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마음속에 드림카 하나쯤은 있잖아요? 자동차의 덕목 중 하나가 디자인이 된 지 오래다. 각양각색 잘 빠진 차를 볼 때마다 궁금했다. 과연 누가, 어디서, 어떻게 디자인하는지. 우리에게 끝없이 자동차 로망을 심어주는 자동차 외장디자이너를 만났다.

 

자동차는 절대 혼자 디자인할 수 없어요. 많은 팀과 협업을 하죠.

자동차는 절대 혼자 디자인할 수 없어요. 많은 팀과 협업을 하죠.

 

 

자동차 디자인 업무가 외장 디자인, 내장 디자인, 컬러 디자인 등으로 나뉘어 있더라고요. 차이점이 궁금해요.

자동차 디자인 하면 예전에는 겉으로 보이는 외장디자인만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무인 자동차의 UI를 디자인하는 업무도 있고, 자동차 전체의 컬러와 소재를 디자인하기도 해요. 다양하게 나누어져 있죠.

 

외장디자인의 ‘외장’은 차체의 겉면만 지칭하는 건가요? 어디까지가 외장 디자인의 영역인가요?

차를 세워놓고 봤을 때, 보이는 모든 부분을 디자인하는 게 외장디자인이에요. 핸들이나 미러 같은 부품들도 외장 디자인에 포함되죠.

 

그럼 처음 회사에 들어올 때 세부적인 디자인 업무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는 건가요?

처음엔 포괄적인 디자이너로 채용돼 나중에 선택해요.

 

선택지가 다양한데, 디자이너님은 어떤 계기로 외장디자인을 선택하셨나요?

저는 고등학생 때부터 자동차 디자인을 하고 싶었어요. 자동차를 일종의 움직이는 조각품이라고 생각했어요. 어떻게든 외장디자이너가 되고 싶었죠. 사실 외장디자이너 중에 여자 디자이너가 많지 않아요. 남자들만 하는 일이라는 인식이 있었죠. 하지만 여성의 감성이 필요한 부분이 분명히 존재해요.

 

자동차 한 대를 디자인하기 위해선 다양한 세부 디자인 파트와 협력이 중요할 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도 많을 거고요.

자동차는 절대 혼자 디자인할 수 없어요. 많은 팀과 협업을 하죠. 자동차 디자이너가 갖춰야 할 역량 중 하나가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에요. 저도 학생 때는 창의력과 표현력만 있으면 되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막상 디자이너가 되어 일을 해보니 협력 과정이 핵심이더라고요. 제가 스케치를 하면 3D 작업을 하시는 분께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잘 전해야 해요. 추상적인 콘셉트를 다 함께 구체적인 디자인으로 풀어나가는 것도 커뮤니케이션 과정이죠.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표현력이 중요해요!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표현력이 중요해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그 외 자동차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음, 순위를 매기자면,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표현력. 이 순서로 중요해요. 창의력은 디자인을 이끌어가는 힘이에요. 디자인 원천이 강력해야죠. 표현력은 연습하면 많이 늘어요.

 

‘대기업에서는 디자이너로 살 수 없다’는 말을 많이들 해요. 대기업 디자이너는 제약을 많이 받는다는 뜻이죠. 실제로는 어떤가요?

처음 디자인을 제안하는 과정에서는 제약이 없어요. 강력하게 어필하면 구현 방법을 다른 팀에서 고민하고 검토해주시죠. 예전에는 양산 가능성 때문에 제약이 많았지만, 요즘은 오히려 디자인 쪽에 초점이 맞춰져서 디자인 편에 서서 얘기해주는 팀들이 많아요.

 

신입 사원이나 연차가 적은 디자이너도 자신의 디자인을 어필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나요?

신입사원이라고 해서 “넌 안 돼!” 이런 건 없어요. 충분히 자신의 의견을 어필할 수 있죠. 기아자동차의 기업 문화가 군대 같다는 얘기가 많잖아요. 하지만 디자인팀은 정말 자유로워요. 다 같이 머리 맞대고 하는 팀플과 비슷해요.

 

사실 국내 자동차 회사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밖에 떠오르지 않아요. 그렇기에 자동차 디자이너의 길이 바늘구멍이란 말도 들었고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자동차 디자인을 전공했다면 다른 디자인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어요. 제품 디자인을 전공하다가 자동차 디자인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은 어렵지만, 자동차 디자인을 하다가 제품 디자인을 하는 건 상대적으로 쉬워요. 가능성이 있죠. 구글에서도 자동차 관련 산업에 열을 올리고 있잖아요. 앞으로 국내외적으로 기회가 많아질 것으로 생각해요.

 

디자인 업무를 하시면서 힘든 부분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외장 디자인을 하니까 몸 쓰는 일이 많아요. 직접 제작을 해봐야 하니까요. 체력적으로 힘들 때가 있죠. 야근은 바쁠 때만 조금 해요.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따라서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밸런스를 잘 맞춰가며 작업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일하시면서 가장 큰 성취를 느꼈던 순간은 언제일까요?

모터쇼에 선보이는 쇼카 제작을 했었어요. 모터쇼 오픈하는 날, 모터쇼 무대 위에 올라가 있는 차를 보는데 뭉클하더라고요. 다 같이 결과물을 마주할 때 정말 뿌듯했죠.

 

마지막으로, 자동차 디자이너를 지망하는 대학생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무조건 많이 돌아다녔으면 좋겠어요. 우리나라 문화뿐 아니라 다른 문화도 경험하고, 자동차를 향한 시각차도 느껴보고요. 뭐든 직접 느껴보는 게 최고예요.

 

 

Editor 백수빈 bin@univ.me

Photographer 이서영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대학원생 모집

ICT명품인재양성사업 박사과정 학생 선발


한번 입으면 벗을 수 없어! 마성의 담요 추천

직접 인터넷 쇼핑몰을 다 뒤져서 고르고 골랐다.

 

콘텐츠 마케팅의 모든 것

현대약품 대학생 마케터 16기 모집

 

창조적 융합이 만드는 미래

제2회 현대차 정몽구 재단 학술 세미나

 

댕슐랭가이드 성대편 – 깔리 Kali

문을 여는 순간 바라나시의 골목 식당에 막 도착한 여행자가 된다.

 

영어와 영국 문화를 배우는 시간

주한영국문화원 어학원은 매달 무료로 참여 가능한 소셜 프로그램 마이클럽(myClub)을 운영한다.

 

생각만 해. 나머지는 kt가 책임질 테니까!

대학생 마케팅 아이디어 경진대회 / 고감도 HotSpot

 

소 방 관 의 멋

“그냥요. 사람 구하는 일이 좋았어요.”

 

추울 때 더 좋은 실내 나들이 장소 5

새로운 곳에 가고 싶은 이들을 위해 특별한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실내 나들이 장소 5곳을 준비했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정체불명의 알리바바 화장품

할머니 회색 양복 부르고뉴 붉은 팥 색을 퇴색하지 지속 한국

 

골목 미식회 : 심리테스트로 알아본 나에게 꼭 맞는 골목 맛집

수많은 서울 골목 중 내 취향과 맞는 골목을 찾고 싶다면 아래 테스트에 주목해보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