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경우엔 학교에서 첫 경험을 했다. 옆자리 짝이 그날따라 유난히 교과서를 소리 내어 넘기는데, 소리가 날 때마다 몸 어딘가가 간지러웠다. 그냥 책 넘기는 소리일 뿐인데! 앉은 자리에서 오르가즘을 느끼는 묘한 기분이었다. 책장 넘기는 소리 외에도 싸인 펜으로 글씨 쓰는 소리, 미용실에 갈 때마다 비슷한 간질간질함이 느껴졌다. 최근에서야 이런 느낌을 ASMR(a.k.a 에스머)이라는 단어로 부른다는 걸 알고, 유레카! 를 외쳤다. 역시 나만 느끼는 게 아니었어!

이런 느낌이라면 이해가 될까?

오르가즘까지는 아니더라도 특정한 소리나 노래를 들으면 몸이 반응한다거나, 누군가 머리를 빗겨줄 때 기분이 나른해진 적이 있다면, 당신은 이미 ASMR을 경험한 것이다.  ASMR이란 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약자로, 직역하면 ‘자율 감각 쾌락 반응이라고 한다.

한국어인데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기분 좋은 소름‘이라는 표현이 이해하기 더 쉬울 것 같다. 사실 ASMR은 의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다고 알려져 있다. 특정 소리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좋은 기억과 연결되면서 몸이 반응하는 것이라는 추측만 있을 뿐이다.

 ASMR을 경험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뒷 목부터 시작해 다리까지 간질거리는 느낌이 퍼져 나가면서 기분이 좋아진다고 말한다. 그래서 불면증 치료, 스트레스 완화, 성감 개발(…?) 에 효과적이라는 간증이 이어지고 있다.

 

출처: Grace Allison/Oh Joy Sex Toy

사람마다 편안하게 느끼는 색깔이 다르듯 ASMR 역시 다르다. 당신만의 ASMR을 발견해보자고 <ASMR 반응테스트>를 준비했다. 이 중에서 조금이라도 반응이 오는 것이 있다면 그 소리가 당신의 것일 확률이 높다.

 

준비물 :  헤드폰, 조용한 장소, 편안한 자세와 복장

볼륨은 최대로!

 

 


<ASMR 반응테스트>

 

1. 구기는 소리(Crinkle sounds)

 

얇은 종이가 부스럭거리는 소리로 빵집에서 사온 빵을 개봉할 때 들을 수 있는 소리기도 하다. 빵 맛있겠다…☆

이렇게 사물의 소리만 담은 영상들(No-talking)은 자신만의 ASMR을 찾았거나 특정 소리를 집중적으로 듣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2. 글씨 쓰는 소리

 

사각사각 연필로 종이에 글씨를 쓰는 소리. 이외에도 매직, 볼펜, 싸인펜, 칠판에 분필로 글씨 쓰기 등 다양한 재료가 있으니 취향껏 좋아하는 재료의 소리를 찾아보자.

 

3. 두드리는 소리/탭핑(Tapping)

 

짠! 사람이 나와서 놀랐지! 사실 말 없이 소리만 내는 것보다 업로더가 진행을 하는 ASMR 영상이 대부분이다. 처음에는 ‘이게 뭐야’하며 보기 시작하지만 속삭이는 목소리 덕분에 이미 떡실신한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영상 속의 두드리는 소리(Tapping sound)는 소리로 사물을 표현해야 하는 ASMR 영상에서 기본이 되는 소리.

 

4. 속삭이는 소리(Whispering)

 

왼쪽 귀에 가까이 대고 속삭이듯 이야기하는 건 이미 잘 알려진 작업의 기술. 속삭임 역시 ASMR 영상의 기본으로 거의 모든 제작자가 이렇게 소근거리며 이야기한다. 이 언니는 아이디부터 Gentlewhispering으로 무려 구독자가 41만명이나 되는 인기녀. 영어로 뉴욕타임즈를 읽어주는데 잠이 안 올 수가 없다…

 

5. 미용실 역할놀이(Hairshop roleplay)

 

다른 사람이 머리를 만져줄 때 기분 좋은 소름이 돋는 건 나만 그런거임? 실제로 미용실에 온 것처럼 가위질하는 소리가 생생하게 표현돼 있다. 전체 영상에는 두피마사지부터 물 소리, 샴푸 내는 소리 등 다양한 소리가 포함되어 있다. 다만 머리 자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음.

