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스트 어웨이. 직역하면 ‘동 떨어져 버려진’, 굳이 우리말로 하자면 ‘X된’ 정도가 되겠다. 말 그대로 X된 영화다. 주인공이 비행기 타고 가다가 X된 내용을 두 시간 동안 필름에 담아냈는데 영화가 완전 X될 만큼 쩔어서 전 세계적으로 X됐던 영화다. 완전 X된다.

 

#2. 우리나라에선 햄을 김치에 싸먹는 걸 좋아하는 배우로 유명하지만, 톰 행크스는 미국의 ‘국민 배우’로 불릴 만큼 멋진 작품에 다수 출연한 명배우다. 미국은 한 번 가본 적도 없지만 우리나라로 치면 송강호나 설경구 쯤 되는 위치가 아닐까 지레짐작 해볼 수 있겠다.

 

#3. 제목에도 있듯이 ‘X된’ 상황 전문 배우인 톰 행크스가 무인도가서 겪는 생사고락을 담은 영화 되시겠다. 사실 워낙 유명한 영화고 그만큼 회자도 많이 된 작품. <포레스트 검프>도, <캐치미 이프 유캔>도 그렇고, 유난히 톰 행크스가 등장하는 작품은 톰 행크스의 ‘인간극장’ 내지 ‘체험 삶의 현장’이 되는 경우가 잦은 것 같다. 알고 보면 개고생 전문 배우다.

 

#4. 그 와중에 캐스트 어웨이는 톰 행크스 개고생 영화의 정점을 찍는 영화다. 영화 제목부터 내용, 그리고 촬영과정까지 모든 과정이 톰의 피와 땀과 눈물과 고통과 분노와 슬픔, 그리고 아픔과 상실감과 외로움 혹은 아련함 허무감 등등으로 점철되어 있다. 이 영화 찍겠다고 6개월 동안 살을 20kg이나 뺐다던데 역시 다이어트에는 김치가 최고인 것 같다.

 

 

#5. 거기에 톰 행크스의 전매특허인 얼빠짐 연기가 가장 빛을 발하는 영화이기도 하다. 진짜 인간이 이정도로 얼빠진 연기를 잘 할 수 있는가? 한 민족의 얼까지도 모두 빠진 것처럼 연기를 하는 그의 얼빠짐은 더 이상 연기라는 패러다임 안에 가둘 수 없는 경지에 이른 것 같다. 보다보면 온몸에 소름이 돋을 지경이다.

 

#6. 비행기에서 추락해보니 무인도라는 얼빠진 상황, 그리고 개고생과 얼빠짐에 있어선 인류 역사상 최고의 배우인 톰 행크스의 연기, 감독의 탁월한 연출, 빠지는 데 없는 훌륭한 음악이 한 곳에 어우러지면서 이 영화는 완벽한 표류 스웩, 무인도 스웩, 로빈슨 크루소 스웩을 완성시켰다. 이제 무인도 영화는 <배틀 로얄>처럼 되도 않는 설정의 영화가 아니면 나오기조차 힘들 것 같다. 이미 이 작품으로 무인도 영화라는 것은 볼 장 다 봤기 때문이다.

 



#7. 일개 배구공조차도 이름을 붙여주면 나에게로 와서 윌슨이 된다는, 심히 철학적이고 낭만적인 주제역시 담고 있는 표류 영화계의 진정한 마스터피스. 학점이나 애인이 떠내려가도 눈물을 쉬이 흘리기 힘든 팍팍한 세상에서, 고작 배구공 따위로 질질 짤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놀랍고 기적적인 일인가. 물론 배구공은 빵빵한 낫쏘 꺼가 훨씬 좋지만 말이다.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김리뷰의 문화컬쳐 7 – 영화 캐스트어웨이(2000) Review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