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똥

 

우리는 대 비주얼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아무리 기획이 좋아도, 아무리 의미가 좋아도 비주얼적으로 설득하지 못하면 Z세대의 마음을 얻기 힘들어요. 그러나 바꿔 말하면 이렇습니다. 굿즈 하나만 잘 내도 나서서 소문 확확 내주고, 행사장 부스 예쁘면 나서서 인증샷 찍어 올리는 게 그들입니다. 이런 상황이니… 위와 같은 요청이 많아질만 하겠죠?

 

그런데… 그들이 좋아하는 일러스트 작가는 어디에서 찾아야 하냐고요? 주변엔 트렌드의 T도 모르는 동년배들 뿐이라고요? 걱정마세요. 캐릿이 있잖아요. 좋아하는 일러스트레이터가 참여한 행사라면 밤새 줄을 서서라도 참여할 거라고 밝힌 MZ세대들을 만나 [2020 상반기ver. 요즘 핫한 일러스트 작가]를 추천 받았어요.

 

리스트업 기준
– 팔로워 1~5만 정도의 일러스트 작가
– 최근 기업과 콜라보를 많이 하지 않은 작가
– MZ세대 사이에서 화제가 된 작업물이 있는 작가
* 추천 말고 내가 직접 찾고 싶으니 방법을 알려달라! -> 마지막 문단으로

 

1. 성립

출처 @seonglib(인스타그램)

 

성립은 얇은 선으로 형체를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는 작가입니다. 심플하면서도 느낌있다는 이유로 MZ세대에게 인기예요. 스포츠 브랜드 데상트, 배럴과 콜라보를 진행한 바 있고, 인기에 힘입어 개인 전시를 열기도 했어요. 그래서인지, 특히 패션에 관심이 많은 20대에게 인기가 많아요. 좀 힙하다는 20대 친구들의 휴대폰 배경화면을 잘 살펴보시면, 성립 작가의 그림을 종종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작가 계정 보기

 

MZ 찐의견
I 성립 작가님 그림은 특별해요! 심플한데, 보고 있으면 괜한 위로가 된달까. 유연지(25세, 대학생)
I 인스타그램에서 우연히 보고 반했어요. 마켓이 열리면 폰 케이스는 꼭 살 거예요. 이한나(23세, 직장인)
I 솔직히 좀 힙한 애들 중 성립 모르는 애들 없을 걸요? 배경화면으로 해두면 완전 느낌 있어요. 굿즈좀 많이 내주세요 작가님! 김OO(익명, 28세, 직장인)

 

2. 사브라 인공

출처 @in_kyungg(인스타그램)

 

사브라 인공은 귀여운 분홍 곰돌이를 그리는 작가입니다. 이 곰돌이가 인기가 많아진 이유는 요즘 유행중인 다꾸문화 때문인데요. 다꾸하는 이들은 늘 어디에 붙여도 잘 어울리는 인스를 찾아 헤맨다고 해요. 근데 이 곰돌이가 바로 그런 그들의 기호에 딱이라고 합니다. 아기자기한게 어디에 붙여도 잘 어울리기 때문이죠. 덧붙여 설명하자면, 삼성이 출시한 Z플립이 20대 여성 사이에서 인기였던 거 아시죠? 그 이유 중 하나가 ‘Z플립 꾸미기 열풍’ 때문이었잖아요. 아래 사진은 ‘Z플립 뽐뿌 짤’로 유명한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귀여운 스티커 모두 사브라 인공님 작품이라는 거! 작가 계정 보기

 

출처 @sabra.u(인스타그램)

 

MZ 찐의견
I 커뮤니티에 Z플립 예쁘게 꾸민 사진이 올라왔는데, 너무 예쁜 거예요. 그래서 휴대폰도 지르고 스티커도 똑같은 것으로 샀어요. 김이슬 (29세, 직장인)

I 다꾸에 최적화되어어있는 일러스트라고 생각해요. 벌써 그립톡이랑 휴대폰 케이스는 샀어요. 파우치도 나왔으면 좋겠어요. 박희윤(24세, 대학생)

 

check point
귀여운 굿즈로 M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싶으시다면, 그들이 좋아하는 일러스트 작가와 콜라보하는 것도 고려해봐야겠죠? 그럴 땐 일러스트작가를 검색하는 것보다 다꾸, 인스를 검색해서 찾는 게 더 빠를 거예요.

