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은 분명 어제 신나게 술을 들이부었을 것이다. 그리고 크리스마스 아침. 눈을 떠 보니 기억은 삭제, 숙취가 안녕? 하고 찾아왔겠지.
대체 나는 왜 이렇게 죽을 것 같은가? 숙취의 원인이 무엇인지 아직 밝혀진 바는 없다. 하지만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위 점막을 자극하면서 숙취를 유발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원인은 미지수이나, 그 해소법은 이 세상 사람 수만큼이나 다양하고 개성이 강하다. 좀비 상태로 폰 스크롤만 내리고 있는 당신을 구제해 줄 검증된 해장 후기들을 모아봤다.
한국인의 소울 해장푸드, 뜨겁고 칼칼한 국물이다. 여기서 국물은 국밥이나 찌개류로 통일하기로 하자(당신이 라면파라면 3번으로 가시길) 콩나물국밥, 뼈해장국, 북엇국, 돼지국밥…그 이름만 불러도 술이 깨는 것 같은 기분. 사실 약해진 위에 맵고 뜨거운 국물을 들이붓는 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수천번 넘게 삼킨 해장국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에게 맞는 해장법이 있을 뿐 정답은 없다. 그러니 나의 소울 해장법을 찾을 것!
Editor’s Pick! – 홍대 이맛 콩나물국밥
가격 6000원
술의 고장 서교동 홍대입구 주변에 위치한 콩나물국밥집. 콩나물과 파에서 우러난 얼큰하고 개운한 육수 한 숟가락에 배배 꼬인 장이 풀리는 기분이다. 밥그릇에 담긴 반숙 계란 위에 육수와 콩나물, 밥을 쓱쓱 비벼 먹으면 허기까지 달랠 수 있는 실속형 해장 메뉴.
가만히 있어도 속이 울렁거리는데 느끼한 치즈를 먹는다고!? 치즈 해장파들은 치즈가 듬뿍 올라간 피자나 버거킹 와퍼를 먹으면 속에 남아 있던 술 찌꺼기들이 씻겨 내려가는 기분이 든다고 증언한다. 실제로 서양에서는 치즈가 흔한 숙취 해소음식(hangover food)이다.
Editor’s Pick! – 5BEY 캡틴아메리카 버거
가격 10500원
이태원 경리단길에 위치한 수제 햄버거집 오베이(5bey). 어째서 ‘미국 대장’이라는 이름이 붙었는지는 먹어 보면 안다. 두껍지만 부드러운 빵과 잘 익은 소고기 패티의 열로 사르르 녹아내리는 치즈의 조화는 그야말로 쌍따봉을 부르는 맛이다. 먹으면 무릎 꿇게 하는 맛이라서 5bey인가.
개인적으로 느글거리는 속에 MSG 덩어리를 쏟아 붓는 것 같아서 라면은 절대로 찾지 않지만, 반대로 라면파들은 매콤한 인스턴트 국물이 느끼함을 없애준다고 주장한다. 얼큰한 국물을 땀 흘리며 먹고 나면 멈춰 있던 혈액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기분이라나. 짜장면처럼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는 이들도 있다. 배변 작용을 활발하게 해서 체내 알코올을 빠르게 배출하게 도와준다는 장점은 덤(feat.엽기 떡볶이)
Editor’s Pick! – 삼양 시원칼칼 어뎅탕면
가격 1500원
라면의 명가 삼양식품이 야심차게 내놓은 속풀이 라면계의 완전체 되시겠다. 오뎅탕이라는 지상 최고의 해장 수프와 칼칼한 라면의 조화는 김종국의 보컬에 마이키와 김정남의 래핑을 얹은 듯, 익숙하지만 완벽하다. 해물 베이스로 반죽한 탱탱한 면발과 빅 사이즈 어묵 후레이크를 음미하다 보면 연남동 이자까야들 셔터 내리는 소리가 들린다. 다만 이 역시 완벽한 술안주라는 것이 함정.
