귓불만 블링블링? 아니!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피어싱으로 블링블링하게! 요즘 한 번씩은 다 한다는 피어싱 관련 지식을 모았다. 주의해서 해야하는 피어싱, 이것만은 꼭 알고 하자.

 

 

피어싱은 불법일까?

국내에서는 병원에서 의료인이 행하는 피어싱만이 합법적인 시술이다. 그 외 업체에서 진행하는 모든 피어싱은 불법 무자격 의료시술인 셈이다. 합법적으로 피어싱 시술하는 곳이 많이 있으니, 시술 전에 미리 알아보고 가는 걸 추천한다.

 

 

피어싱 부위를 알아보자

외울 필요까진 없지만 부위에 따라 고유한 명칭이 있다. 물론 가장 걱정되는 건 ‘고통’이다. 피어싱을 하고 싶지만 아플까 봐 못하는 친구들도 많이 봤다. 그래서 부위별 고통지수도 함께 준비했다.

 

 

살이 두터운 부위보다는 연골 부위가, 안쪽에서 접힌 부분이 아프다. 관리 난이도도 중요한데, 귓바퀴와 아웃컨츠가 관리하기 가장 어렵다. 머리카락이 자주 걸려서 자극을 주기 때문에 염증이 쉽게 발생한다.

 

요즘 유행인 포어드 헬릭스도 시술 공간이 협소하고 통풍이 잘되지 않아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의외로 관리가 쉬운 곳이 이너컨츠다.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관리가 용이하며, 알이 큰 피어싱도 편안하게 착용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건 사.후.관.리.

 

시술 후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흡연과 음주는 1주일 정도 삼가는 게 좋다. 시술 부위가 물에 장시간 노출되는 건 좋지 않으므로 샤워 후 드라이기로 찬바람을 쐬어 말려야 한다. 상처로 인한 염증은 대게 7일 이내에 발생하며, 반드시 항생제 연고를 사용해야 한다.

 

피어싱 교체는 3~4주 후가 적합하다. 8주가 지나야 시술 부위에 상피화가 완성되기 때문에 그 전에 피어싱을 제거하면 막힌다. 손으로 시술 부위를 건드리지 말자. 다 아물기 전까지는 잠잘 때, 머리 감을 때 조심하는 건 기본!

 

 

부작용!

가장 흔한 부작용이 시술 부위가 혹처럼 튀어나오는 ‘살튀‘다.(클릭하면 사진이 나옵니다. ※혐주의※) 이는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위생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한다. 심각한 염증은 아니지만 완전히 제거하는 게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살튀를 방치하면 비정상적으로 섬유조직이 밀집되어 성장하는 켈로이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더욱 심각해지면 연골막염이 올 수도 있다.

 

연골막염(클릭하면 사진이 나옵니다. ※혐주의※)은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고름이 나오기도 한다. 염증이 연골막을 타고 들어가 연골의 변형까지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시술 후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발병하므로, 어느 날 갑자기 피어싱한 부위가 아프고 고름이 나온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자. 켈로이드 체질, 아토피, 저혈압 환자는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피어싱 시술을 받아야 한다.

 

 

이어폰 사용 주의보

 

트라거스는 이어폰 사용에 직접적인 자극을 받고, 이너컨츠는 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이어폰을 착용하지 말라는 건 아니지만, 염증 발생을 막기 위해 ‘내 귀에 피어싱이 있다!’며 항상 인지하고 주의해야 한다.

 

 

외전(19금) – 조금 신기한 피어싱..?

기상천외! 하드코어한 피어싱으로는 유두 피어싱과 성기 피어싱이 있다. 국내에서 시술하는 사람은 드물지만, 외국인들은 많이 한다고. 이는 꼭! 수술실에서 의사에게 직접 시술받아야 한다. 피어싱은 해부학적 지식이 필요한 시술이기 때문에,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자문위원

심미안 이비인후과 현상민 원장

심미안 메디칼 피어싱센터 정일석 팀장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피코크 꿀템으로 차린 카페.st 브런치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2인분 같은 1인분을 원하는 나를 위한 푸짐 브런치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내 눈 곡률 찾고 인생 뷰러도 찾자!

눈 곡률 구하는 방법부터 각종 뷰러 곡률까지♥

 

난 가끔 벤치에 앉아 광합성을 하곤 해….

따사로운 신촌의 햇살은 죽어있는 비타민 D도 살리거든...

 

[마춤법vs맞춤법] 잊다? 잃다?

이 두 단어는 여기에 넣어도 저기에 넣어도 찰떡같이 어울리거든요.

 

이 봄, 단 한 권의 책을 골라야 한다면

같이 버텨보자는 위로

 

내가 한 달에 4번 재판 받는 이유

소녀상을 지키다가 한 달에 4번 재판 받고 있는 김샘 씨와의 인터뷰

 

나도 장사나 해 볼까? 싶은 사람에게

20대에 창업한 젊은 사장님들이 경고한다

 
동영상

서울을 사랑하게 만드는 장소 6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곳은 어디인가요?

 
동영상

딸기로 만든 초간단 봄맞이 도시락

편의점 최애 딸기샌드위치와 인스타에서 핫한 딸기오믈렛을 만들어봤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서현역 브러쉬 매장에 다녀왔다!

부지런한 사람이 브러쉬를 얻는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