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20대 여성 네명이 모여 숙명여대 앞에 칵테일 바를 오픈했다. 모두가 언택트로 넘어가는 이 시국에, 역으로 오프라인 공간을 만든 이유가 뭘까?

 

알고보니 이곳을 오픈한 사람들은 유튜버들이었다. 여성 크리에이터 그룹으로 주목받고 있는 유튜브 채널 ‘하말넘많(하고 싶은 말이 너무 많아서)’과 ‘소그노(Sogno)’. 두 채널의 대표 네명이 만나 비주얼 아트 크루 ‘Studio 4bpm’을 결성했다.

 

이번 숙명여대 앞에 생긴 칵테일 바 ‘Studio 4bpm’은 크루 활동의 첫 프로젝트다. 크루원들인 서솔, 휘슬, 민지, 우나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왼쪽부터) 서솔, 휘슬, 민지, 우나

(왼쪽부터) 서솔, 휘슬, 민지, 우나

 

안녕하세요. 대학내일 독자분들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솔: 저는 Studio 4bpm에서 비디오 아트를 만드는 서솔이라고 합니다.
휘슬: Studio 4bpm에서 공연예술을 하는 휘슬입니다.
민지: 다큐 필름을 제작하는 민지입니다.
우나: 저는 사진을 담당하는 우나입니다.

 

칵테일 바만 차리신 게 아니라 네 분이 크루를 결성하셨다고 들었어요.
서솔: Studio 4bpm이라는 비주얼 아트 크루를 결성했어요. 칵테일 바를 오픈한 건 그 프로젝트 중 하나고요.
우나: BPM이란 4 Blocks Perfect Map의 줄임말이에요. 서로 떨어져 있던 네 개의 블록이 한데 모이면서 시너지가 폭발한다는 뜻이죠. 하고 싶은 건 많았는데 폭발하게 하는 버튼이 없었거든요.

 

비주얼 아트 크루가 칵테일 바를 오픈했다? 어떻게 연관지어야 할까요?
휘슬: 칵테일은 굉장히 예술적인 술이라고 생각해요. 재료를 어떻게 조합할지, 어떤 데코로 마무리할지 등 전체적으로 디자인 작업과 비슷해요. 둘 다 미적으로 최상의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죠.
민지: 지금은 이 공간에서 장사만 하고 있지만 향후에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키우고 싶어요. 저희가 아직 공개하지 않은 프로젝트가 많아요. 그 패를 다 오픈하는 날엔 더 이상 이 공간이 단순한 칵테일 바처럼 보이진 않을 거예요.

 

가게 위치를 숙명여대 앞으로 정한 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우나: 제 모교라 이 동네에서 술을 많이 마셨거든요. 상권 분석이 다 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해요. 생뚱맞게 상권분석이 전혀 안 된 동네에 갈 순 없잖아요?
휘슬: 그치. 판교에 차릴 순 없지. (좌중 웃음)

 

라즈베리 로즈 토닉과 얼그레이 진 토닉

라즈베리 로즈 토닉과 얼그레이 진 토닉

 

10월 10일에 칵테일 바를 오픈하자마자 인기가 어마어마했어요. 반응이 어땠나요?
민지: 손님들이랑 담소를 나누면서 여유롭게 응대할 수 있을 줄 알았어요. 막상 겪어보니까 너무 바빠서 시간이 훌쩍 가더라고요. 말은 한마디도 나눌 수 없던데요? (웃음)

 

첫 운영이다 보니 미처 예상치 못했던 부분도 있을 것 같아요.
우나: 손님들이 칵테일을 한 잔만 시켜 놓고 여유롭게 마실 거라고 예상했는데, 판단 미스였어요. 저희 가게에 오는 손님들은 마치 오늘이 마지막 방문인 것처럼 모든 메뉴를 다 주문해요. ‘메뉴 도장 깨기’라고 하시더라고요. (웃음)

 

Bar Studio 4bpm에서만 맛볼 수 있는 시그니처 칵테일도 있는데, 각자 최애를 꼽아본다면?
서솔: ‘밀크티핀’이요. 손님들이 이 메뉴 누가 만들었냐고 많이 물어보시더라고요. 술알못인 제가 마시기에도 너무 맛있고요.
민지: ‘얼그레이 진 토닉’을 가장 좋아해요.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고르자면 ‘라즈베리 로즈 토닉’이요. 비주얼이 너무 예쁘거든요.
휘슬: 개인적으로 도수가 센 술을 좋아해서 ‘포르투 트립’을 추천해요. 포트 와인으로 만든 칵테일을 즐겨 마시는 편이 아니었는데도 맛있더라고요.
우나: 술이 독해서 자주 마시지는 않지만 ‘스트롱 시나몬’이 가장 만족스러운 메뉴예요. 애주가들이 좋아하는 칵테일이거든요. 가장 자주 마시는 메뉴는 ‘토마토마’.