 

3. 당이

출처 @cremaday(인스타그램)

 

당이 작가는 레트로한 그림으로 MZ세대에게 사랑받고 있어요. 이 그림체… 80년대 만화, 시티팝 뮤직비디오 감성 아니냐고요? 맞아요! 이런 작화가 작년부터 쭉 유행중이랍니다. 탑골 공원 감성이라고, 옛 음원이 다시 주목받고 있잖아요. 그것의 일러스트 버전이라고 보시면 돼요. 특히 이 컨셉의 인물 그림은 고등학생이나 대학생들이 프로필 사진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작가 계정 보기

 

MZ 찐의견
I 작년에 네이버 온스테이지에서 시티팝 리메이크 시리즈를 냈거든요? 그때 시티팝 감성(청량한 느낌)에 빠졌어요. 근데, 당이 작가님이 딱 그 감성으로 그림을 그리시더라고요. 포스터 사서 방에 여러 장 붙여놓고 싶을 만큼 마음에 들어요. 임민지 (21세, 대학생)
I 요즘 SNS나 카톡 프로필을 실사가 아닌 일러스트로 설정해두는 친구들이 많거든요? 저는 당이 작가님 그림으로 해뒀어요. 뭔가 예술하는 사람 같고 멋져서요. 나OO (익명, 22세, 대학생)

 

check point
트렌디한 일러스트를 찾고 계신다면 MZ세대의 인스타그램 프로필 사진을 살펴 보세요!

 

4. 바퀴주

출처 @bakijoo(인스타그램)

 

바퀴주 작가는 특히 인디 음악을 좋아하는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아요. 일러스트 작가인데 왜 음악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좋아하냐고요? 왜냐하면 지바노프라고, 그들 사이에서 나만 알고 싶은 아티스트로 통하는 가수가 있는데요. 그분 앨범 커버 작업을 했기 때문이에요. 요즘엔 SNS에 본인이 듣는 음악을 인증 하잖아요. 바퀴주 작가의 그림은 바로 그런 점에서 희소성이 있어 좋다고 합니다. 앨범 커버가 예쁘니, 인증할 때 그럴싸하다는 거죠. 작가 계정 보기

 

MZ 찐의견
I 전 음악을 들을 때 앨범 커버 디자인을 먼저 보는 편이에요. 지바노프도 커버 그림이 마음에 들어서 듣게 되었어요. 화면에 꽉 차는 픽셀 아트가 마음에 들었거든요. 음악이랑 참 잘 어울려요. 이나은 (23세, 대학생)
I 이런 그림으로 채워진 팝업스토어나 행사장이 있다면 트렌디하게 느껴질 것 같아요. 김효진 (27세, 직장인)

 

check point
가장 트렌디한 작화를 찾고 계시다면 인디 밴드 앨범을 살펴 보세요! 그들은 장르 구분 없이 서로 교류하고 협업하거든요. 때문에 아직 메이저가 아니지만 실력 있는 작가들을 먼저 알 수 있어요.

 

5. 김현주

출처 @kkkim.04(인스타그램)

 

김현주 작가는 위트 있는 그림체로 많은 팬덤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림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스토리가 떠오르는 그림이다’라는 반응이 많은데요. 이는 캐릭터 자체에 아이덴티티가 강하기 때문이에요. 어떤 캐릭터를 그려도 같은 작가가 그린 것 같은 인상을 준다는 거죠. 이렇게 스토리텔링에 최적화된 작화 때문인지, 특히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패션 브랜드(캉골, JD 스포츠, 반스)의 포스터 작업이나 굿즈 콜라보를 많이 진행했어요. 작가 계정 보기

 

MZ 찐의견
I 딱 봐도 캐릭터의 성격이나 스토리가 떠오르는 느낌이에요. 요란한 멋이 있어요. 제 최애 일러스트 작가님인데… 브랜드랑 콜라보 더 많이 해주셨으면 좋겠어요. 이OO(익명, 23세, 대학생)
I 스티커 몽땅 사놓고 노트북에 도배해서 다녀요. 붙여두면 뭐든 스트릿 브랜드 감성으로 변해서 좋아요! 이효진 (26세, 직장인)

