예요.
2004년
2020년
다리를 타이트하게 감싸는 스키니진 붐이 저물고 와이드팬츠가 대세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특히 부츠컷과 조거 팬츠(밑단을 밴딩 처리한 운동복 형태 하의)가 다시 돌아왔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10대 친구들 말로는 ‘꾸민 듯 안 꾸민 콘셉트’라고 해요.
2002년
2020년
그 시절 보석함에 다들 하나씩 가지고 있었던 집게 핀과 곱창 밴드가 돌아왔습니다. 10대들의 최애 가수 아이유 씨가 얼마 전 라디오 방송에서 매일 가지고 다니는 물건으로 꼽기도 했어요.
1998년
소품·문구는 장난감 스타일이 대세입니다. 00년대 인싸 취미였던 비즈공예 장신구가 다시 인기를 얻고 있어요. 이와 함께 요즘 미국 10대들 사이에서 핫한 #2000sfashion 감성의 소품도 인스타그램을 통해 국경을 넘어 유행 중입니다. 이런 스타일의 원조격인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2004)>도 함께 주목받고 있어요.
절대 돌아오지 않을 것 같았던 스타일이 다시 뜨면서 초등학교(어쩌면 유치원…) 시절의 추억템 봉인을 풀고 있는 MZ세대에게 캐릿이 직접 물었습니다. 00년대 패션 유행, 실화예요?
00년대 패션이 유행하는 게 체감되시나요?
네, 유행은 돌고 돈다는 말이 맞는 것 같아요. 제가 새 옷을 사서 부모님께 보여드리면 “이거 내가 옛날에 입었던 옷인데! 괜히 버렸네~”라고 말씀하세요. 부모님의 옛날 사진을 보면 저의 옷과 비슷한 옷들이 보이기도 하고요. – 양준아(20세, 대학생)
제가 04년생이라 곱창 밴드가 90~00년대에 유행했다는 건 들어서 알고만 있었어요. 아무래도 지금 트렌드는 더 이상 새롭게 느껴지지 않아서 00년대 레트로가 다시 유행하는 것 같아요! – @de1ay_5(17세, 고등학생)
요즘 유행하는 옷 스타일은 뭐라고 생각하세요?
레이어드가 유행하는 것 같아요. 예를 들면 맨투맨 입을 때 안에 흰 티를 받쳐 입는다거나, 브이넥 상의를 입을 때 민소매 끈이 잘 보이게 입는 것 등이요. – 김채림(10대, 고등학생)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스타일인 일명 ‘꾸안꾸’ 라고 생각합니다. 입었을 때 편하면서도 남들이 보았을 때 옷 좀 잘 입는다고 생각되는 스타일이 유행 중인 것 같아요. – 양준아(20세, 대학생)
와이드 팬츠, 플라워 패턴, 레이어드 스타일이 유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title_won(10대, 고등학생)
언제 ‘아, 이런 옷이 유행 중이구나’ 하고 느끼시나요?
제가 즐겨 찾는 쇼핑몰과 앱(블랙업, 바온, 에이블리, 브랜디예요!)에서 비슷한 옷들을 판매하고 있을 때요! 또주변의 여러 친구들이 둘 중 뭐 살지 골라 달라고 가져오는 옷들이 비슷하거나, 친구들과 만났을 때 옷 스타일이 겹치면 유행 중이라는 걸 새삼 느끼게 됩니다. – 양준아(20세, 대학생)
모든 쇼핑몰에 비슷한 옷들이 올라올 때? (저는 블랙업, 리즈비커밍, 지그재그, 브랜디를 자주 봐요!) 비슷한 게 한꺼번에 많이 올라오면 그 제품이 유행이라고 알게 돼요. – 김채림(10대, 고등학생)
1. MZ세대 사이에서 2000년대 초 패션이 유행할 조짐을 보이고 있음
2. 왜냐하면 90년대 패션은 더 이상 촌스럽지도 별나지도 않으니까! 힙스터는 새로움을 찾아 떠남
3. 이런 유행의 변화를 어떻게 아냐고? MZ세대는 쇼핑몰과 패션 앱을 보고 눈치채는 편
Apple 온라인 스토어에서 지금 바로 만날 수 있는 iPhone 16 시리즈
안무가 권혁, 임선영 인터뷰
절대로 졸지 말고 들어주세요?
김밥축제 참전한 김천대학교 부스 인터뷰
'서울마불' 의심해서 미안하다. 솔직히 이 정도로 재미있을지는 몰랐다.
손가락 절단 사고 후 응급처치법을 아시나요?
이 단신도 AI가 요약해줬다고!
2024 KPF 저널리즘 컨퍼런스가 열린다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