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란 돈이 없으면 불가능할까? 평소 자신의 재정 상태를 바르게 파악하고, 규모있게 소비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바로 재테크의 시작이라는 사실! 전문가의 신용 관리 무료 서비스부터 금융 상식 강의까지 재테크의 첫 걸음을 도와줄 꿀팁을 모아 놓았다.

 

재테크는 대학생때부터 해야 한다!

학자금 대출을 받는 사람이 대학생 5명 중 1명이 된 시대. TvN 드라마 <미생>의 여주인공 ‘안영이’는 월급에서 학자금 대출금으로 매달 150만원을 내야했다. 물론 인턴 월급이 300만원이 넘는다는 사실이 충격을 줬지만, 마지막 학자금 대출금을 갚던 날 그녀가 짓던 미소에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했다. 대학생들이 급여명세서를 받을 날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안다.

하지만 현실에서 월급이란 대출금, 월세, 휴대폰 비, 식비등이 빠져나가고 난 돈을 뜻한다. 대학생 때부터 재테크를 배워야 하는 이유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미리 대비하고 계획을 짜놓는다면 원하는 미래를 꿈꾸는데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재테크를 막연히 목돈이 있을 때 펀드나 주식을 통해 돈을 불려나가는 것이라 생각한다면 오해다. 돈이 많건 적건 자신의 재산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돈을 움직이는 법을 아는 것이 바로 재테크다.

일정한 수입이 없는 대학생들은 정기적인 저축이 부담스럽다. 그러나 저축하지 않는 습관은 취업 후 소득이 늘어나도 바뀌지 않을 확률이 높다. 평소 소비 패턴을 분석해 계획성 있는 소비를 하는 것 또한 무척 중요하다. 이해는 되지만 실천이 어렵다면 신용회복위원회와 한국장학재단이 시행하는 ‘대학생 Start Up 캠페인’에 주목하자. 예비 경제인인 대학생들의 건강한 사회편입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 신용관리 서비스, 신용 아카데미, 대학생 신용 서포터즈 등을 지원한다.

 

재테크, 똑소리 나게 하는 법 – 대학생 신용 Start Up 캠페인과 함께

1. 대학생이면 누구나, 무료 신용관리 서비스

대학생 전용 신용관리 모바일 웹에서 대학생 신분만 인증하면 재학기간 중 무료로 신용관리와 관련된 전반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약 4만 5천원 상당의 유료서비스를 최장 4년간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휴학 중에서도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 서비스는 크게 ‘종합신용관리 플러스’와 ‘금융명의보호 서비스’로 나눠진다. 종합신용관리 플러스는 본인의 신용현황을 확인하고, 신용변동알람, 신용등급 향상 1대 1코칭, 신용등급 시뮬레이터 등 종합적인 관리를 포함하고 있다. ‘금융명의보호 서비스’의 경우 신용조회차단, 실시간 신용조회 차단 알람을 포함한다.

 

추천! 1번 – 신용관리 서비스

“학자금 대출이자를 갚고 있는데, 가끔 통장에 잔고가 없어서 연체라도 되는 날에는 심장이 쿵하고 내려앉는 기분이 들어요.” – ‘종합신용관리 플러스’를 통해 자신의 신용현황을 확인하고, 신용 등급 향상 코칭으로 신용등급 상승 방안을 알아본다.

 

“어학연수 또는 군입대 중 누군가 내 개인정보를 활용하면 어떻게 하지?” – ‘금융명의보호서비스’를 활용하면 신용조회차단이 되며 실시간 신용조회 또한 차단할 수 있다.

 

2. 대학생에게 필수,신용 아카데미

신용관리 모바일 웹에서는 신용칼럼, 신용통계, 강의 등이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며 온라인 신용교육 강좌 및 다양한 금융관련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오프라인 교육 희망자는 집합신용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금융권 취업을 위한 신용전문가 아카데미 양성과정도 무상으로 지원(약 40만원 상당) 받을 수 있다. 전국 대학교를 직접 찾아가 신용·금융 교육을 하는 ‘전국 순환 대학교 신용 교육’도 있을 예정이니 상시로 홈페이지를 체크해 알아보자.