 

6. 룸룸

출처 @dabiyam(인스타그램)

 

룸룸작가는 귀여운 동물 캐릭터를 선호하는 MZ세대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아요. 서울 일러스트 페어라고, 매년 다양한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가해 각종 굿즈를 파는 행사가 있는데요. 그 행사에서도 룸룸의 부스는 늘 인기가 많았습니다. 작업물 중에서는 미니 사이즈의 스티커가 유명한데요. 전자기기(ex. 에어팟)나 체크카드를 꾸미기에 좋다고 합니다. 룸룸작가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귀여운 일러스트계의 떠오르는 샛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작가 계정 보기

 

MZ 찐의견
I 에어팟에 붙일 스티커를 찾다가 발견했어요. 귀여운 공룡 캐릭터가 제 스타일이에요. 김소리 (23세, 대학생)
I 일러스트 행사에 가본 친구들은 룸룸 작가를 거의 다 알고 있을 걸요? 전 나이가 들어도 이렇게 귀여운 그림체가 좋더라고요. 추우희 (29세, 직장인)

 

근데 이런 일러스트 작가들… 어떻게 찾은 거야?
이렇게 생각하실 줄 알고, 제가 어떻게 이분들을 찾게 되었는지 설명해드리려고 해요. 고객사마다 기준이 다를 수 있잖아요. 팔로워 수가 5000명이 넘지 않는 작가님을 찾고 계실 수도 있겠죠?

 

저는 이런 방식으로 서치했어요↓↓↓

 

1. ‘서울 일러스트 페어’에서 인기 있었던 부스가 어딘지 찾아 봅니다. 포털에 ‘서일페 후기’라고 검색해 보거나, 인스타그램에 ‘서일페’ 해시태그 검색을 해 보면 됩니다.
+ ‘언리미티드 에디션’후기도 함께 찾아보세요. 아트북 제작자들이 모이는 대규모 행사인데, 유명 작가나 신진작가할 것 없이 다양한 작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2. 검색된 결과물을 보며 인기 있는 부스의 작가, 혹은 고객사의 니즈에 맞을 법한 작가를 찾아봅니다.

3. 해당 작가와 비슷한 그림체를 그리는 일러스트작가를 더 알고 싶으시다면,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작가 검색 후 -> 작가 프로필 맨 우측의 버튼을 클릭하면 비슷한 계정을 알아서 추천해줍니다.

 

클릭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SNS에서 ‘두부유부초밥’이 터진! 이유

밀레니얼 사이에서 뭔가 유행할 때는 다 이유가 있지요☆

 

“내 취향? 티셔츠 봐!” 팔도비빔면 입는 밀레니얼

곰표 패딩에서 끝날 줄 알았던 푸드 패션 근황

 

반려동물이 마케팅 치트키라고? 이것만은 주의하세요

자꾸 댕댕이를 원하는 라떼 고객사에게 복붙!

 

다음 10대의 말을 해석하시오. “나 아이유 손민수템 삼ㅋㅋ”

“손, 뭐?”라는 말이 튀어나왔다면 이 기사를 읽어야 합니다.

 

2020 상반기 결산! 뜨는 굿즈를 보면 MZ세대가 보인다

아! 캠핑이 유행이라서 커피 브랜드 굿즈로 캠핑 의자가 나왔구나

 

MZ세대가 컨펌해준 리스크 없는 콘텐츠 제작 꿀팁

제작진은 콘텐츠 만들 때 OO을 조심한다!

 

1020은 온라인에서 OO을 요구하면 바로 이탈한다

Z세대가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는 순간 4

 

인스타 스토리 힙하게 꾸미는 법

왜 제가 올린 인스타스토리는 묘하게 카카오스토리 같아 보이죠?

 

슬기로운 소비생활: 켈로그 파맛 첵스 편

고기육수맛? 야채호빵맛?? 일단 야채타임 맛은 아님XX

 

좋댓공 폭발하는 화보의 비밀

나이키의 화보가 늘 칭찬받은 데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