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루시드폴이 새앨범 홍보를 위해 귤 모자를 쓰고 홈쇼핑에 출연했다.

가수 루시드폴이 새앨범 홍보를 위해 귤 모자를 쓰고 홈쇼핑에 출연했다.

 

가수 루시드폴이 ‘완판남’으로 등극했다. 새앨범 홍보를 위해 귤 모자를 쓰고 홈쇼핑에 출연한 그는 9분 만에 준비한 상품을 매진시켰다. 유희열을 비롯한 안테나뮤직 식구들이 총출동해 판매를 도왔다. 페퍼톤스가 전화 상담을 했고, 정재형과 정승환은 손이 노래질 때 까지 귤을 까 먹었으며, 이진아는 노래를 불렀다. 홈쇼핑에서 쇼케이스를 하고 직접 재배한 귤을 함께 준다니…. 이런 음반 홍보는 본 적이 없었다. 기획을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방송이 끝나갈 무렵, 마음 한구석에 씁쓸함이 피어났다. 어쩌다 앨범 판매를 홈쇼핑에서 하게 됐을까? 이 색다른 시도가 유쾌하지만은 않았다. 음반계의 열악한 현실과 맞닿아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다. 유희열이 농담삼아 한 말. “안 팔리면 고등어라도 끼워 팔려고 했다. 정말 다행이다”라는 말도 예사로 들리지 않았다.

 

디지털 음원으로 노래를 듣는 이들이 늘면서 음반은 점점 갈 곳을 잃고 있다. 가수들은 CD를 발매하지 않으려 하고 대중은 음악을 소장하는 것에 흥미를 잃었다. 음원의 편리함에 밀려 음반은 찬밥 신세가 된 지 오래다. 여기서 생기는 의문 한 가지. 음반은 정말 이런 대접을 받아도 되는 걸까?

 

정규 앨범에는 싱글 앨범에선 볼 수 없는 뮤지션들의 긴 이야기가 담겨 있다. 루시드폴은 자신이 쓴 동화와 제주도에서의 생활을 15곡에 담았고, 브라운아이드소울은 시대를 대표하는 흑인음악 17곡으로 앨범을 꾸몄다. 이긴 이야기를 순서대로 끝까지 들었을 때 느낄수 있는 소회는 정규 앨범만의 매력이다. 또한 편리한 만큼 쉽게 잊히는 음원보다 손때묻은 음반이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러한 음반의 가치들도 음원의 편리함 못지않게 소중한 것들이다.

 

‘귤이 빛나는 밤에’라는 제목처럼 귤은 충분히 빛났지만, 오랜만에 발표한 신곡은 여전히 주인공이 아니었다.

‘귤이 빛나는 밤에’라는 제목처럼 귤은 충분히 빛났지만, 오랜만에 발표한 신곡은 여전히 주인공이 아니었다.

 

하지만 이 소중한 가치들의 위상은 땅에 떨어졌고 다시 끌어올릴 방법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많은 곡을 담고 있는 정규 앨범의 특성상 제대로 된 홍보가 힘들기 때문이다. 음악 프로그램에 나가봐야 많으면 10분 정도 주어질 텐데 그 안에 10곡 넘게 들어 있는 정규 앨범을 다 소개하기란 불가능하다. 결국 인터뷰나 콘서트뿐인데, 이를 찾는 건 기존의 팬들이 대부분이라 파급력이 떨어진다.

 

그런 측면에서 루시드폴의 홈쇼핑 방송은 기발하다. 자기 앨범에 대해 40분 동안 얘기하고, 라이브도 할 수 있는 채널을 발굴해냈다. 홍보 효과도 확실했다. 루시드폴은 실시간 검색어에 올랐고 사람들은 그의 출연에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아쉽다. ‘귤이 빛나는 밤에’라는 제목처럼 귤은 충분히 빛났지만, 오랜만에 발표한 신곡은 여전히 주인공이 아니었다. 방송 후 네티즌들의 반응 역시 “루시드폴 홈쇼핑 완전 재밌다”, “유쾌하다”, “매진 대박이다”라는, 기획 자체에 대한 것이 주를 이뤘다. 물론 나 역시 이 기발한 아이디어에 감탄했지만 동시에 씁쓸함을 느낀다. ‘홈쇼핑 음반 판매’의 탄생 배경에 ‘떨어진 음반가치’와 ‘홍보의 어려움’에 대한 고민이 있음을 알기 때문이다.

 

 

Reporter 배대원 bdw1707@naver.com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시리즈호에호에 대학생활

재수가 한 사람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

남들보다 1년 뒤처졌다는 압박감ㅠㅠ

 

돈 안 들이고 해외로 떠날 수 있는 대외활동 BEST 4

이때 아니면 언제 공짜로 가보겠어

 

살려고 운동하다가 취뽀했어요

필라테스 강사 편 곽슬기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주거 편

건물‘주님’이라지만 쫄지 말고 말하자. “그건 제 잘못이 아닙니다.”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환불 편

센 척 안 해도, 환불 메이크업 없이도 환불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법알못 필독서] 위험 탈출 : 연애 편

매일 말도 없이 집 앞에서 기다리고, 배터리가 닳도록 부재중 전화를 남기고. 그거 범죄 맞아. 도망쳐!

 

3월에 CC하면 99% 망하는 이유

지금 연애하려는 사람에게 할 말 있어. 제발 멈춰...

 

청년이여, 생각대로 도전하라!

자신의 약점을 가리거나 보완하기보다는 강점을 강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주력하는 사람이라면 지금 바로 도전하자!

 

예쁘지않아도 괜찮다고 말해줘

지금 이대로도, 우리는 충분히 빛난다.

 

식물킬러도 키울 수 있는 반려식물 7

얘네도 못 키우면 조화나 키우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