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몇 년간 가장 과소평가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경험’의 힘이다. 훈장질에 지친 우리는 언젠가부터 경험자의 말을 믿지 않는다. 전직 대통령의 유행어 “내가 해봐서 아는데”는 그 정점이다. 산전수전 다 겪은 베테랑의 생생한 조언으로 받아들일 법도 한데, 사람들은 이 말에 치를 떤다. 안쓰러움(얼마나 시달렸으면…)과 안타까움(경험은 죄가 없는데…)이 동시다발적으로 고개를 든다. 나쁜 훈장에 대한 비판은 지겨울 정도로 들었으니, 꼭꼭 숨어 있는 좋은 훈장 얘기를 해보자.

 

 


<애니>는 ‘헬렌 켈러’의 인간 승리를 옆에서 도왔던 설리번 선생님의 이름이다. 애니의 유년기도 헬렌처럼 불행했다. 가난한 부모와 동생 지미가 세상을 떠난 뒤 홀로 남겨진 애니는 눈병을 제대로 치료받지 못해 시력까지 잃는다. 불안은 타인에 대한 공격적 성향으로 표출되어 특수학교에서도 자주 말썽을 일으켰다. 그러나 무어 선생님의 한결같은 다정함이 그녀를 조금씩 변화시켰고, 애니는 결국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하고 헬렌의 집에 가정교사로 들어간다. 제멋대로인 헬렌을 보며 애니는 어린 시절의 자신을 떠올린다. 헬렌의 과격한 행동이 ‘원래 성격이 그래서’가 아니라 ‘불안하기 때문’이라는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에 애니는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대개 경험자들은 해결책을 제시할 때 실수를 범한다. 본인의 경험을 타인들의 고민에 그대로 적용하기 때문이다. 애니도 그랬다면, 본인보다 더 거세게 저항하는 헬렌을 다그쳤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애니는 상황의 차이를 인식했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헬렌을 응석받이로 키운 부모와 떨어져 단둘이 지내겠다고 제안한 것. 판단은 적중했고 헬렌은 거짓말처럼 ‘애니 선생님’에게 마음을 열었다. 애니가 경험 없이 헬렌을 도울 수 있었을까? 경험은 죄가 없다. 죄는 숱하게 경험을 오용해 온 그 사람들에게 묻자.

 

 

애니
폴드랑 / 레진코믹스
2014년 10월 1일 – 2014년 11월 19일 /
15부작 / 36코인


기아차 인턴K-영업/기술 과정 모집 중!

접수기한 : ~ 16.12.5(월) 17시

동영상

우리를 충격에 빠트린 2016 사건사고

대박 이게 다 2016년에 일어난 일이라고? 병신년 클라스...

 

머플러, 막 두르지 말고 멋 부리세요 연출법

몰라서 못 따라 한 머플러 연출법

 

맥주병으로 와인잔 만들기

이건 병이 아니라 잔이다.

 

역사학자 전우용 인터뷰. 2016년 오늘의 역사

1%는 99%를 지배할 자격이 있다고 믿고, 99%는 1%에게 지배 받는 게 당연하다고 여긴다

 

어느 우울한 탈모인의 고백

오늘도 머리숱으로 고민하는 모든 탈모인들을 위해

 

남자가 말하는, 남자가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하는 이유

페미니즘은 자신과 관계없다고 여기는 남자들에게 사회학자 오찬호가 답했다.

 

추울 때 더 좋은 실내 나들이 장소 5

새로운 곳에 가고 싶은 이들을 위해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실내 나들이 장소 5곳을 준비했다.

 

生연어의 모든 것

연어야 넌 뭘 먹고 그렇게 예뻐?

 
시리즈로즈뷰티

에디터의 극한직업 머릿결을 지켜라!

아름다운 뒷모습을 완성하는 #뒤태세럼

 

구글 번역기가 갑자기 똑똑해졌다고?

우리는 과제를 쉽게 하고 일자리 하나를 잃었다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