 

칵테일 바를 오픈하기 위해 우나님과 민지님은 조주기능사 자격증까지 따셨다고. 힘들진 않았나요?
민지: 접수 마감이 다가올 때까지 안일하게 생각하다가 결국 남은 시험장이 없어서 부산까지 가서 시험을 봤어요. (웃음)
우나: 사실 칵테일 바에서 일할 때 자격증이 필수 조건은 아니에요. 그런데도 취득을 한 건, “쟤네 유튜브 유명세로 장사한다”라는 소리 앞에서 당당하고 싶어서였죠. 심지어 저희가 장난으로 가게를 오픈한 줄 아는 사람도 있더라고요. 어느 누가 이 시국에 이렇게 큰돈을 들여서 장난을 치겠어요. (웃음)

 

 

네 분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해볼게요. 유튜브에서 운영하던 채널이 서로 다른데, 처음에 어떻게 만나신 건가요?

휘슬: 작년 이맘때쯤 ‘뉴토피아’라는 유튜브 예능 콘텐츠를 진행했는데 그때 출연자로 처음 만났어요.
우나: 프로그램 중에 게임을 했는데, 민지씨와 제가 우승하면서 서로 취미를 공유할 수 있는 경품을 받았어요. 그 경품을 사용하려고 몇 번 만나다 보니 자연스럽게 친해졌죠.

 

알고 지낸 지 1년이 채 안 됐는데, 프로젝트가 굉장히 빠르게 진행됐네요?
우나: 기간은 짧아도 밀도는 굉장히 높은 관계라고 생각해요. 만난 지 3개월밖에 안 됐는데 죽이 잘 맞아서 “너희 한 3년은 만난 것 같다”라는 말을 자주 듣는 커플들 있잖아요. 비유하자면 그런 사이인 거죠. (웃음)
휘슬: 함께 일을 도모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던 건, 일단 처음부터 일로 만난 관계였고 서로 업무적으로 만족스러웠기 때문인 것 같아요.

 

칵테일 바뿐만 아니라 의류 브랜드도 오픈했어요. 의류 브랜드에 대해서도 소개 부탁드려요.
휘슬: 스타일로 따지자면 스트릿 패션 브랜드인데, 굳이 카테고리를 정하고 싶진 않아요. 컬렉션을 낼 때마다 새로운 컨셉이나 세계관을 보여주려고 하거든요. 디자인이든 마케팅이든 모든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는 브랜드가 되고 싶어요.
서솔: 아이덴티티가 확실한 브랜드를 지향하죠. “이 브랜드는 옷 하나를 내더라도 허투루 내지 않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끔요. 무신사 랭킹의 1~3등에 오르는 브랜드처럼 큰 시장을 노리고 싶기도 해요.

 

칵테일 바 내부에 전시된 의류 팀의 작품들

칵테일 바 안쪽에서는 최근 론칭한 의류 브랜드의 샘플도 확인할 수 있다

 

불과 몇 년 전, 대학생일 때만 해도 스스로 유튜버가 되어 칵테일 바를 차릴 줄은 상상도 못 했을 것 같아요. 대학생 때 꿈은 뭐였는지 궁금하네요.
휘슬: 댄서이자 공연기획자가 되는 게 꿈이었어요. 어떻게 보면 꿈을 이뤘다고 볼 수 있지만, 그때만 해도 계속 춤을 출 수 있을지, 사람들이 댄서로서 나를 찾아줄지 미래가 불투명했죠.
민지: 저는 다큐멘터리스트가 되고 싶었는데, 금전적 여유가 없는 삶을 살 것 같더라고요. 정 안 풀리면 고향에 내려가려고 했는데, 유튜브 활동을 꾸준히 하다 보니 어느 순간 인생이 주간 단위로 바뀌더라고요. (웃음)
우나: 공채로 방송국 PD가 되고 싶어서 언론고시를 2년 반이나 준비했어요. 돌이켜 생각해보면 정규직이 되려고 집착했던 게 후회돼요.
서솔: 학교 다닐 때만 해도 영화산업에 종사하고 싶었는데, 누구나 그렇겠지만 인생이 이렇게 흘러갈 줄은 몰랐죠. 그래도 그때 배우고 경험했던 모든 게 지금 활동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해요.

