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한다. 한때 자기계발서를 무시했던 적이 있다. 뻔한 말의 반복 같아 싫었다. 아침형 인간을 권하는 책 A에서도 ‘열정’을 가지라고 하고, 처세의 기술을 전하는 책 B에서도 ‘열정’으로 소통하라고 하니, 그런 소리는 나도 하겠다 싶었던 거다.
But 온갖 자기계발서가 같은 말을 반복한 데는 깊은 뜻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끝없는 자기복제를 통한 시장유지가 아니라 진심이었다! 이 메시지가 당신에게 전해지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 책 ‘A’가 이미 많이 팔려서, 대부분의 사람이 ‘열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겠지만, 혹시나 A를 읽지 못한 독자들을 위해 ‘똑같은’ 말을 책 B에도 반복하는 정성 같은 것!
이것은 우리 엄마의 잔소리와 닮았다. “밥 잘 챙겨 먹어야지, 잠은 일찍 자야지”, 20년 넘게 반복되어 온 말 속에 엄마의 사랑이 담겼듯이, 반복되는 자기계발서 안에도 저자의 따뜻한 진심이 담겨 있었던 거다.
실제로 자기계발서 여러 권의 목차를 동시에 살펴보니 토씨만 다를 뿐 같은 내용이었다. 이토록 많은 책에서 입을 모아 전하는 메시지를 삶의 지침으로 삼는다면, 언젠간 나도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참 쉽죠?
그래서 본격적으로 정리해 봤다. 국내 유명 서점 3곳의 자기계발서 부분 베스트셀러 50권의 목차를 수집하고 비슷한 메시지를 담은 소제목끼리 모았다. 그랬더니 지금 당장 ‘인생 십계명’으로 삼아도 될 만한 주옥같은 지침들이 완성됐다. 혼자 보긴 아까워 님들에게도 공유한다. 자기계발서에서 찾은 인생의 진리 7가지. 이제 성공한 인간이 되는 건 시간문제다. 실천하기만 하면 됨. 참 쉽죠?
1. 문제 해결의 첫걸음, 자아 성찰
문제 해결의 첫걸음은 원인 파악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는 그 원인을 ‘내 안’에서 찾으라고 권한다. 책장에 자기계발서가 한 권이라도 꽂혀 있다면 무엇이든 좋으니 뽑아서 목차를 보시라. 높은 확률로 “자아 성찰”에 관련된 소제목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의 이야기를 요약하자면, “님은 세상의 중심이에요. 님이 변하면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어요”다. 바꿔 말하면, “잘 되도 네 탓, 안 되도 네 탓”이라는 뜻이다. 왠지 찜찜하지만 어쨌거나 이렇게 하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다고 하니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 보자.
2. 이를 위해서 필요한 건? 긍정적인 마음!
물론 무작정 ‘나’를 믿는다고 문제가 술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게 빠졌다. 모든 일은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처세, 비즈니스, 공부 등 모든 분야의 자기계발서도 ‘긍정의 힘’을 강조하고 있다. 중요한 건, 어떤 상황에 처하더라도 긍정을 잃지 않아야 한다는 것. 남자 친구가 당신에게 거짓말하고 클럽에 가서 바람을 피워도 좋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라잖아. 응?
3. 무조건 좋아하는 일을 해라! 없으면 만들어서 해라!
자기계발서는 대부분 특정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이 쓴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약속이나 한 듯이 ‘좋아하는 일’을 했다. ‘그저 그런 일’을 했다거나, ‘돈 벌려고’ 일한 사람은 없었다. 그렇다, 성공하고 싶다면 무조건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한다.
“하고 싶은 게 뭔지 잘 모르겠어요.
꿈이 꼭 있어야 하나요?”
물론이다.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해야 한다.
4. 남과 다른 것은 기본 중의 기본
남들과 똑같은 몰개성한 삶을 경계하라. 자기계발서는 남과는 다른 삶을 살기를 강력히 권한다. 실천하는 것도 크게 어렵지 않다. 그냥 사고의 전환 좀 하고 천재처럼 생각하기만 하면 된다.
5. 한계에 부딪히면 열정으로 극복하라
인간이기 때문에, 우리는 아무리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해도 잘 안 될 때가 있다. ‘열정’은 그럴 때 쓸 수 있는 치트키다. ‘열정’은 거의 모든 자기계발서의 절정 부분에 반드시 등장한다. 아마 책 쓰다가 한계에 부딪혔을 때도, 작가께서는 이 치트키를 유용하게 쓰셨던 모양이다.
6. 그래도 안 되면? 쿨하게 포기!
치트키를 썼는데도 안 된다면, 쿨하게 포기한다. 많은 자기계발서가 ‘과거에 연연하지 말라’고 가르치거든.
7. 새롭게 시작한 후, 1~6 과정을 반복하라
실패의 기억 따위 깔끔하게 지웠다면, 이제 새로운 마음으로 1~6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P.S.
지금까지 당신이 읽은 것은 자기계발서들이 공통으로 담고 있는 항목만을 뽑아 만든 엑기스다. 그대로 따라하면 성공할 수 있는 마법 같은 지침서다. 도저히 못 해먹겠다고? 필자도 그렇다.
‘인터스텔라’로 필모의 정점을 찍은 헐리웃 스타 매튜 매커너히는, “성공 비결이 뭐냐”며 그에게 묻는 기자의 말에 이렇게 답했다. “그냥 사는 거지 뭐(Just keep livin’)”. 이번 생은 그르다 싶은 우리도 마음 편하게 ‘그냥’ 살아 보는 건 어떨까.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3월의 문화 리뷰
이렇게나 좋은 혜택들이 많기 때문에
시작은 언제나 서툰 법이다.
'완벽한 시작'이라는 덫에 걸린 대학생에게
대학내일 표지모델이 3년만에 돌아왔다.
대학내일 온라인 매거진 대학생 에세이 모집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