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 동계 올림픽이 2년 3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올림픽은 MICE산업의 규모와 가능성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몇 해 전부터 국가적 이슈로 떠오른 MICE산업은 대규모 회의장이나 전시장과 같은 전문 시설을 갖춰 국제회의, 인센티브 투어, 컨벤션, 전시회 등을 기획·유치하고 이에 따른 경제적 이익을 얻는 활동이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이 될 MICE산업과 대학생 및 취업 준비생들이 진출할 수 있는 유망 직종에 대해 알아보고, 그 첫걸음이 되어줄 ‘서울 MICE 서포터즈’도 함께 소개한다.

 

MICE산업은 우리나라 각 지역의 미래 먹거리이자 극심한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해 줄 새로운 동력이 될 전망이다.

MICE산업은 우리나라 각 지역의 미래 먹거리이자 극심한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해 줄 새로운 동력이 될 전망이다.

 

MICE산업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지금, 세계가 MICE산업을 주목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경제적 파급 효과가 크고 국가 이미지 제고에 직접적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행사 규모에 걸맞게 숙박, 교통, 관광, 무역, 유통 등 여러 분야와 유기적으로 결합하기 때문에 고용창출 효과 또한 크다. 요컨대 MICE산업은 우리나라 각 지역의 미래 먹거리이자 극심한 청년실업 문제를 해결해 줄 새로운 동력이 될 전망이다.

 

전공에 구분 없이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모집하고 있어 요즘 20대가 진출하기 좋은 전도유망한 취업 분야로 손꼽힌다.

전공에 구분 없이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모집하고 있어 요즘 20대가 진출하기 좋은 전도유망한 취업 분야로 손꼽힌다.

 

MICE산업구성 요소 및 취업 진출분야

MICE산업을 구성하는 5개 요소는 주최자, 참가자, 개최지, 기획자, 컨벤션전담기구 등으로 다양하다. 전공에 구분 없이 다양한 분야의 인력을 모집하고 있어 요즘 20대가 진출하기 좋은 전도유망한 취업 분야로 손꼽힌다.

 

1. 주최자 : 기업, 정부, 협회 및 학회 등 ex. 한국관광공사, 각 지방 컨벤션 뷰로, 각종 협회)

2. 참가자 : 특정 목적을 갖고 컨벤션에 참가하는 개인 및 조직

3. 컨벤션 전담기구(CVB) : 개최지 입장에서 컨벤션의 성공적 개최 돕기 위한 각종 마케팅 정보를 제공하고 개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부처 또는 민간 주도 조직

4. 개최지 : 컨벤션 개최에 필요한 유무형의 제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정 지역 내 기업 및 조직 ex. 컨벤션센터, 호텔, 유니크 베뉴 (Unique Venue)

5. 기획자 : 주최자입장에서 컨벤션개최에 필요한 기획, 운영, 관리, 서비스를 대행하는 개인 및 조직

5-1. 전시기획자, PCO(Professional Convention Organizer) : 국제회의전문용역업체로 주최측이 제안한 주제에 따른 행사 형식을 기획한다.

5-2. 컨벤션기획자, PEO(Professional Exhibition Organizer) : 컨벤션 부스를 세우고 판매하는 등 전시기획자가 기획한 행사 내용을 구체적으로 실행한다. 기획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도 있다.

 

정승원 / 경기대 관광 이벤트 학과

정승원 / 경기대 관광 이벤트 학과

 

서울 MICE 서포터즈 선배 Say – “MICE산업을 경험하고 취업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어요!”

MICE산업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관광이벤트학과에 진학한 후 우연히 MICE산업에 대한 정보를 접했어요. 그 중에서도 각종 국제 행사에 참여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시기획자나 컨벤션기획자라는 직무가 흥미롭게 느껴졌어요.

 

서울 MICE 서포터즈는 어떻게 신청하게 됐나요?
학과에서 MICE산업과 관련한 정보를 종종 들었어요. 그러던 중 서울시에서 MICE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서울 MICE 서포터즈’를 모집한다는 사실을 알게 됐죠. 어떤 일이든 일단 경험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신청하게 됐어요.

 

어떤 활동을 했고, 어떤 부분에서 도움이 됐나요?

