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만 보면 기승전연애로 끝나는 막장 드라마가 떠오르지만, 이것은 실제로 북한 대학교에서 벌어지는 일이란 점을 명확히 밝히면서 시작하겠다.

 

실제로 북한에선 남학생들과 여교수들이 사귀고, 결혼도 하며, 심지어 학교를 다니며 아이까지 낳는다. 어찌된 일일까?

 

우리 눈으로 보면 뭔가 야릇한 이 사태의 원인은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가 준 선물(?) 같은 것이다.

 

북한 대학생으로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뭔가 장면이 이상하다. 남학생들의 외모가 왠 지 파릇파릇하게 보이지 않는다.

 

북한 사람들은 힘들게 사니까 노안이 빨리 오는구나 싶었는데 그 게 아니다. 실제로 남학생들의 나이가 많은 탓이었다!

 

북한에선 남자의 경우 15살에 신체검사를 받고, 키와 몸무게가 군입대 기준에 맞으면 예외 없이 고등학교 졸업 후 군대를 가야한다.

 

10년 동안 군대를 다녀오면 누구든 예뻐보일지도…

 

게다가 복무 기간이 무려 10년이 넘는다.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의 2/3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다. 05학 번 외모의 남학생들이 새내기로 우르르 들어왔다고 상상해보자….아니, 그러진 말자.

 

여하튼 이들은 오랜 군 생활 후 제대했기에 군기가 바짝 들어 있다. 대학생활도 군대 문화가 그대로 이어진다 고 한다.

 

반면 여교수 쪽은 심하게 젊다. 일부 여자 교수님들은 나이가 20대 중반밖에 되지 않는다. 사회주의 체제니 만큼 곧장 나라에서 직업을 지정받기 때문이다.

 

‘너, 교수!’ 이러면 한 방에 교수가 된다.

 

교수를 꿈꾸며 오늘도 하루하루를 늙어가고 있는 이 땅의 대학원생들은 부럽다 여기겠지만 북한이라고 쉽게 되는 건 아니고, 출신 성분이 좋고, 담당자에게 뒷돈을 많이 챙겨줄수록 좋은 직업을 얻게 된다. (남조선과 똑같네?)

 

24~25살의 젊은 여교수들이 졸업하자마자 교단에 서서 30대 남학생들을 가르치게 되는 셈인데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남녀 간 정분도 생기게 된다.

 

남녀 간에 정분이란 것이 생겨버렸다

 

특이한 건 “수령님의 총칼 되자”를 노래하는 살벌한 북한에서 이상스레 여교수와 남학생의 러브스토리에는 관대하다는 점.

 

여교수와 남학생의 사랑을 보는 눈도 호의적이다. 실제로 여교수와 남학생이 결혼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특히 남학생이 절대다수를 차지하는 공대는 이런 현상이 더 심하다.(북한도 공대 는 100명 중 95명이 남자라고 한다)

 

북한에선 교수가 학점을 마음대로 줄 수 있어서, 남편이 된 학생(써놓고도 이상하네)에게 최고점을 계속 주거나, 그 친한 친구들까지 학점을 마구 높게 줄까 봐 이들을 떨어뜨려 놓는다. 암묵적으로 학교 측에서 자기 남편을 가르칠 수 없도록 다른 과나 다른 반으로 교수 소속을 옮겨 버린다.

 

(충격)그 학생은 여교수와 야밤에 무슨 일을!

 

수많은 남학생들은 결혼 적령기가 된 채로 입학하기 때문에 2학년 때부터 슬슬 결혼하기 시작하는데, 4학년쯤 되면 대다수가 결혼한 상태가 되고, 아빠가 되어 있는 경우도 흔하다. 워낙 친구들이 계속 결혼하니까 축의금이 많이 나가서 감당하기 힘들어지면 친한 친구들끼리 “올해는 2명만 결혼하고, 나머지 2명은 내년에 결혼하자”는 결의를 맺기도 한다.

 

한 해에만 20번 넘게 결혼식을 다녀 오기도 한다니, 지갑 얇은 대학생 신분에서 보통 일은 아닐 것 같다.

 

북한의 대학생활도 다이내믹합니다

 

여학생들은 대학을 다니던 도중에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한다.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학교를 끝마치지 못하고 중퇴하는 경우가 많아 북한에서는 대학 졸업생 중 남학생이 훨씬 많다.

 

교수님과 썸타는 대학생, 한 학생과 사귀다가 다시 다른 학생과 사귀는 바람에 곤혹스러워진 여교 수. 여교수 한 명을 둘러싼 두 남학생의 갈등. 그리고 밝혀지는 출생의 비밀(?) 그러고 보면 북한 대학생활도 나름 흥미진진하다.

 

북한 대학생들도 이렇듯 열심히 연애하는데 지금 이 글을 읽는 독자들도 모두 열심히 하시길.

 

채널A 뉴스 강은아 기자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시리즈호에호에 대학생활

재수가 한 사람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

남들보다 1년 뒤처졌다는 압박감ㅠㅠ

 

돈 안 들이고 해외로 떠날 수 있는 대외활동 BEST 4

이때 아니면 언제 공짜로 가보겠어

 

살려고 운동하다가 취뽀했어요

필라테스 강사 편 곽슬기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주거 편

건물‘주님’이라지만 쫄지 말고 말하자. “그건 제 잘못이 아닙니다.”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환불 편

센 척 안 해도, 환불 메이크업 없이도 환불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법알못 필독서] 위험 탈출 : 연애 편

매일 말도 없이 집 앞에서 기다리고, 배터리가 닳도록 부재중 전화를 남기고. 그거 범죄 맞아. 도망쳐!

 

3월에 CC하면 99% 망하는 이유

지금 연애하려는 사람에게 할 말 있어. 제발 멈춰...

 

[마춤법 vs맞춤법] 피다? 피우다?

저는 ‘담배를 피다’가 입에 붙습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나요?

 

작은 섬에서 보낸 조용한 하루 인천 자월도

관광지 같은 커다란 섬에선 느낄 수 없는 조용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과대 주목! 엠티 장소 선정하는 방법

앞으로 고생할 과대들을 위해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