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왕초>라는 드라마를 재밌게 봤습니다. 마지막 장면에선 거지왕 김춘삼이 수많은 거지들의 결혼을 주선해주며 수백 쌍의 합동 결혼식을 올려요. 대통령님도 이 드라마를 봤던 걸까요? ‘결못’의 늪에 빠진 젊은 세대를 위해, ‘만사결통(만사는 결혼으로 통한다)’을 마련하겠다고 했으니까요.

 

그런데 정말 만사는 결혼으로 통하는 걸까요? 대학생 359명에게 물었습니다. 당신이 꿈꾸는 결혼에 관해.

 

*참고. 대학내일20대연구소와 주간지 「대학내일」은 ‘대학생이 꿈꾸는 결혼’에 관해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대학생 359명(남성 178명, 여성 181명)이 응답했습니다.

 

My dream wedding

 

Q1. 결혼식에 누구를 초대하고 싶어?

 

 

한때는 하객 알바를 불러서라도 성대하게 결혼하고 싶었어. 하지만 지금은 보리밭에서 서약서를 읽고, 솥에 끓인 잔치국수를 나눠먹는 상상을 하지. 나만의 로망은 아니었는지, ‘단둘이 올리겠다’, ‘가족·친지·가까운 친구만 부르겠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81.9%를 차지했어.

 

Q2. 결혼 준비 과정에서 생략해도 좋은 것은? (복수 응답 가능)

 

 

‘다이아몬드 반지’보단 ‘현실’을 택한 응답자가 많았어. 결혼식을 생략할 수 있다는 응답도 69.1%에 달했지. 혼수(18.9%), 웨딩 촬영(16.4%), 신혼집(10.6%)이 그 뒤를 이었어.

 

Q3. 결혼식은 어디에서 올리고 싶어?

 

 

응답자 359명 가운데 126명이 ‘전문 웨딩홀’을 택했어. 결혼 하면 야외 결혼의 로망을 빼놓을 수 없지…☆ 하우스웨딩·야외결혼식(80명),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78명), 호텔(42명), 교회·성당·사찰(15명) 등이 뒤를 이었어.

 

Q4. 가장 적당하다고 생각하는 신혼집의 형태는?

 

 

홈쇼핑 채널에서 카키색 소파를 보고 “어머, 언젠가 이건 꼭 사야 해”를 외쳤어. 하지만 내 방보다 소파가 크다는 걸 곧 깨달았지…. 응답자 절반 이상이 ‘아파트·주상복합’에서 살겠다고 했어.

 

Q5. 결혼해서 살고 싶은 집의 계약 형태는?

 

 

월세라고 응답한 사람은 8.1%였어. 원하는 집의 규모는 20평대(63.8%), 10평대(18.1%), 30평대(16.7%), 40평대(1.1%), 50평대 및 그 이상(0.3%) 순이었지. 그래, 요즘은 집 사는 돈과 빌리는 돈이 거기서 거기니까. (눈물)

 

Q6. 결혼할 때 필요한 적정 비용은 얼마라고 생각해?

 

 

응답자들은 결혼 준비로 1억 7502만원이 필요하다고 답했어. 특히 신혼집 마련에 들어갈 비용이 가장 크다고 말했지. 여름에 시원하고 겨울에 따뜻한 곳에서 살고 싶다.

 

Q7. 결혼하면 어느 지역에서 살고 싶어?

 

 

어디든 좋다. 직장에서 가깝다면. 그리고 버스 정류장에서 멀지 않다면.

 

Q8. 신혼집을 고를 땐 무엇이 가장 중요해?

 

 

직장과의 거리와 교통 편의성이 중요하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절반을 넘겼어. 뒤이어 ‘편의시설’과 ‘집의 계약 형태’, ‘집의 구조와 시설·인테리어’라는 답이 나왔어. 아직까지 육아는 머나먼 얘기인지, ‘자녀 교육 여건’은 1.7%에 불과했어.

 

Q9. 결혼 비용은 어떻게 부담할 거야?

 

 

결혼 자금을 마련할 때 부모님과 내가 부담할 비율, 그리고 나와 배우자가 부담할 비율을 각각 물어봤어. 그리고 부모님의 지원은 적게 받고, 배우자와 함께 결혼을 준비하겠다는 결과가 나왔지. 엄빠의 마음의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듯 해. “이 마음 변치 말라고 전해라~”

 

Q10. 결혼 후 배우자와 보내고 싶은 여가 시간은?

 

 

하루로 치면 3.1시간꼴. 칼퇴 한 뒤 TV 앞 소파에 몸을 묻고 배달 주문한 치킨을 기다리는 상상. 이렇게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다면 좋겠다….

 

Q11. 평소 연애와 결혼에 관해 어떻게 생각해? (중복 응답 가능)

 

 

가장 선호하는 연애·결혼관은 남녀가 약간 달랐어. 남자의 1위 답변은 ‘부모님이 반대하더라도 결혼하겠다'(71.9%)였고, 여자는 ‘싱글라이프에 긍정적이다'(76.2%)는 답변을 1위로 꼽았지.

 

Q12. 결혼 후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 필요한 연봉은?

