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설레는 오후를 보내는 법

「책 it out」 권민기 (연세대 생활디자인학 11), 장도련 (연세대 경영 14), 김우현 (연세대 경영 11) 

 

직접 담지 않아도 돼요. 그저 요즘의 마음을 찬찬히 들여다본 후, 한 가지 테마를 선택해주세요. (뒤죽박죽 너무 복잡하다면 ‘랜덤’도 좋아요.) 청계천 거리에서 사연 있는 책들과 몇십 년을 함께해온 ‘헌책 장인’이 당신의 마음을 두드릴 책을 직접 골라드립니다. 수많은 책 더미 속에서 뽑혀 당신 품에 안길 책들의 정체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막 설레지 않아요?

 

권민기 (연세대 생활디자인학 11), 장도련 (연세대 경영 14), 김우현 (연세대 경영 11)

권민기 (연세대 생활디자인학 11), 장도련 (연세대 경영 14), 김우현 (연세대 경영 11)

 

청계천 헌책방 거리 활성화를 위해 ‘설레어함’을 기획하고 진행 중인 대학생들이 누군지 궁금했어요.

우현 사회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인액터스’라는 단체가 있어요. 저희는 그 안에서 청계천 헌책방 거리 살리기 활동을 하는 팀 ‘책 it out’이라고 합니다.

 

청계천 헌책방 거리가 1950년대에 형성된 곳이라 지금 대학생들에게 친근한 곳은 아닐 텐데, 어떻게 헌책방거리 재건 프로젝트를 생각하게 됐나요?

우현 헌책방 거리 살리기 활동은 저희 전 기수부터 시작됐는데요. 당시 팀이 사라져가는 것들에 관심이 많았어요. “요즘 헌책방 거리가 사라져가고 있는데, 우리가 할수 있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해서 기획이 됐죠.

 

처음에 헌책방 사장님들께 이런 계획을 설명드릴 땐 반응이 어땠나요?

민기 처음엔 엄청 경계하셨어요. 대학생들이 뭔가를 같이해보자고 많이 제안했었는데 실제로 성과가 난 적이 없고, 책을 팔아주겠다며 몇백권씩 받아가서 잠적한 경우도 있었대요. 대학생이란 것 자체에 불신이 있으셨죠. 그래서 저희는 한 학기동안 매일 찾아가서 인사드리고 일을 도와드렸어요. 술도 같이 마시고.(웃음) 인간적인 유대감이 쌓이니까 자연스럽게 좋은 비즈니스 파트너로 연결되더라고요.
‘설레어함’의 가장 큰 매력은 구매자는 테마만 고를 뿐, 어떤 책이 올지 모른다는 거예요. 미스터리 박스 형식은 어떻게 생각하게 된 거예요?

민기 랜덤으로 화장품이 배송되는 ‘미미박스’라는 게 있어요. 거기서 인사이트를 얻어서 시작했어요. 점점 발전시켜서 테마도 나누고, 소비자들이 뭘 좋아할지 고민하면서 수정해가고 있는 중이에요. 우현 최근에는 정기 구독 형태를 고민하고 있어요.

 

일상 속 여유 한 모금, 빛나라 지식의 별, 새벽 2시보다 짙은 감성, 내가 성찰 고자라니, 영화를 보는 듯한 긴박감, 안 알랴줌(100% 랜덤). 총 6개의 테마를 선택 할 수 있는데, 테마 구분이 참 재밌어요. 어떤 기준으로 나뉜 건가요?

민기 첫 번째 기준은 테마를 봤을 때 어느 정도 연상은 되지만 어떤 책이 올 거라고 바로 맞출 순 없는?(웃음) 두 번째는 사장님들이 쉽게 고를 수 있는 주제여야 한다는 거였어요. ‘여유’ 테마엔 가벼운 소설이나 에세이, ‘감성’ 테마엔 연애 소설이나 슬픈 소설… 이런 식으로요.

 

친구한테 선물받아서 열어보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실 거예요.

친구한테 선물받아서 열어보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실 거예요.

 

헌책방 사장님이 직접 책을 골라준다는 게 인상적이에요.

민기 인액터스 단체의 취지 자체가 그분들이 어려우니 단순히 봉사 활동을 하자는 게 아니에요. 그분들이 가진 역량을 분석해서 기회를 발견하고, 그것을 발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헌책방 사장님들은 책을 오랫동안 다뤘다는 전문성이 있는데, 사실 요즘엔 그런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전혀 없거든요. 손님이 “이 책 있어요?” 물어보면 찾아주는 게 일상의 전부인 거예요. 사람들이 몰려와서 책을 읽고 지식을 공유하던 경험에 대한 향수가 있는데 지금은 그렇질 못하니까 무기력함도 느끼시고….저흰 그런 역량을 잘 풀어내서 사장님들이 북 큐레이터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만들고 싶었던 거죠.

 

오랫동안 헌책방을 지키고 계신 사장님들을 보면서 느끼는 바도 있을 것 같아요.

민기 본인의 일에 엄청난 애착이 있으세요. 그렇기 때문에 적자를 보면서도 계속 서점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이 꽤 계세요. 사실 전 무엇 하나에 그렇게 미쳐본 적이 없으니까 좀 놀랍죠. 멋있기도 하고.

 

10월 19일부터 23일까지 청계천 헌책방 축제가 열렸잖아요. 거기서 두 권짜리 설레어함을 판매했는데, 사람들 반응은 어땠어요?

우현 사실 목표량만큼 팔진 못했는데 목표했던 것 이상으로 반응은 좋았어요. 사진 찍어서 SNS에 많이들 올려주시더라고요. 구매하자마자 다시 와서 너무 좋다고 또 사 가신 분들도 있었고, 같이 뭔가를 해보자는 제안도 두 개나 받았어요. 여러 가지로 성공적인 축제였던 것 같아요.

 

앞으로 준비 중인 이벤트나 프로젝트가 더 있나요? 

우현 헌책방 거리 온라인 홈페이지를 만들 거예요. 사장님들의 온라인 역량도 좀 키워드리고요. 지금은 기존에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 중인데 수수료가 너무 높아요. 헌책은 사실 팔아도 남는 게 얼마 없는데 거기서 수수료가 떼어지니까 사장님들께 돌아가는 게 거의 없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만의 플랫폼을 만들어서 ‘알라딘’처럼 키우면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 이렇게 꿈은 크죠.(웃음)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설레어함’을 꼭 만나보라고 어필 좀 해주세요.

민기 ‘설레어함’ 배송을 준비하다 ‘이 책을 통해 가장 힘든 시기를 잘 보냈다’는 글귀를 본 적 있어요. 새로운 것만 찾고, 스마트한 소비를 중시하는 시대지만 이런 아날로그적 감성을 느껴볼 수 있다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도련 저도 네잎 클로버가 들어 있는 걸 보고 감동 받은 적 있어요.

민기 그리고 요즘 그런 말 많이 하잖아요. 택배 오는 게 제일 행복하다고. 그것만으로도 설레는데 ‘설레어함’은 그 안에 뭐가 들어 있는지도 모르잖아요. 친구한테 선물받아서 열어보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실 거예요.

 

 

Editor 김슬 dew@univ.me

Photographer 배승빈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책 it out’ 인터뷰. 세상에서 가장 설레는 오후를 보내는 법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