얄궂은 비도 우리의 열정을 식힐 순 없다! 부슬부슬 가을비가 내리던 지난 9월 17일(목), 부산경상대에청년버스가 도착했다. 현장의 이야기를 전한다!

 

Bus Stop 01 – 콘텐츠 만드는 사람, 여기여기 모여라

콘텐츠 만드는 사람, 여기여기 모여라

콘텐츠 만드는 사람, 여기여기 모여라

 

부산경상대 광고마케팅학과, 스마트앱 콘텐츠과, 방송영상 영화과 학생 200여명이 진리관 콘서트홀을 가득 채웠다. 오늘의 강연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취·창업지원실을 운영하는 MJ플렉스 사남진 팀장. “콘텐츠 취업준비생을 위한 포트폴리오 전략”을 주제로, 졸업 후 조금 더 일찍 사회생활을 시작해야 하는 부산경상대 학생들에게 씁쓸하지만, 실용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특히 “한 편의 소설을 읽은 것처럼 문항이 모두 연결되도록 하는 ‘스토리텔링’형 자기소개서” 트렌드를 짚어주고, “당장 취업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날 때마다 취업정보를 모으고 자격요건을 확인하라”는 꿀팁을 건네 학생들이 매우 만족했다는 후문.

 

Bus Stop 02 – 동시다발적 상담의 현장!

<청년버스 상담>은 언제 어디서나 인기 만점. 주제를 골라 상담을 신청하면, 20여분 동안 깊이 있는 상담을 받는다.

<청년버스 상담>은 언제 어디서나 인기 만점. 주제를 골라 상담을 신청하면, 20여분 동안 깊이 있는 상담을 받는다.

 

청년버스의 대표 프로그램<청년버스 상담>은 언제 어디서나 인기 만점. 주제를 골라 상담을 신청하면, 20여분 동안 깊이 있는 상담을 받는다. 1:1로 이뤄지기 때문에 여럿이 있을 땐 묻지 못한 소소한 것도 알차게 질문하고 답을 구할 수 있다. 부산경상대에서는 ‘취업/진로/자기계발’과 같은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테이블, ‘지역강소기업/취업’ 등 지역에 적합한 전략을 세울 수 있는 테이블도 마련됐다. ‘홍보/미디어’나 ‘기획/마케팅/광고’, ‘콘텐츠(방송, 애니메이션, 게임 등) 관련 취업 및 창업’과 ‘항공/스튜어디스’ 등 세세하게 분류된 상담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모든 테이블의 열기가 대단했다.

 

Bus Stop 03 – 부산경상대엔 특별한 것이 있다

부산경상대 학생들을 위해 특화된 상담 코너를 따로 마련하고, 멘토를 섭외

부산경상대 학생들을 위해 특화된 상담 코너를 따로 마련하고, 멘토를 섭외!

 

청년버스는 획일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다! 항공비서학과가 있는 부산경상대 학생들을 위해 특화된 상담 코너를 따로 마련하고, 멘토를 섭외했다. 대한항공 국제선 승무원으로 근무했던 이아람 멘토(리본크루 소속)는 현장에서 승무원 혹은 서비스직종의 취업을 꿈꾸는 학생들을 만나 소소하지만 놓칠 수 없는 조언을 건넸다. “영어실력 같은 스펙보다 이미지가 훨씬 중요합니다. 이미지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평소 미소 짓는 습관을 갖추는 게 좋아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해 승무원 교육기관을 알아볼 땐 본인 역량에 맞춰서 꼼꼼히 지도해줄 수 있는 곳을 선택하세요.”

 

Bus Stop 04 – 놀이하듯 즐겨보자

준비한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스탬프를 받으면,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

준비한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스탬프를 받으면, 선물을 받는 이벤트!

