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tish American Tobacco Korea 여성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다

유리천장은 고질적인 고용복지 부문의 문제로 지적되어왔다. 하지만 여기 그러한 논란에서 자유로운 기업이 있다. 임원급 여성 비율이 40%에 달하는 회사, 아이 셋도 문제없이 키울 수 있는 기업, 바로 BAT Korea 다. 여성이 일할 수 있도록 돕는 BAT Korea의 기업 문화 소개부터 11년차 여성 상무의 커리어 개발 노하우까지. 여성 글로벌 리더를 꿈꾼다면 하나라도 놓칠 수 없다.

 

BAT의 기회는 상대를 가리지 않는다.

2014년 11월 BAT Korea의 인사팀 김혜인 부사장이 BAT Asia 전체를 총괄하는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일각에서 이를 두고 ‘한국 여성 리더의 위상을 높인 예’로 평가했다. BAT Korea안에서는 남녀에 관계없이 모두 그녀의 승진을 축하하는 분위기다. ‘남자라서’ 혹은 ‘여자라서’가 아니라 ‘능력’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 덕분이다. 성별이나 학연에 관계없이 자신의 능력만큼 기회가 주어지는 것을 당연시 여기는 글로벌 기업의 특성이 국내에서도 고스란히 유지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British American Tobacco

BAT그룹은 1902년 설립된 이래로 런던증권거래소 상장 기업 가운데 시가 총액 기준 상위 10위에 드는 기업으로 성장하였으며, 전 세계 180개국에서 6만 여 명의 직원들이 근무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재배에서 판매까지 전 과정에 걸쳐 책임있는 기업 운영을 그룹의 제1원칙으로 삼고, 흡연자들의 다양한 성향과 취향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통적으로 브랜드와 인재에 아낌없는 투자를 통해 혁신적인 제품 생산이라는 목표를 달성 중이다

 

 

이효선 부장이 말하는 BAT가 여성에게 좋은 이유 BEST 3

Strategic and planning팀 이효선 부장

Strategic and planning팀 이효선 부장

 

아이가 셋인 워킹맘! Flexible working hour

회사에 들어와 아이 둘을 낳은 세 남아의 엄마다. 본인의 맡은 바를 해낸다면 회사에서는 사생활을 터치하지 않는다. 아침에 늦게 출근했다면 업무에 따라 늦게 퇴근하면 되고, 휴가를 내는데 상사의 눈치를 볼 필요 없이 자유롭게 계획을 짤 수도 있다.

 

리더십을 키운다! 여성 직원 모임 아테나(Athena)

여성 직원의 성장을 지원하는 BAT Korea만의 모임인 아테나는 비즈니스 관련 토픽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고민들도 함께 공유하는 장이다. 외국의 디렉터에게 비지니스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는 조언을 얻기도 하고, 퍼스널 컬러 강사를 섭외해 이미지 메이킹법을 배운다든지 여성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법을 함께 키워나가고 있다.

 

승진의 limit이 없다! 34%의 여성 임원

나이나 성별, 인종적인 차별이 전혀 없다. 성과에 따라 개인을 평가하기 때문에 능력만 있다면 누구든 임원급으로 승진할 수 있다. 실제로 이사급 임원에 많은 여성들이 있고 해외 지사로 이동하여 성장해나가는 사례를 직접 보다보니 본인이 능력만 있고, 열의만 보인다면 BAT는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회사다.

 

 

BAT Korea의 대표 여성 직원 모임 아테나 (Athena)

Group Brand Manager 이현주 이사가 영국 본사에서 진행된 여성 리더십 포럼의 내용을 한국의 여성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있다.(왼쪽)

Group Brand Manager 이현주 이사가 영국 본사에서 진행된 여성 리더십 포럼의 내용을 한국의 여성 직원들에게 공유하고 있다.(왼쪽)

 

Athena는 여성 직원의 리더십 및 매니지먼트 능력 개발을 지원하는 모임으로 커리어 개발을 위한 코칭 문화를 실천해 그룹 내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 매월 한국 여성 리더십팀 주도하에 점심시간을 활용한 정기적인 모임 진행

– 커리어 개발, 이미지 메이킹, 보이트 트레이닝, 재테크, 스트레스 매니지먼트, 워킹맘 관련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룸

– BAT 여성 직원의 의견을 회사에 전달하는 가교 역할을 함

 

 

BAT에서 여성 인력이 중요한 이유

Legal & External Affairs팀 배윤석 부사장

Legal & External Affairs팀 배윤석 부사장

 

Q. BAT에 여성 직원들이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BAT그룹의 경쟁력은 다양성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성별이나 인종, 연령적 차별 없이 다양한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시너지가 회사를 발전시켰기 때문입니다. 회사가 중요시하는 인재상을 채용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여성에게 기회가 많이 생겼습니다.

 

Q. 특히 여성 임원들이 경쟁력을 보이는 요인이 있다면?

첫째, 디렉션이 명확합니다. 소통능력이 뛰어나 생각한 바를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둘째, 디테일에 강합니다. 초안을 만들더라도 실수가 적다 보니 업무 처리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셋째는 감성입니다. 부하직원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주며 함께 나아갈 길을 모색합니다.

 

Q. BAT人을 선발하는 기준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진취적인가. 남이 해보지 않은 것, 새로운 것을 개척해나가는데 두려움이 없이 용감하고, 호기심이 많은 인재를 선호합니다. 두 번째로는 영어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영국 본사를 중심으로 180개국 BAT그룹의 제 1언어는 영어입니다. 토익이나 토플 점수가 아닌 영어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지를 봅니다

 

 

Woman’s Career Tip!

Business Development 팀 김은지 상무

Business Development 팀 김은지 상무

 

BAT Korea에서 11년째 근무하고 있는 커리어 우먼, 김은지 상무에게 듣는 역량 개발 노하우

 

1. 원하는 바를 명확히 하라!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게 되었을 때, 원하는 바가 확실치 않으면 무슨 일을 하건 죄책감을 느끼기 십상이다. 기준에 따라 중요도를 정한다면 일과 가정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2. 사람을 둘러보라!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승진을 할수록 부하직원들이 더 큰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도록 디렉팅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3. 위험을 각오하라!

어떤 것도 확실한 것은 없기에 잠재적인 리스크는 언제 어느 때고 발생할 수 있다. 그러니 ‘실패에도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대범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4. 주도적으로 나아가라!

어떤 일이든 스스로 상황을 주도해나갈 수 있어야 한다. 열정적으로 한 발 앞서 생각하고 대책을 강구한다.

 

 

BAT Korea와 함께 할 역량 있는 미래의 리더를 모집합니다!

– 지원부서 : MKT/HR/Operations

– 지원기간 : 2015년 10월 4일(일) 23시 마감

– 지원자격 : 2016년 2월 졸업예정자 혹은 2년 미만의 경력자(단, 2015년 12월부터 근무가능한 자)

– 지원방법 : BAT Korea(www.batkorea.com)에서 영문지원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이메일(batk-MT@bat.com)로 송부
✽자세한 사항은 BAT Korea홈페이지(www.batkorea.com)를 통해 확인하세요

 

 

Editor 황혜원 fwaang@univ.me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여성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다. British American Tobacco Korea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