 

 

월급으로 환산하면 470만원씩 꼴이야. 근데 배우자와 합쳐도 월급이 이 정도 될 수 있을까…? (뜻밖의 걱정)

 

Q13. 결혼 후 한달에 몇 번 외식하고 싶어?

 

 

연애 땐 데이트 많이 했는데, 결혼하고 못하면 슬프잖아.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고기 썰면서 살고 싶어.

 

Q14. 결혼하면 1년에 해외여행을 몇 번 할 거야?

 

 

회사를 그만두고 1년 내내 세계여행을 다니는 부부들이 늘 부러웠어. 응답자들도 마찬가지였겠지? 1년에 적어도 1번은 배우자와 함께 여행하고 싶다고 답했어.

 

Editor 조아라 ahrajo@univ.me

Senior Researcher 호영성

Illustrator 위지영

 

저 이 결혼 못합니다

 

이번에는 현실 통계를 찾아봤다. 내가 꿈꾸는 로망과 얼마나 비슷하고 다를까. 그런데 통계를 찾고 보니 아무래도 나…. 이 결혼 못할 것 같다.

 

결혼하려면 몇 시간 알바해야 돼?

 

출처: 듀오웨드

 

결혼정보업체 ‘듀오웨드’에 따르면 결혼에 필요한 돈은 평균 2억 3798만원이래. 이 돈을 2016년 최저시급(6030원)으로 환산해보면? 하루 8시간씩 13년 동안 쉬지 않고 4만 시간 일하면 결혼할 수 있어!

 

서울 마포구 25평 아파트 전세?

 

출처: 부동산119

 

서울 마포구 래O안 아파트의 25평 전세자금은 3억 3000만원. 역에서 500m~1000m씩 멀어질수록 집세가 1000만원~2000만원까지도 낮아진다고 하니, 배우자와 함께 아침에 조금 더 일찍 나와 걸을 준비가 되었다면 가성비 좋은 집을 구할 수 있지 않겠어?

 

첫 결혼 나이?

 

출처: 통계청

 

통계청에 따르면 처음 결혼하는 남녀의 나이가 20년 전보다 4살이 올라갔다고 해. 취업 연령이 늦어지고, 결혼을 생각할 겨를이 없을 만큼 바빠지고, 개인의 삶을 중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벌어진 현상이야.

 

결혼하려면?

 

출처: 듀오웨드

 

‘듀오웨드’가 지난 2월 신혼부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5 결혼 비용 실태보고서’를 보면, 신혼부부 한 쌍의 결혼 자금은 평균 2억 3798만원이라고 해. 난 만져본 적 없는 돈인데 너희들은 어때?

 

100명 중 연봉 순위 50등의 통장엔?

 

출처: 전국경제인연합회

 

전국경제인협회가 지난해 임금근로자의 평균 연봉을 조사했더니 3240만원으로 집게됐어. (설마…?) 이게 평균이라고? 그럼 난 뭔데? 그래서 중위소득을 살펴보니 임금근로자 100명 중 소득 상위 50번째 근로자의 연봉은 2465만원이었지. 아까 연봉 5614만원을 받아야 안정적인 생활을 꾸릴 수 있다고 말한 사람 손!

 

1년 중에 휴가는?

 

출처: 익스피디아

 

우리나라 직장인의 평균 연차 휴가 사용 일수는 세계 최하위 수준에 머무른다는 결과가 나왔어. 온라인 여행예약회사 ‘익스피디아’에 따르면 한국 직장인은 유급 휴가 15일 중 6일만 사용해 조사 대상국 가운데 가장 적었대. 응답자의 67%는 “유급 휴가를 모두 쓰면 ‘죄의식’까지 느낀다”고 답했으니, 언제 쉬고 언제 여행 가지?

 

Editor 조아라 ahrajo@univ.me

Intern 손수민

Reporter 윤소진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시리즈호에호에 대학생활

재수가 한 사람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

남들보다 1년 뒤처졌다는 압박감ㅠㅠ

 

돈 안 들이고 해외로 떠날 수 있는 대외활동 BEST 4

이때 아니면 언제 공짜로 가보겠어

 

살려고 운동하다가 취뽀했어요

필라테스 강사 편 곽슬기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주거 편

건물‘주님’이라지만 쫄지 말고 말하자. “그건 제 잘못이 아닙니다.”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환불 편

센 척 안 해도, 환불 메이크업 없이도 환불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법알못 필독서] 위험 탈출 : 연애 편

매일 말도 없이 집 앞에서 기다리고, 배터리가 닳도록 부재중 전화를 남기고. 그거 범죄 맞아. 도망쳐!

 

3월에 CC하면 99% 망하는 이유

지금 연애하려는 사람에게 할 말 있어. 제발 멈춰...

 

[마춤법 vs맞춤법] 피다? 피우다?

저는 ‘담배를 피다’가 입에 붙습니다. 여러분도 그렇지 않나요?

 

작은 섬에서 보낸 조용한 하루 인천 자월도

관광지 같은 커다란 섬에선 느낄 수 없는 조용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과대 주목! 엠티 장소 선정하는 방법

앞으로 고생할 과대들을 위해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