 

 

청년버스는 심각하고 진지한 취업준비 대신, 놀이하듯 즐기는 소통의 현장을 지향한다. 준비한 모든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스탬프를 받으면,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가 대표적인 예. 간단한 온라인 테스트로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는 <자기진단 프로그램>, 앞선 참여자의 응원 메시지가 적힌 엽서 한 장을 받고, 다음 장소의 친구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적어 보내는 <청춘우체통>, 밀착형 1:1 대화 <청년버스 상담>, 오늘 경험의 만족도를 묻는 <현장설문>. 이 네 가지 스텝을 모두 완수한 친구들은 자신의 꿈을 기록할 노트나 취업을 향해 달려가다 목마를 때 사용할 수 있는 에코보틀을 선물로 받았다.

 

와글와글 생생후기

취업 준비하는 친구도 모두 영양가 있는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취업 준비하는 친구도 모두 영양가 있는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졸업반이다 보니 취업 상담을 선택해 받았고, 정보보다는 용기와 응원을 많이 얻었습니다. 정보는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역량을 높이는 건 당사자의 몫이라고 생각해요. 시간이 촉박하지만, 할 수 있는 만큼 준비할 생각입니다.

– 김건도 경영 2학년, 총학생회장

 

졸업을 앞두고 전공을 살려 취업해야할지 아니면 전공을 포기하고 기회를 잡아야 할지 고민이 많았어요. 강연을 들으며 미디어 분야의 다양한 채용 형태를 알게 됐고, 아무리 작은 기회라도 경험하는 것이좋다는 결론을 얻었어요.
– 정다혜, 방송영상 2학년

 

4년제와 비교해서 전문 지식이 부족할 것 같아, 저는 편입을 준비하고 있어요. 현장에 와보니 편입 준비하는 저도 취업 준비하는 친구도 모두 영양가 있는 상담을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럽습니다.
– 최재우, 유통물류 2학년

 

 

 

‘찾아가는 청년버스’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가 청년들의 고민을 듣고 진로나 적성, 취업, 창업, 해외취업, 금융 관련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은 청년들에게 좀 더 가까이에서 알짜 정보를 전해주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 대학생, 취업 준비생, 예비 창업가 등 전국의 청년들이라면 누구나 청년버스에서 정보를 얻고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청년버스는 오는 11월까지 전국 지역 대학 캠퍼스, 청년들이 많은 현장 등을 찾아가 청년들과 직접 소통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청년버스, 가을엔 여기로!

찾아가는 청년버스의 다음 일정을 안내합니다. 당신의 고민을 청년버스와 나누세요.

 

10월 13, 14일 울산대학교(울산)

10월 27, 28일 한국교통대학교(충주)

11월 3, 4일 순천향대학교(아산)

11월 17, 18일 경기대학교(수원)

 

※ 그 외 일정은 청년위원회 홈페이지 pcyg.young.go.kr에서 확인하세요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기대해도 좋아, 대학생이 만든 MS 광고

 

망한 밤을 밝히는 별들의 말

난 위대해지고 싶어. 그러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거고!

 
동영상

인천공항에 캡슐 호텔이 생겼다고!? 직접 가봤다

시간당 7000원짜리 호텔이라니 대박

 

고글과 장갑이 없는 당신이 스키장에 가게 됐다

세상 좋아졌다는 말 밖에 안 나옴

 

빠른년생이 지겹게 듣는 말 5가지

노력해봤자 족보브레이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홍조 없애는 꿀팁 5

부끄러워서 그런거 아니라고!

 
시리즈캠퍼스 리빙포인트

한곳에서 알바 오래하면 생기는 일

1. 모든 일을 혼자 다 하게 된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입체파 얼굴되는 컬러코렉팅을 해봤다!

살아나라 얼굴 윤곽

 

표지모델 소유정의 인생템 네 가지

빨려들어갈 것 같은 오묘한 매력, 유정씨의 뷰티 아이템

 

아직도 혼자 읽니?

"내 인생은 트레바리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