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갈 돈은 많지만, 배워야 할 것은 모호한 취업준비? 훈련비의 100%를 지원받고 취업과 딱 연관된 것을 배우는 방법이 있다는데! 훈련비를 100% 국가가 지원해주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에 관해 알아보자.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그게 뭐야?

짧게 말해, 국가가 책임지고 국비로 취업에 관련된 훈련을 지원하는 제도!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은 국가의 기간산업(뿌리산업)과 전략산업(미래 성장동력산업) 중에서 일할 사람이 부족하거나, 일자리가 많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직종에 대한 직업훈련을 말한다. 경영, 회계, 사무,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건설, 기계, 전기전자, 정보통신 등 114개의 특정직종에 관해 3개월에서 12개월까지 훈련이 이뤄진다. 짧지 않은 기간이지만, 훈련비 전액을 국가가 지원하니 자비부담은 0%. 월 최대 41만 6000원을 ‘훈련 장려금’으로 지원 받으면서 산업에 적합한 인재로 거듭나는 ‘취업 필살기’ 훈련이라 할 수 있다. 대학원 등에 진학하지 않는 대학 최종학년 재학생(졸업예정일이 다음 년도 3월 1일 이전인 사람)으로 고용센터 취업훈련 상담을 거친 후 참여 가능하다. 훈련 종료 후 6개월 이내에 취업에 성공한 수강생이 62.6%(2014년 기준), 지금 바로, 내가 자격이 되는지 확인해보자!

 

취업정보의 화수분, HRD-NET에 접속하자!

고용노동부에서 진행하는 직업훈련에 관한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는 핵심 사이트. 전체 훈련과정과 나의 수강이력, 출결 정보는 물론이고 직종별·지역별 구인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웹툰 ‘평강이와 온달이의 HRD 활용기’를 통해 실업자직업능력개발훈련 제도인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 ‘내일배움카드’를 소개하고 있으니 재미있게 보고, 쉽게 이해하자.

 

국가기간 전략 산업직종 절차

국가기간 전략 산업직종 절차 안내

 

interview – 김지웅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사물인터넷개발과정 수료

프로그래밍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아르바이트하며 2년을 보냈어요. 아르바이트로는 강한 책임감을 갖기 어려웠고, 변화에 뒤처지는 기분도 들었죠. 기분전환 겸 제주도로 여행 갔다가 게스트하우스에 머무는 사람들끼리 자기소개하는 자리에서 자극을 받고 돌아왔습니다. 마음을 다잡고 취업 준비차 학원에 등록하러 갔다가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제도를 알게 됐어요. 800시간, 약 5개월 동안 지원금을 받으며 취업 준비 중입니다. 일단 무엇이든 배운다는 게 좋고, 일상에 변화가 생기니 자신감도 생겼어요. 졸업 이후 가장 가벼운 발걸음으로 매일 출석합니다. 지금은 졸업작품 준비 중인데, 이것을 잘 마치고 취업할 생각입니다. 배움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을 추천해요!

 

참여방법

Step 01 – HRD-NET
www.hrd.go.kr을 통해 제도에 대한 사전정보를 수집하고 과정을 파악한다.

 

Step 02 – 고용센터

내가 사는 곳 근처에 있는 고용센터에 찾아간다.

 

Step 03 – 워크넷
www.work.go.kr에 구직등록 후, 교육 동영상(HRD_Net)을 보며 나에게 적합한 훈련과정을 찾아본다.

 

Step 04 – 계획서 작성

구체적인 취업지원상담을 받고, 앞으로의 훈련 계획을 세우는 ‘개인훈련계획서’를 쓴다.

 

Step 05 – 훈련!

계좌를 발급받고, 적합한 훈련과정을 선택한다. 빼먹지 말고 열심히 출석한다.

 

Step 06 – 취업성공!
그동안 쌓은 실력을 바탕으로 관련 직종에 취업 성공!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뇌과학자가 말하는 작심삼일 극복법 5

당신의 포기를 포기시켜라!

 

표지모델! 가톨릭대 의류학 14 소유정

2017년에는 프로 모델로서의 꿈을 이뤄 나가고 싶어요.

 

올 방학에도 놀고 있는 방학 폐인을 위한 대외활동 BEST 4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미니소 핵저렴한 뷰티템 10

여기 땅 파서 장사하나봐..

 

뜻밖의 아이템이 당신을 청년 실업에서 구원한다

굴러다니던 물건 의문의 1승!

 

공유 숨결 남아있는 <도깨비> 인천 촬영지 투어

은탁이네 집 골목부터 서점까지. 혹시 걷다 보면 도깨비 만날 수 있나요?

 

[알바 후기] 1편 지옥의 화장품 로드샵 알바

쥐꼬리만큼 벌어 신상 사는데, 다 씀…

 

혼술에 제격! 편의점 안주로 나만의 이자카야 만들기

14600원에 내 방에 이자카야 소환!

 

방학이 되니까 부모님과 매일 싸워요

떨어져 있을 때는 애틋했는데, 3일 만에 원수지간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갖지 못해 더 갖고 싶은 부내 풀풀 화장품

로또 되면 꼭 살거야!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