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대학만 가봐라!’ 벼르던 대학 생활이 시작되었는데, 이것저것 다 해보기엔 막상 주머니가 가볍다. 궁금한 것도, 하고 싶은 것도 많은데 접근 방법을 잘 모르겠다면 일단 이 정보들을 읽어보자. 세상에는 생각보다 공짜로 즐길 수 있는 알짜배기들이 많다.

 

뻔한 스펙말고 특별한 자격증을 원한다면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

새내기가 벌써부터 토익 공부를 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다. 남들 다 있는 토익 점수보다 오히려 레어템인 특별한 자격증 하나 가지고 있다면 그게 더 도움 되지 않을까.

 

한국바른교육평생교육원은 정부 산하 다양한 기관들과 협력하며 각종 자격증 획득에 필요한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저렴하지만 유료인 강의 사이로, 매달 무료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열린다.

 

방법은 매달 홈페이지에 공지되는 무료 과목을 수강 신청하는 것! 주로 1급 심화과정 자격증 수업이 열리고, 예로는 심리분석가, 커피 바리스타, 마술 교육 지도사,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등이 있다. 수강 후 시험을 봐서 커트라인을 넘기면 자격증이 발급된다.

 

뻔한 스펙 말고 특이한 이력을 갖고 싶은 새내기, 특정 전문 분야에 관심 있는 새내기라면 미리 자격증을 취득해놓을 것을 추천!


 

 

고민의 망망대해를 여행하는 새내기를 위한 안내서 

<인터넷서점 무료 강연>

하고 싶은 게 많았던 스무 살. 그러나 겁도 나고, 몸뚱이도 고작 한 개여서 머리가 복잡했었던 기억이 난다. 그때 예능PD 나영석, 철학자 강신주, 한국일보 기자 서화숙 등 롤 모델 삼을 만한 이들의 직강을 들은 후 실마리를 찾았다. ‘저 사람들도 결국 다들 방황하다가 길을 찾았구나.’

 

특히 답정너 기질이 있는 나 같은 사람은 찾아다니면서라도 용기를 주기적으로 주입할 필요가 있다. 텔레비전이나 책에서만 보던 유명인에게 직강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여기 있다. 심지어 그들에게 내 고민을 털어놓고, 명쾌한 답까지 얻을 수 있는 기회가 공짜라니?

 

알라딘, YES24, 인터넷 영풍문고 등 여러 인터넷 서점에서는 저자 강연이나 작가와의 만남 같은 행사에 수시로 독자들의 참가 신청을 받고 있다. 당장 알라딘에서 신청 가능한 행사만 해도 40개가 훌쩍 넘는다. 그렇다고 모든 강연이 학문 분야에만 치우친 것도 아니다. 손뜨개 클래스, 타로, 컬러링 등 취미 분야에도 다양한 체험 기회가 있다.


 

수요일, Free zone 차원의 문이 열린다!

<문화가 있는 날>

아직까지 이 제도를 모르는 이들이 많아 새내기들이 깨알같이 이용해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소개한다. 2014년 1월부터 시행된 ‘문화가 있는 날’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로, 영화관, 전시장, 박물관, 미술관, 고궁 등에서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으로 가성비 최강의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다.

 

전국 주요 영화관에서 저녁 5~9시 사이에 시작하는 영화를 5000원으로 볼 수 있고, 국립현대미술관을 비롯한 박물관과 미술관을 할인된 가격이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4대궁, 종묘, 조선 왕릉 등 문화재에도 무료 개방되어 친구들과 나들이 가거나 데이트하기에 좋다. 또한 국립 극장,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등에서 공연을 특별 할인가에 관람할 수 있고 국립과학관과 국립수목원도 무료 관람할 수 있다.

 

수업이나 아르바이트가 늦게 끝난다고 해서 지레 포기하지 말자. 문화가 있는 날엔 평소와 달리 야간 개장하는 곳도 많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culture.go.kr) 참고.


 

다른 누구도 아닌 ‘나’와 잘 지내는 방법

<학생생활상담센터>

두 타입의 새내기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다. 아직 자신의 적성, 거기다 더해 성격까지 1도 모르는 새내기. 그리고 대인관계를 비롯한 학교생활에 고민이 많은 새내기. 당장 학생생활상담센터로 달려가 적성과 심리에 관한 검사를 공짜로 받아보자.

 

사설 기관에서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해야 하는 다양한 심리검사가 등록금 내는 우리에겐 모두 공짜다! MMPI(다면적 인성검사, MBTI(성격유형검사), 직업 흥미 검사, 적성 탐색 검사, 대인관계 문제 검사, 자아 가치관 검사 등 검사의 종류도 다양하다. 이외에 그림 검사, 문장완성검사 등의 정신건강 검사도 제공한다.

 

보통 검사를 마친 후 결과 해석을 위한 상담을 받고, 필요에 따라 상담 선생님과 꾸준한 상담 일정을 잡기도 한다. 혼자 해결하기 힘든 심리적 어려움이 있을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자신과 타인에 대해 깊이 이해함으로써 심리적으로 한층 성숙하는 계기도 될 수 있다.