 

대부분 대학생의 목표는 취업인데, 네 분을 보며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는 대학생도 분명 있을 것 같아요. 20대에게 조언을 해준다면?
우나: 취업만이 정답이 아닌데 그 목표 하나에만 매몰되는 친구들이 많더라고요. 저희를 보며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면 더 다양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걸 이미 아는 거겠죠. 지금 마음속에 품은 생각을 그대로 밀고 나가시면 될 것 같아요.
민지: 기회가 왔을 때 이것저것 재기보다는 일단 시도해보세요. 모든 경험은 나중에 어떻게든 도움이 되거든요. 저도 망설이다 놓쳤던 기회가 아직도 생각나더라고요.
휘슬: 제가 딱 민지씨 말처럼 이것저것 다 해봤는데, 주변에서 “물길이 너무 여러 개니까 하나만 해라”는 말을 하더라고요. 서로 관련 없는 활동을 하면 도움이 안 될 거라고 착각하는데, 물길이 여러 개이기 때문에 하나로 합쳤을 때 물줄기가 크고 거세져요. 여러가지에 도전해봤으면 좋겠어요.

 

 

이야기를 나눠보니까 다들 배포가 큰 것 같아요.
민지: 마인드도 중요하지만 결국 배포가 생기려면 소액이라도 돈이 있어야 해요. 다른 일을 도모할 때 자본은 중요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죠. 대학생 때부터 작게나마 저축하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우나: 저희도 가게 수익을 넷이 나눠 갖지 않고, 한 데 모아 놨다가 또 다른 프로젝트의 밑거름으로 쓰기로 했어요. 쉽게 말해서 손익분기점이 넘는 순간부터 발생하는 모든 수익은 개개인의 소유가 아니에요. 인건비를 받지 않는 거죠.

 

아무리 친구여도 “내가 더 열심히 했는데…” 하는 마음이 들 수도 있는데, 건강한 관계네요.
우나: 당연히 그런 마음이 들 수도 있기 때문에 수익 배분을 안 하기로 결정했어요. 통장에 숫자가 찍히면 사람 마음이 달라질 수도 있잖아요? ‘이번 주에 내가 하루 더 일했는데, 돈 더 받아야 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걸 미연에 방지하는 거죠.

 

 

아직 공개되지 않은 프로젝트가 많다고 하셨는데, 간략하게 스포해주실 수 있나요?

휘슬: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개개인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젝트가 함께 병행될 거예요. 여러 프로젝트를 하면서 예술가로서의 역량과 커리어를 쌓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대학내일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서솔: 아까 저희한테 건강한 관계라고 하시는 걸 듣고, 하고 싶은 말이 있었어요. 유튜브나 SNS 댓글을 보면, 저희의 관계를 부러워하는 걸 넘어서 박탈감을 느끼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왜 이런 인연이 나에게는 없을까”라고 조급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저희도 대학 졸업 후에 이렇게 마음 맞는 친구가 생길 줄은 상상도 못 했거든요.
우나: 특히 대학생 때는 친구가 없으면 굉장히 힘들어하잖아요. ‘자발적 아싸’라는 말도 하고요. “대학이라는 커뮤니티 밖에서 친구를 사귈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들 수 있지만, 저희가 선례를 보여준 것 같아요. 우리의 관계가 100점이라거나 꼭 우리 크루처럼 되라는 뜻은 아니에요. 다만 “이런 방향도 있구나”라고 새로운 길을 보여줄 순 있을 것 같아요.

 

Bar Studio 4bpm
위치 서울 용산구 청파로43가길 28, 1층
영업시간 오후 7시~익일 새벽 2시 (매주 월 휴무)


PHOTOGRAPHER 김윤희 Studio AL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20대 네명이 모여 숙명여대 앞에 칵테일 바를 차렸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