각종 전시 및 국제회의, 기업회의 등 대규모 행사에서 운영요원으로 활동했어요. 그 과정에서 이 같은 대규모 행사가 어떻게 기획되고 운영되는지도 지켜볼 수 있었고요. 행사 규모가 큰 만큼 일을 해나가는 과정이 결코 만만치 않았지만 행사가 끝난 뒤에 느낀 보람이나 뿌듯함이 정말 컸어요.

 

서포터즈 활동을 하며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운영진으로 활동하며 업계종사자분들로부터 컨벤션기획자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면 되는지에 대한 구체적 정보나 조언을 얻을 수 있었어요. 서울관광마케팅 컨벤션 뷰로의 지원으로 서포터즈가 모여 스터디그룹을 만들었고 열심히 공부한 끝에 컨벤션 기획사 자격증도 취득했고요. 현재는 대학을 졸업했고 MICE산업으로 진출하기 위한 본격적인 취업 준비에 한창이랍니다.

 

서울 MICE 서포터즈에 도전할까, 말까 망설이는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사실 저는 관광이벤트학과 전공자기 때문에 MICE산업으로 진출하기 나은 조건이었지만 전공자가 아니라면 학교 밖에서 대학생들이 어떻게 이런 정보를 얻기란 결코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아직 정착 중인 산업이니까요. 서포터즈 운영요원으로 활동 하며 관련 업계의 다양한 분들도 만날 수 있었고 구체적인 조언도 들을 수 있었어요. 제가 직접 MICE산업을 경험할 수도 있었고요. 같은 꿈을 꾸는 친구들을 만날 수 있어 동기부여도 됐던 것 같아요. 세 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죠. MICE산업이 뭘까 궁금하다면 망설이지 말고 일단 도전해 보세요!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 컨벤션 뷰로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대학생 전문 운영요원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 컨벤션 뷰로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대학생 전문 운영요원

 

서울 MICE 서포터즈란?

서울시와 서울관광마케팅 컨벤션 뷰로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운영하는 대학생 전문 운영요원. 만 18세 이상으로 MICE산업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활동 시 서울시가 개최하는 다양한 MICE행사에 직접 참여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전시기획자나 컨벤션기획자를 꿈꾸는 대학생이 MICE산업으로의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

 

전시기획자나 컨벤션기획자를 꿈꾸는 대학생이 MICE산업으로의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

전시기획자나 컨벤션기획자를 꿈꾸는 대학생이 MICE산업으로의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 좋은 기회인 셈.

 

활동 분야

사무국 / 등록ㆍ숙박 / 통역ㆍ연사 수행 / 학술ㆍ회의장 / 공식ㆍ사교행사(연회) / 관광 / 의전ㆍ수송 / 전시 / 안내 데스크ㆍ동선 안내

 

서울시가 개최하는 양질의 국제행사 참여를 통한 현장 경험

서울시가 개최하는 양질의 국제행사 참여를 통한 현장 경험

 

활동 혜택

1. 서울시가 개최하는 양질의 국제행사 참여를 통한 현장 경험
2. 각 행사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외교사절단으로서의 역할 수행
3. 후기 작성 시 서포터즈 활동 확인서 발급
4. 서포터즈 활동비 지급
5. 다양한 교육 및 활동 지원 우선순위 혜택

 

신청 및 활동 방법

1. 서울컨벤션뷰로 홈페이지(korean.mice seoul.com)에서 「서포터즈」가입

※ 네이버 카페와 페이스북에서 ‘서울 MICE 서포터즈’ 검색 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2. 가입 후 이력서 등록 (국문 이력서는 필수, 영문 이력서는 선택)
3. 활동을 위한 필수 소양교육 이수
4. 서울시 공식 행사 참여 신청 (스케줄 및 역할 확인 필수)
5. 컨벤션뷰로에서 제출된 이력서 확인 및 승인 심사
6. 행사 주관처에서 최종 면접 심사
7. 합격 통보(홈페이지-마이페이지 참고)
8. 행사 참여 및 활동 전 사전교육
9. 공식 행사 활동
10. 활동확인서 작성 (선택사항)
11. 컨벤션 뷰로 및 행사 주관처에서 활동비 지급

 

Editor 김민정 dodohanlife@univ.me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MICE산업과 서울 MICE 서포터즈

 

MICE산업과 서울 MICE 서포터즈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