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섣불리 대답했다간…

 

친구가 함께 여행을 가자고 한다. 우리는 신중해야 한다. 여기서 생각 없이 “좋아!”라고 답했다간, 친구, 시간 그리고 돈까지 모두 잃게 될 것이다.

 

여행은 아무나랑 가는 것이 아니다. 왜 결혼하기 전에 어른들이, “연애하는 거랑 같이 사는 건 많이 다르다”고 하지 않나. 여행도 똑같다. 만나서 밥 먹고 커피 마시고 빠이빠이 할 때는 몰랐던 친구의 모든 면을 ‘싫어도’ 봐야 하는 것이 여행이다.

 

안 맞는 친구와 여행을 하면서 당신이 겪게 될 일들을 정리해 봤다. 아래의 시나리오를 보고, 조금이라도 걱정된다면 지금이라도 그 여행,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길 권한다.

 

 

1. 항공권 예매할 때

시작이 반이라는데 시작부터 망…

 

여행 전 a부터 z까지 모두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불안한 A. ‘어떻게든 되겠지~’하고 생각하는 자유 영혼 B. 이 둘이 여행을 함께하기로 했다면? 비극은 이미 시작된 거다.

 

 

2. 숙소 정할 때

이럴 거면 각자 자자

 

여행은 삶의 축소판이다. 함께 살 집을 고를 때 배우자에게 동의를 구하듯, 여행에서 묵을 곳을 고를 때는 함께 갈 친구의 동의를 구해야 한다. 여기에는 각자의 가치관이 반영된다. 저렴해야 한다, 화장실이 깨끗해야 한다, 위치가 좋아야 한다 등등. 물론 이 모두를 동시에 충족하는 숙소는 없다. 더 까탈스러운 쪽이 이기거나, 여행 떠나기도 전에 끝없는 신경전을 벌일 수밖에.

 

 

3. 일정 짤 때

관심사에 공통분모 1도 없음

 

일정에는 여행자의 스타일과 취향이 복합적으로 반영된다. 관광이 목적인 사람은 유명 관광지 위주로, 쇼핑이 목적인 사람은 쇼핑센터 위주로 일정을 짜고 싶을 것이다. 함께 가는 친구와 적당히 타협점을 찾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각자 가고 싶은 곳이 너무 달라 일정을 짜는 것 자체가 어렵다면? 그건 그 여행을 재고해 봐야 한다는 신호다. 무조건 참고 양보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다. 그 돈과 그 시간을 들여서, 한국에서도 안 하는 쇼핑을 해야 한다? 미술관에 가야 한다? 상상만 해도 고문이다.

 

여기까지는 시작에 불과하다. 진짜는 여행이 시작되고 난 뒤부터다.

 

 

4. 아침에

본격 갈등의 시작

 

준비된 일정에 따라 칼같이 움직여야 마음이 편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정보단 그날의 컨디션이나 기분이 중요한 사람도 있다. A는 늦장 부리는 B가 못마땅할 것이고, B는 일정에 집착하는 A를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5. 밥 먹을 때

서로 눈치 보임

 

여행을 함께하려면, 각자가 가진 예산이 얼추 비슷해야 한다. 여행을 하다 보면 밥도 먹어야 하고, 쇼핑도 해야 하고, 돈 쓸 일이 얼마나 많은데. 그 때마다 서로의 눈치를 봐야 한다면 굉장한 스트레스일 것이다.

 

 

6. 사진 찍을 때

A 속마음- 잘 좀 찍어봐. 멍청아/B 속마음- 사진이 문제가 아냐 임마.

 

사진에 얼마나 가치를 두느냐는 여행에 있어서 중요한 문제다. 정작 나는 사진 찍는 데도 찍히는데도 관심이 없는데, 인생샷 건지는 게 목표인 친구와 함께 여행한다면? 여행 내내 찍사가 된 기분으로 다녀야 할 거다.

 

 

7. 낯선 사람과 만났을 때

소외된 모두는 왼발을 한 보 앞으로~

 

여행을 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낯선 이와 부딪히게 된다. 이때 그와 친구가 될 것인지, 스쳐 지나갈 것인지는 본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동행이 없다면 말이다. 낯가림이 심한 사람이라면, 여행 전 함께 갈 친구에게 “난 새로운 친구를 사귈 마음이 없어”라고 꼭 이야기하자. 그렇지 않으면, 원치 않는 동행과 함께 해야 할 수도 있다. 반대로 ‘여행의 묘미는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여행 메이트 고를 때 낯을 너무 많이 가리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겠다.

 

 

8. 체력 문제

체력의 차이

 

몸이 힘들고 지치면 짜증이 날 수밖에 없다. 낯선 나라 한복판에서 사랑하는 친구와 대판 싸우고 싶지 않다면, ‘걷는 걸 좋아한다’는 친구의 말을 흘려 듣지 말자.

 

 

illustrator liz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기대해도 좋아, 대학생이 만든 MS 광고

 

망한 밤을 밝히는 별들의 말

난 위대해지고 싶어. 그러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거고!

 
동영상

인천공항에 캡슐 호텔이 생겼다고!? 직접 가봤다

시간당 7000원짜리 호텔이라니 대박

 

고글과 장갑이 없는 당신이 스키장에 가게 됐다

세상 좋아졌다는 말 밖에 안 나옴

 

빠른년생이 지겹게 듣는 말 5가지

노력해봤자 족보브레이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홍조 없애는 꿀팁 5

부끄러워서 그런거 아니라고!

 
시리즈캠퍼스 리빙포인트

한곳에서 알바 오래하면 생기는 일

1. 모든 일을 혼자 다 하게 된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입체파 얼굴되는 컬러코렉팅을 해봤다!

살아나라 얼굴 윤곽

 

표지모델 소유정의 인생템 네 가지

빨려들어갈 것 같은 오묘한 매력, 유정씨의 뷰티 아이템

 

아직도 혼자 읽니?

"내 인생은 트레바리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