<스펀지> 실험 결과 해장 잘 되는 음식 1위로 초콜릿 우유가 꼽혔다. 어차피 술 마시면 갈증이 나잖아? 음료 마실 거 기왕 우유를 마시는 거지. 우유가 위를 보호해주는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진한 가나 초콜릿 우유나 초코에몽을 만취해 돌아가는 길에 잔뜩 사서 가는 것이 버릇인 친구를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다.
Editor’s Pick! – 서울우유 슈퍼파워 초코치즈
가격 1400원
초코덕후들을 충격과 공포로 몰아 넣은 21세기 초코우유계 최고의 문제작. 귀엽게 그려진 어벤져스에 유혹된 당신의 식도에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는 맛이다. 첫 맛은 강렬한 초코 향이, 끝 맛은 치즈케이크 향이 나는데 호불호가 꽤 갈린다. 초코우유에 느끼함을 한 방울 떨어뜨렸을 뿐인데, 마시고 나면 묘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브라운 포션.
의사들 사이에서 공공연히 알려진 숙취 해소 비법은 포도당 수액을 맞는 것이다. 혈액에 당분과 수분이 들어가 알콜이 희석되기 때문이다. 그러니 과일주스는 꽤 일리가 있는 해장 음료다. 토마토 주스나 오렌지주스, 꿀물 등이 효과가 있다. 숙취 해소 음료의 어마어마한 가격을 생각하면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과일주스가 경제적이지 아니할까.
Editor’s Pick! – 해태 갈아만든 배
가격 2200원
원재료를 갈아 만든 국산 과즙음료계의 단군할아버지. 포장재에 자랑스럽게 적힌 ‘since 1996’이라는 텍스트가 그 유구한 역사를 말해준다. 배즙이 숙취에 좋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며 최근에는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각광받고 있는 신비의 음료. 코리안 미라클 행오버 드링크.
새내기 시절, 선배들은 술 마시고 2차로 꼭 아이스크림을 사줬다. 그 기억 때문인지 아직도 술을 마시면 아이스크림이 그렇게 먹고 싶다. 불구덩이 지옥이 이런 건가 싶은 고통 가운데 차가운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고통이 중화되는 걸 경험할 수 있다. 과자가 많이 박힌 것 보다는 탱크보이나 메로나, 혹은 민트 초코같은 아이스크림이 좋더라.
Editor’s Pick! – 스노우스푼 요거트 아이스크림
가격 베니스(소) 3500원 / 피렌체 4500원 / 볼로냐 5500원
홍대 상상마당 근처에 위치한 요거트 아이스크림 전문점 스노우스푼. 주변에 술집이 많이 들어서 있어 해장 아이스크림을 찾는 주당들이 종종 찾는 곳이다. 컵을 고르고 나면 셀프로 아이스크림을 담아 먹을 수 있으니, 컵을 살살살 돌려 요령껏 푸짐하게 담는 스킬이 중요하다. 느끼하지 않은 새콤달콤 시원한 아이스크림에 하리보 토핑을 추가하면 입도 심심치 않으니 꽤 실속있는 메뉴라 하겠다.
기타
쌀국수, 냉면, 이온 음료, 아메리카노 등도 좋은 해장 음식이라는 의견이 있었다.정말 냉면이나 아메리카노가 해장이 된다고? 그러나 내 경험상, 최고의 숙취 코스는 물+똥+잠 3단 콤보다. 다들 인정?
Apple 온라인 스토어에서 지금 바로 만날 수 있는 iPhone 16 시리즈
광화문 갈 계획 세우는 사람 주목!
유행은 돌고 돈다더니, 흑역사(?)까지 반복하는 1020 세대의 심리는?
"대학생이 꼭 해야 하는 서포터즈 활동으로 추천해요"
카카오톡의 '연말결산' 프로젝트
한남대교는 유난히 많은 추억이 흐른다.
서울시, 후불 기후동행카드 출시!
너무 유능해서 교수님께 팥차받은 당신!
"10년 뒤 패션 브랜드를 론칭한 후 다시 인터뷰하고 싶어요"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