 

추천! 2번 – 신용관리 아카데미

“저축과 절약밖에 모르는지라 사회에 나가기 전 좀 더 체계적으로 재테크를 알고 싶은데 금융 지식은 어디서도 배울 수가 없네요.” – 신용관리 모바일 웹에 접속하면 대학생 맞춤 다양한 금융·신용 교육을 받을 수 있다. 

 

3. 대학생의 특전, 대학생 신용 서포터즈

11월까지 공개 모집을 통해 약 40명의 신용 서포터즈를 선발할 예정이다.선발된 대학생들은 매주 신용관련 강의를 듣고 미션 수행 및 신용전문가의 체계적인 코칭을 받으며 신용지식을 다져나가게 된다. 수료자들은 이 경험들을 기반으로 대학별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홍보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참가자 전원에게 활동비가 지급되며 우수자는 장학금 혜택과 함께 KCB 인턴십 우선권 등이 부여된다.

 

추천! 3번 – 대학생 신용 서포터즈

“아르바이트를 해도 부모님께 손을 벌리기 일쑤이고 소비 습관이 제대로 들지도 않아서 걱정이에요.” – 대학생 신용 서포터즈는 8주간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한 맞춤 체험을 통해 신용지식을 다져나갈 수 있다.

 

< 대학생 신용 서포터즈 > – 대학생의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한 8주간의 맞춤 체험
신청 대상 대학생이면 누구나
모집 기간 10월 29일 ~ 11월 26일
활동 혜택 활동비, 우수자 대상 장학금, 금융권 인턴십 기회 제공

 

대학생이 알아야 할 금융상식 BEST 4

1. 개인 정보는 자신의 분신처럼 소중하게

공인인증서, 주민등록번호 등의 관리 소홀로 전자 금융사기 및 대학생을 상대로한 취업 미끼사기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개인 정보는 다른 이에게 절대 제공해서는 안 되며, 출처 불명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는다.

 

2. 솔깃한 학자금 제공에 현혹되지 말기

학자금 대출은 학국장학재단의 장학금, 생활비대출, 은행권 저금리대출, 신용회복위원회 대학생 햇살론 등을 활용한다. 비정상적 금전 보장을 미끼로 한 불법 다단계나 장학금 사기 사건에 주의하자.

 

3. 신용 쌓기는 지금부터

핸드폰 요금, 각종 공과금 등 소액연체 관리 소홀로 향후 대출이나 신용카드 발급 거부 등 금융거래에 불이익이 발생하고 있다. 신용은 취업 후가 아니라 지금부터 쌓아 나간다.

 

4. 소비는 소득 범위 내에서

소비는 소득 범위 안에서 합리적으로 한다. 사전에 예산을 정하고, 계획된 범위 안에서 소비를 해야 한다. 반드시 필요한 지출인지 과시형 소비는 아닌지 자신을 잘 돌아본다.

 

대학생 신용 Start Up 캠페인

신용회복위원회와 한국장학재단이 대학생의 신용관리 의식 함양 및 건강한 금융생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대학생 전용 신용관리 모바일 웹 Studentcredit.or.kr)

 

 

Editor 황혜원 fwaang@univ.me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이 봄, 단 한 권의 책을 골라야 한다면

같이 버텨보자는 위로

 

내가 한 달에 4번 재판 받는 이유

소녀상을 지키다가 한 달에 4번 재판 받고 있는 김샘 씨와의 인터뷰

 

[비독립일기] – 3화- 방 밖에 누군가 있다

네 명이 살고 있는 32평의 아파트에는 사각지대가 없다.

 

#독자참여 #휴강기원

"왠지 오늘 휴강할 것 같지 않냐?"

 

봄 나들이 여친 룩, 벚꽃 립 메이크업

자기야 왜 대답이 없어?

 

페스티벌 처음 가는 사람이 궁금해 하는 5가지

고수에게 직접 물어봤다! 페스티벌 100% 즐기는 법

 

나도 장사나 해 볼까? 싶은 사람에게

20대에 창업한 젊은 사장님들이 경고한다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일 편

몰라서 당했던 호구는 이제 싫다. 사장님 눈 똑바로 보며 내 권리를 요구하자.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아이라이너 그리는 유형 5

언니들은 몇 번째 아이라인?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봄 신상 핑크 코스메틱 8

올봄엔 핑크 메이크업이 대세라뀨!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