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유행한다는 SNS는 일단 다 해보는 김캐릿씨. 요즘 트렌드는 인스타그램 피드가 아니라 스토리라고 해서 매일 1개씩 열심히 올리는 중이다. 그런데 요즘 고민이 있다. 왜 내가 올린 인스타 스토리는 묘하게 30대 티가 나는 것 같지?
출처 네이버 지식인
세상에 숨길 수 없는 것이 세 가지 있다고 하죠. 사랑, 방귀, 그리고 나이. 부모님의 카카오스토리를 보며 ‘으르신 감성’이라고 놀렸던 과거를 반성하며 Z세대처럼 인스타 스토리 꾸미는 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인스타 스토리를 한 번도 사용해 보지 않은 인스타그램 입문자라면 입문 콘텐츠(옛날 사람은 모르는 인스타 기능 5)를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 콘텐츠를 꼭 읽어야 하는 분들
-나도 인스타 스토리 힙하게 꾸미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감도 안 잡히는, 왕년의 힙스터 이 대리
-“젊으니까 인스타 같은 거 잘할 거 아니야.” 갑자기 인스타 담당이 된 눈팅러, 최 사원
-광고 콘텐츠 티 안 나는 인스타스토리 요구하는 광고주 때문에 막막한 박 팀장
“인스타 스토리 올릴 때 Z세대는 ‘필터’라는 걸 쓴다고 캐릿에서 배웠는데요. (관련 콘텐츠: 인스타 스토리에 필터 적용하는 법) 막상 직접 해보려고 하니 촌스러운 필터밖에 없는 거예요. 제가 못 찾는 건가요?”
이거 아닌데…
사실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는데요. 알아보니 Z세대라고 하늘에서 뚝 떨어진 힙한 필터를 쓰는 게 아니었습니다. 10대들도 다 발품을 팔아 힙한 필터를 찾는다고 합니다. “언니, 오늘 인스타 스토리에 쓰신 필터 예쁘던데 무슨 필터 쓰신 거예요?” 직접 DM(다이렉트 메시지)을 보내거나, 유튜브에 ‘인스타 필터 추천’ 같은 검색어를 쳐 본다고 해요. 그러니까 게임 아이템을 모으듯 마음에 드는 필터를 하나씩 찾아서 저장하는 겁니다. 다른 사람의 스토리에서 마음에 드는 필터를 발견했다면→아래 이미지와 같은 방법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필터 좌측 상단에 있는 제작자 이름을 터치하면 → 필터 저장 버튼이 뜹니다.
그러니까 앞으론 힙한 필터를 보면 미리미리 저장해두면 좋겠죠. 하지만 우리에겐 그럴 시간이 없잖아요. 그래서 캐릿이 속성으로 쓸 수 있는 Z세대st 인스타 스토리 필터 몇 가지를 정리해 봤습니다.
① 아무 데나 기본으로 쓸 수 있는 하트 필터
인스타스토리 기본 필터 중 가장 쓸 만한 필터입니다. 우리 브랜드에서 신제품이 나왔는데 인스타스토리에 캐주얼하게 포스팅하고 싶다. 이 필터를 쓰시면 됩니다.
▶ 하트 윈도우 필터 다운로드
가수 비 선생님의 화려한 조명처럼 다소 화려한 버전의 하트 필터도 있습니다.
▶ 하트 글라스 필터 다운로드
② 허접한 배경을 감춰주는 프레임 필터
스토리는 올리고 싶은데 주변이 지저분해서 고민일 때 쓰기 좋은 필터입니다. 요즘은 90년대풍 레트로한 프레임이 유행입니다.
▶ 윈도우 98 스타일 그림판 프레임 필터 다운로드
▶ 폴더폰&슬라이드 폰 프레임 필터 다운로드
③ 꺼진 힙도 살려주는 캐릭터 필터
아무리 봐도 Z세대 인스타 감성을 도무지 모르겠다 싶으시면 쉬운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10대 친구들이 좋아하는 캐릭터 필터를 검색해 보는 거예요. My little pony(마이 리틀 포니), Care Bears(케어 베어스), Sailor Moon(세일러문) 같은 것들이요. 일일이 스티커를 찾아 꾸밀 필요 없이 필터만 적용하면 힙한 인스타스토리 하나 뚝딱입니다.