비싸서 못가는 공연? 아는 만큼 무료다!

<할인 티켓 앱>

뮤지컬, 연극, 박람회, 전시회 등은 새내기들에게 어쩐지 문턱이 높게 느껴지는 문화생활들이다. 그러나 스마트폰에 할인 티켓 앱을 미리 깔아둔다면 아는 만큼 할인과 무료 혜택의 기회를 누릴 수 있다.

 

땡처리 앱인 ‘타임티켓’은 공연 직전까지 판매되지 않은 잔여석 티켓을 파격적인 할인가로 제공한다. 주로 연극, 뮤지컬 티켓을 제공하며 땡처리인 만큼 공연 전날이나 당일에 공지되므로, 시간은 있지만 돈은 없는 새내기에게 안성맞춤이다.

 

‘캔고루’는 주로 전시, 미술, 공연, 체험, 강연 등에 관한 무료 및 할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앱이다. 이 앱을 이용하면 간단히 사전 등록하는 것만으로 코엑스나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여러 가지 박람회나 전시회 등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노리투앱’은 공연, 전시, 박람회 할인 정보뿐만 아니라 여러 공모전 정보도 얻을 수 있어 새내기에게 제격이다.


공짜지도 찾으러 왔단다 왔단다

<각 나라 관광청>

자, 이제 우리 눈앞에 자유로운 여행의 길이 열릴 것이다! 그런데 가이드북은? 지도는? 짧은 일정인데 가이드북을 사기엔 낭비인 것 같고…

 

지도야 물론 현지 인포메이션 센터에 가면 다 나눠주고, 인터넷에서 다운 받아도 되지만 그런 건 집어치워! 난 떠나기 전에 지도에 동그라미 치고 루트 짜는 게 여행의 즐거움이야! 하는 사람은 여길 주목.

 

서울에 위치한 각국 관광청에서 가이드북과 지도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다. 관광청 사무실에 직접 찾아가 받아올 수도 있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 집으로 받아볼 수도 있다(배송비만 부담하면 된다). 관광청마다 구성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무료 가이드북, 지도, 포켓북, 쿠폰북 등이 포함되어 있고, 직접 수령 시 여행 노트나 항공권/숙박권 이벤트 참여 등의 기회를 주는 곳도 있다.

 

태국, 홍콩, 마카오,괌, 하와이, 타이완, 이집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관광청 등에서 제공 중이니, 해당 나라로의 여행 계획이 있다면 홈페이지를 확인해보길.


 

 

세상의 모든 영화를 무료로 만나는 곳

<한국영상자료원>

좋은 취향이란 많이 보고 듣고 읽으며 ‘진짜 내 것’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나온다. 영화도 마찬가지. 드넓은 영화의 세계를 탐색하고 싶은 새내기들에게 한국영상자료원을 적극 추천한다.

 

이곳의 ‘영상도서관’에서는 국내에 출시된 모든 DVD, 블루레이, OST, 고전영화/독립영화 VOD 등 5만여 점의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아늑한 1인 감상석부터 친구, 연인과 함께 보기 좋은 2인 감상석, 10인까지 입장 가능해 동아리나 친구들끼리 이용하면 좋은 다인 감상석도 갖춰져 있다.

 

이 밖에도 국내외 발간된 7천여 권의 영화 관련 서적과 영화 잡지, 2만 7천여 권의 시나리오도 열람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영화에 관한 모든 것이 총망라되어 있는 셈. 지하에 위치한 영화관 ‘시네마테크(KOFA)’에서는 매달 기획전을 열어 무료 영화를 상영한다.

 

상영작 정보는 홈페이지(www.koreafilm.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영화에 관심 많은 새내기라면 아낌없이 주는 한국영상자료원의 무료 서비스들을 마음껏 이용해보자.

 

 

Intern 손수민 sum@univ.me

Intern 공민정 gong@univ.me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맛도 모양도 명랑한 핫도그 만들기

줄서서 기다리다 지쳐 만든 존맛 간식

 

나 빼고 사람들 다 갖고 있는 기본템 6

나만없쒀!!진짜 코덕들 이 화장품 다 있고 나만 없어..

 

겨울철 자취방에 생기는 몇가지 비극

추위, 곰팡이 그리고 수도관 동파

 

자존감 낮은 너, 연애할 때 조심해야할 것 4

잘 사랑하고 잘 사랑받기 위하여!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훨씬 싸고 좋은 로드샵 ‘레드의 정석’

맥이 너무 비싸서 꾸려봤다

 

기대해도 좋아, 대학생이 만든 MS 광고

 
시리즈캠퍼스 리빙포인트

한곳에서 알바 오래하면 생기는 일

1. 모든 일을 혼자 다 하게 된다

 

망한 밤을 밝히는 별들의 말

난 위대해지고 싶어. 그러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거고!

 

[1월 3주차] 이 영화 금이게 똥이게?

영화관 가서 똥 밟지 말라고 준비한 대학내일표 영화 추천

 

#독자참여 #새해맞이

2017년 목표 : 새해에 세웠던 목표 좀 달성하기!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