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는 아름답다.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누군가를 미치도록 사랑할 수 있다. 누군가의 눈길에 마음이 떨리고 몸이 동한다. 주체적으로 자신의 몸을 리드하는 것은 부끄러워할 일도, 누군가에게 비아냥 받을 일도 아니다. 단지 이 과정에서 조금 더 현명해졌으면, 행복해졌으면 한다. 그런 마음으로 기사를 썼다. 일화를 보태자면, 얼마 전 엄마와 밥을 먹다 엄마가 나의 피임약을 봤다. 지갑에 그냥 넣어뒀기 때문. 엄마는 당황하며 “이걸 어떻게 해야 하냐”고 말했고, 나는 너무도 당당하게 “칭찬해줘야지”라고 답했다. 그 무엇에도 책임을 전가하지 않고, 스스로를 사랑하고 누군가를 사랑하며 살아가고 있으니까.

 

자문위원: 프라임 여성의원 최승관 원장

 

 

Part 1.

경구피임약의 원리, 그리고 부작용?

 

원리?

경구피임약은 배란을 억제한다. 배란이 되지 않으면 정자가 들어와도 수정이 되지 않는다. 배란이 되지 않는데 생리는 어떻게 하는 걸까? 피임약 복용 중에 하는 생리는 ‘무배란성 생리’다. 배란과 생리는 원칙적으로 함께 하지만, 얼마든지 독립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 무배란성 생리는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도 한다. 보통 우리는 일 년에 열두 번 생리를 하는데, 열두 번 다 꼭 배란을 하는 건 아니다. 나이가 많을수록 이런 무배란성 생리 현상은 빈번하게 일어난다.

 

부작용?

피임약의 가장 큰 부작용은 ‘혈전증’이다.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인 ‘혈전’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발병 확률이 그리 높진 않지만 흡연자는 주의해야 한다. 흡연 자체가 혈액순환에 좋지 않기 때문에 혈전증 발병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물론 흡연자라고 피임약을 먹으면 안 되는 건 아니다.

 

불임?

깁스를 오래 하다가 풀면, 해당 부위가 뻐근하고 잘 움직이지 않는다. 난소 운동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불임이 걱정된다면 피임약 복용을 최대 2년 6개월까지만 하고, 6개월의 휴약기를 가져야 한다. 휴약기 때 배란이 정상적으로 돌아온다면 문제없다.

 

기형아 문제?

기형아 문제와 아예 관련이 없지 않다. 임신 계획이 있다면 약의 잔류 효과가 사라지도록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휴약기를 가져야 한다.

 

장점?

피임약을 복용하면 여드름 개선, 생리통 완화, 생리주기 조절 등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는 건 난소 활동이 규칙적이지 않다는 걸 의미한다. 이런 사람들이 피임약을 먹으면 오히려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몸에 좋지 않다. 생리를 규칙적으로 한다 해도, 배란을 규칙적으로 하는 건 아니기 때문이다. 피임약은 자궁 내막의 발육을 억제해 생리 양을 1/3 정도로 줄인다. 월경통도 준다. 그러나 본질적인 치료가 아닌, 당장의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것이다. 다른 치료 방법을 찾는 걸 추천한다.

 

 

Part 2.

어떤 약을 선택해야 하나?

피임약은 1960년대부터 상용화되었다. 표 제일 오른쪽, 피임약의 세대는 어떤 프로게스틴 계열 호르몬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구분된다. 세대가 높아질수록 피임의 효과를 유지하면서 부작용은 적은 방향으로 개선되고 있다. 특히 4세대 약은 피부 트러블이나 구토 증상, 다모증 같은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호르몬의 조성을 바꿨다. 하지만 혈전증과 관련해서는 2세대 피임약이 더욱 안전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4세대 약(야즈, 야스민, 다이안느)은 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할까?

다른 피임약과 달리 4세대 약은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된다. 이는 피부 트러블 치료 기능 때문이다. 물론 상업적인 이유(세일즈 포인트 관련)도 크다. 처방전이 필요하다고 해서 꼭 더 좋거나 센 약이 아니다. 자신에게 맞는 피임약을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Part 3.

정확한 복용법

복용법을 설명하기에 앞서, 피임약 복용은 ‘투자 대비 효율’을 고려해야 한다. 한 달에 한 번 있을 관계를 위해 피임약을 한 달 내내 복용하는 건 과잉 투자다. 하지만 관계를 자주 한다면 콘돔보다 피임약을 먹는 게 투자 대비 효과가 좋다. 콘돔 사용에 불쾌감을 느끼고 성감이 떨어지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피임약을 먹는 건 해로운 일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건 ‘2년 6개월’이라는 장기 복용 기간이다. 2년 6개월을 연속해서 복용했다면, 꼭 6개월 동안 약을 끊고 배란과 생리가 정상적으로 돌아오는지 체크해야 한다.

 

정확한 복용법

피임약은 보통 21정으로 구성되었으며(28정으로 구성된 약도 있다), 생리를 시작한 당일부터 하루에 한 알씩 복용한다. 3주 복용 후 1주의 휴약기를 가진다. 매일 같은 시간에 먹어야 피임 효과가 높다. 만약 복용 시간을 놓쳤다면 생각난 즉시 한 알을 복용하고 평상시대로 정해진 시간에 한 알을 더 복용해야 피임 효과가 유지된다. (12시간 이내라면) 12시간이 지났다면, 복용 기간에 따라 다르게 대처해야 한다.

 

피임약 복용 1주차

생각난 즉시 약을 복용한다. 이때 한 번에 두 알을 먹어도 된다. 그 후 평상시대로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한다. 7일 동안은 다른 피임법을 병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피임약 복용 2주차

생각난 즉시 약을 복용한다. 이때 한 번에 두 알을 먹어도 된다. 그 후 평상시대로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한다. 다른 피임법을 병행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2알 이상 약을 빠뜨렸다면, 다른 피임법을 병행해야 한다.

 

피임약 복용 3주차

생각난 즉시 약을 복용한다. 이때 한 번에 두 알을 먹어도 된다. 그 후 평상시대로 정해진 시간에 약을 복용한다. 현재 포장이 끝나면 7일의 휴약기를 가지지 않고, 다음 포장의 약을 개봉해 연속해서 먹는다. 또는, 약 복용을 아예 중단하고 복용을 잊은 날을 포함해 7일 동안 휴약기를 가진 후, 다음 포장의 약을 개봉해서 먹는다.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경구피임약, 제대로 알고 먹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