▶ 마이 리틀 포니 필터 다운로드
▶ 케어 베어스 필터 다운로드
▶ 세일러문 필터 다운로드
인스타스토리는 올리고 싶은데 마땅한 사진이 없을 때는 gif 배경을 깔아 주면 됩니다.
하단의 만들기 탭 선택하고 → 왼쪽으로 밀어서 gif 항목 선택한 뒤 → 검색어 입력하고(ex. 대충 묘사하고 싶은 기분이나 단어를 검색하면 됨) → 짤을 고르면
짜잔! 이렇게 보기 좋게 gif 배경이 깔립니다.
의외로 이 기능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다른 사람의 스토리를 내 스토리로 가져오려면 일단 상대방이 해당 게시물에 나를 태그해 주어야 합니다.
누군가 나를 태그하면 인스타 메시지 탭(우측 상단 종이비행기 아이콘을 누르세요!)에 위와 같은 알림이 뜨는데요. 여기서 내 ‘스토리에 추가’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n년 전 게시물을 스토리에 띄우는 과정도 위 방법과 동일합니다.‘2년 전 오늘을 확인하세요’ 라는 알람이 뜨면 → ‘스토리에 추가’ 버튼 누르기!
앞으로 스토리에서 우리 브랜드를 언급해준 고마운 분들이 있다면 공식 계정으로 모셔와 스토리에 박제해드리면 되겠죠?
마지막으로 인스타스토리 스티커 활용법입니다. 인스타스토리 기본 화면 상단의 웃는 이모지를 터치하면 다양한 스티커가 뜨는데요. 여기서 친구도 태그할 수 있고 해시태그도 달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한다는 무물 타임(자신에게 궁금한 점을 물어봐 달라는 스토리를 올린 후,질문을 보내준 사람과 Q&A 타임을 갖는 놀이입니다. 관련 콘텐츠: z세대는 무물 타임으로 친해진다)도 여기서 하는 거예요. 웬만한 기능은 스티커 탭 안에서 다 해결된다고 보셔도 돼요.
내 스토리에 질문 스티커 올리는 법
받은 질문을 내 스토리에 공유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냐고요?
질문 스티커를 스토리에 공유한 상태에서 위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여러분이 받은 질문이 보일 거예요→ 원하는 답변을 선택한 후에 응답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응답과 함께 사진을 띄우고 싶다면 좌측 하단의 갤러리에서 불러오기 아이콘을 누르세요→ 텍스트 아이콘을 눌러 답변을 작성한 후→ 스토리에 공유하면 끝!
받은 질문에 답변하는 법
질문뿐만 아니라 설문, 카운트다운 등 다양한 스티커가 있으니 이것저것 눌러 보세요.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면서 꽤 유용하게 쓰일 겁니다. 원리만 알면 사실 방법은 다 거기서 거기니까요.
트렌드 따라가랴, 새로운 SNS 사용법 익히랴 참 힘드시죠? 바빠 죽겠는데 인스타스토리 하는 법 누가 정리해서 안 알려주나 싶으신 분들을 위해 열심히 정리해 놓았으니, 저장해 두시고 필요할 때 꺼내 쓰세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런 정보가 막상 찾으려면 없더라구요. 그럼 여러분의 퇴근 요정 캐릿은 20000.
설문 스티커를 이용해 만든 이미지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ep01. 개강이라니! by 고굼씨 툰
3월의 문화 리뷰
이렇게나 좋은 혜택들이 많기 때문에
시작은 언제나 서툰 법이다.
'완벽한 시작'이라는 덫에 걸린 대학생에게
대학내일 표지모델이 3년만에 돌아왔다.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