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루시드폴이 새앨범 홍보를 위해 귤 모자를 쓰고 홈쇼핑에 출연했다.

가수 루시드폴이 새앨범 홍보를 위해 귤 모자를 쓰고 홈쇼핑에 출연했다.

 

가수 루시드폴이 ‘완판남’으로 등극했다. 새앨범 홍보를 위해 귤 모자를 쓰고 홈쇼핑에 출연한 그는 9분 만에 준비한 상품을 매진시켰다. 유희열을 비롯한 안테나뮤직 식구들이 총출동해 판매를 도왔다. 페퍼톤스가 전화 상담을 했고, 정재형과 정승환은 손이 노래질 때 까지 귤을 까 먹었으며, 이진아는 노래를 불렀다. 홈쇼핑에서 쇼케이스를 하고 직접 재배한 귤을 함께 준다니…. 이런 음반 홍보는 본 적이 없었다. 기획을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방송이 끝나갈 무렵, 마음 한구석에 씁쓸함이 피어났다. 어쩌다 앨범 판매를 홈쇼핑에서 하게 됐을까? 이 색다른 시도가 유쾌하지만은 않았다. 음반계의 열악한 현실과 맞닿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유희열이 농담삼아 한 말. “안 팔리면 고등어라도 끼워 팔려고 했다. 정말 다행이다”라는 말도 예사로 들리지 않았다.

 

디지털 음원으로 노래를 듣는 이들이 늘면서 음반은 점점 갈 곳을 잃고 있다. 가수들은 CD를 발매하지 않으려 하고 대중은 음악을 소장하는 것에 흥미를 잃었다. 음원의 편리함에 밀려 음반은 찬밥 신세가 된 지 오래다. 여기서 생기는 의문 한 가지. 음반은 정말 이런 대접을 받아도 되는 걸까?

 

정규 앨범에는 싱글 앨범에선 볼 수 없는 뮤지션들의 긴 이야기가 담겨 있다. 루시드폴은 자신이 쓴 동화와 제주도에서의 생활을 15곡에 담았고, 브라운아이드소울은 시대를 대표하는 흑인음악 17곡으로 앨범을 꾸몄다. 이긴 이야기를 순서대로 끝까지 들었을 때 느낄수 있는 소회는 정규 앨범만의 매력이다. 또한 편리한 만큼 쉽게 잊히는 음원보다 손때묻은 음반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음반의 가치들도 음원의 편리함 못지않게 소중한 것들이다.

 

‘귤이 빛나는 밤에’라는 제목처럼 귤은 충분히 빛났지만, 오랜만에 발표한 신곡은 여전히 주인공이 아니었다.

‘귤이 빛나는 밤에’라는 제목처럼 귤은 충분히 빛났지만, 오랜만에 발표한 신곡은 여전히 주인공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 소중한 가치들의 위상은 땅에 떨어졌고 다시 끌어올릴 방법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많은 곡을 담고 있는 정규 앨범의 특성상 제대로 된 홍보가 힘들기 때문이다. 음악 프로그램에 나가봐야 많으면 10분 정도 주어질 텐데 그 안에 10곡 넘게 들어 있는 정규 앨범을 다 소개하기란 불가능하다. 결국 인터뷰나 콘서트뿐인데, 이를 찾는 건 기존의 팬들이 대부분이라 파급력이 떨어진다.

 

그런 측면에서 루시드폴의 홈쇼핑 방송은 기발하다. 자기 앨범에 대해 40분 동안 얘기하고, 라이브도 할 수 있는 채널을 발굴해냈다. 홍보 효과도 확실했다. 루시드폴은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고 사람들은 그의 출연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아쉽다. ‘귤이 빛나는 밤에’라는 제목처럼 귤은 충분히 빛났지만, 오랜만에 발표한 신곡은 여전히 주인공이 아니었다. 방송 후 네티즌들의 반응 역시 “루시드폴 홈쇼핑 완전 재밌다”, “유쾌하다”, “매진 대박이다”라는, 기획 자체에 대한 것이 주를 이뤘다. 물론 나 역시 이 기발한 아이디어에 감탄했지만 동시에 씁쓸함을 느낀다. ‘홈쇼핑 음반 판매’의 탄생 배경에 ‘떨어진 음반가치’와 ‘홍보의 어려움’에 대한 고민이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Reporter 배대원 bdw1707@naver.com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시리즈캠퍼스 리빙포인트

한곳에서 알바 오래하면 생기는 일

1. 모든 일을 혼자 다 하게 된다

 
동영상

인천공항에 캡슐 호텔이 생겼다고!? 직접 가봤다

시간당 7000원짜리 호텔이라니 대박

 

고글과 장갑이 없는 당신이 스키장에 가게 됐다

세상 좋아졌다는 말 밖에 안 나옴

 

빠른년생이 지겹게 듣는 말 5가지

노력해봤자 족보브레이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홍조 없애는 꿀팁 5

부끄러워서 그런거 아니라고!

 

어른스러워지고 싶어요

저도 성숙해지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어른스러워질까요?

 

인생에서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스트레스 빵야빵야! 실탄 사격장 체험기

묵직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남대문 사격장 다녀온 썰

 

당신의 에세이에 힘을 주는 5가지 팁

글은 독자와의 밀당! 갖가지 방법으로 독자를 유혹하는 방법

 

나는 왜 시를 읽는가

한편의 시를 통해 아픔을 쓰다듬는 건 어떨까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