 

6. 귀 청소 소리(Ear-cleaning)

 

엄마 무릎에 누운 것 같은 편안함을 주는 귀 청소 소리 영상. 엄마가 귀를 파 줄 때마다 스르륵 잠들곤 했는데 그 때의 기억을 새록새록 불러온다. 옹골차게 들어찬 귀지를 파내는 소리에 듣는 내가 다 시원하다. 외국만큼 많지는 않지만 한국에도 인기 있는 여성 업로더들이 있는데 이 영상은 한국인 업로더 ‘수제비’가 제작한 것!

 

7. 마사지 역할놀이(Massage shop roleplay)

 

한국인 업로더 미니유의 아로마 마사지샵 롤플레이. 실제 마사지샵에 온 것처럼 말을 걸고 차도 내주고 마사지도 해준다. 역할극이 오글거린다고? 인기 ASMR 영상 100개를 분석해보니 그 중 40%가 역할극이었다. 뇌에 저장된 장소에 대한 기억을 불러내는데 역할극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다는 증거.

 

8. 메이크업 역할놀이(Makeup shop roleplay)

 

여자들 중 메이크업 영상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혹시 남자도?). 샵에 앉아 부드러운 손으로 톡톡 얼굴에 화장품을 발라주는 걸 누가 싫어할까! 메이크업 도구들을 찾으면서 나는 달그락거리는 소리나 브러쉬로 얼굴 쓸어주는 소리도 특히 좋다.

저기여? 벌써 잠드셨어여?

이 중에서 위에서 말한 간질거리는 느낌이 든다든지 몸이 나른해졌다면 ★축 ASMR 세계 입성★

여자친구, 남자친구 ASMR, 스타워즈 ASMR(….) 등 그 장르가 무궁무진하니 자기 취향을 찾아 들어보자.

느끼지 못했다 할 지라도 슬퍼하지 말자. 계속 찾는 자에게 열릴지이니.

 

 

※주의: ASMR은 일주일에 2~3회만 들을 것. 중독되면 ASMR을 듣지 않고는 못 자는 부작용이 있음.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IoT 블록 교육으로 두뇌를 말랑하게! 소니 CSR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아이들과 말랑말랑한 시간 보내고 싶다면 주목!

 

콜라보 장인 티머니, 솜털 보송보송한 라이언&춘식 펄카드 출시!

티머니가 다시 한 번 귀여운(?) 일을 냈다

 

1,420만 원이 걸린 해치 콘텐츠 공모전이 시작됐다

#첫만남챌린지까지 참여한 해치, 이제는 원하는 건 뭐든 시켜볼 수 있다

 

재밌는 대학 축제 부스 특, 우리 학교에는 없음

‘유쓰 캠퍼스 페스티벌’ 부스 체험기

 

사진 배우고 인맥 쌓고 멘토링까지 받는 체험단

크리에이터 50명만 뽑는 특급 대외활동!

 

드디어 만나요! 코카-콜라 제로 체리 샘플링 이벤트

6월 7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여섯 장소에서 만나요!

 

깨어나세요, 1교시 용사여! 커피차가 대학교에 뜬다

조지아 커피차가 대학교에 온 이유는?

 

홍대에서 인생샷 찍으면 화보 모델이 되는 신기한 팝업

크러시 X 데이즈드 게릴라 스트릿 모델 오디션!

 

강남역 활주로에 등장한 거대 비행기

이 비행기의 정체는?

 

수면제 먹지 마세요 ASMR에 양보하세요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