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헬로키티> 제작사 ‘산리오’에서 “키티는 사실 고양이가 아니라 소녀”라는 발표를 했을 때, 나는 놀라지 않았다. 의인화되어 두 발로 걷고 사람처럼 사는 캐릭터가 어디 한둘인가.

 

키티가 고양이가 아니라는 것보다 더 충격적이었던 건, 키티가 ‘차미키티’라는 고양이를 키운다는 사실이었다. 왜 같은 고양이인데 얘는 주인이고 쟤는 애완동물이야?

 

처음 봤을 땐 그래도 귀엽다고 생각했는데 계속 보니까 점점 꺼림칙하다. 따지고 보면 인간이 애완용 인간을 키우는 거랑 똑같은 거잖아 ㅠㅠ 그러고 보니 구피랑 플루토도, 스폰지밥이랑 핑핑이도 좀 이상한데? 그래서 정리했다. 한 번쯤은 곰곰이 생각해 보아야 할, 만화 속 이상한 주종 관계.

 

 

1. 고양이가 고양이를 키운다? 키티&차미키티

 

 

키티 이야기부터 마저 하자. 키티가 키우는 고양이 ‘차미키티’는 아빠가 키티의 생일에 선물해 준 애완 고양이다. 작가에게 간택된(=의인화된) 고양이는 애플 파이와 쿠키를 즐기며 우아한 생활을 누리지만, 그렇지 못한 고양이는 같은 종족의 소유물이 되어 버린 것. 그야말로 잔인한 세상이다.

 

+참고로 키티는 ‘슈가’라는 햄스터도 키우고 있다. 고양이가 고양이를 키우는 것에 비하면 놀랍지도 않은 일이지만.

 

 

2. 개가 새에게 갑질을? 스누피&우드스톡

 

 

<헬로키티>에서 동족이 동족을 키우는 부조리를 볼 수 있었다면, 만화 <피너츠>에서는 종이 다른 두 동물이 주종 관계로 얽힌 부조리를 볼 수 있다.

 

찰리 브라운의 애완견 스누피는 항상 작은 카나리아 우드스톡을 데리고 다닌다. 이 둘을 친구라고 아는 사람들이 많지만, 가만히 보면 스누피 이 자식이 우드스톡을 조수나 비서처럼 부려먹곤 한다. 귀여운 스누피야, 네가 힘이 좀 세다고 해서 같은 동물끼리 그러면 못써.

 

 

3. 하등동물이 고등동물의 주인 행세를 한다? 스펀지밥&핑핑이

 

 

만화 <보글보글 스폰지밥>에서는 하등동물(해면)이 고등동물(달팽이)을 키우는 역전된 주종 관계를 볼 수 있다.

 

스폰지밥은 해면이다. 해면동물이란 조직이나 기관이 거의 분화하지 않은 하등 생물로 해면동물’문’으로 분류되며, 감각도 신경 세포도 없다. 이 때문에 간혹 식물로 오해 하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 반면 핑핑이는 연체동물로 엄연한 달팽이’과’에 속하는 동물이다. 뼈는 없지만 근육이 있다.

 

<보글보글 스폰지밥>의 세계관에 따르면 우리보다 하등한 생물이 우리의 주인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 된다. ㅎㄷㄷ

 

 

4. 쟨 친구고 왜 난 애완견이야? 구피&플루토

 

 

또 다른 이상한 주종 관계는 디즈니 만화에서 찾을 수 있다. 미키 마우스의 애완견인 플루토와 미키 마우스의 친구인 구피가 그 주인공! 이 둘은 심지어 같은 하운드 견종인데, 한 명은 친구고, 한 명은 애완견이다.

 

만약 주인공인 미키 마우스가 플루토와 더 친했다면 구피가 애완견이 됐을까? 아니면 혹시 이런 것일 수도 있다. 같은 일을 하는데, 누군 정규직이고 누군 비정규직인 세태를 풍자한 디즈니의 고차원 디스인 거지.

 

 

도움: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키티는 애완 고양이를 키운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