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엠티 장소를 정하다 지난주에 졸업했다. 1학년 땐 학년대표, 2학년 땐 집행부, 3학년 땐 학생회장, 4학년 땐 ‘그냥 너가 해’, 5학년 땐 졸업생 중에 막내라서 숙소를 잡았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적절한 엠티 장소를 고르는 노하우가 생겼다. 장소 잡는 게 쉬운 것 같아도 막상 해보면 보통 일이 아니다. 또 숙소를 잘못 잡기라도 하면 불만들은 얼마나 많은지…

 

앞으로 고생할 과대, 학생회장, 그냥 호구들을 위해 엠티 장소 고를 때 고려해야 할 것들을 총정리했다. 고생해라. 나는 간다. 그럼 20000.

 


 

 


일단 엠티계 삼대장은 우이동, 대성리, 을왕리다. 크게 다른 게 없는 것 같아도 막상 가 보면 차이가 있다. 을왕리엔 바다가, 대성리엔 (나름) 모던-시크 엠티촌이라는 명성이 있고, 우이동은 그냥 싸다. 그러니 돈이 없다면 우이동으로, 바다에서 놀고 싶다면 을왕리로, 깔끔한 곳을 원한다면 대성리로 가면 된다. 어느 정도 장소가 정해졌다면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읽어보자.

 


1. 우이동

비슷한 장소: 있을리가

 


우이동은 위험하고 춥고 허름하다. 엠티촌이 산비탈에 있어서 본의아니게 단체 등산을 해야한다. 하지만 싸고 가깝다는 엄청난 장점이 있지! 산 위로 올라갈수록 싸다는 썰이 있다. (나를 비롯해서) 대학생들 대대로 돈이 없으니, 가볍게(?) 엠티를 떠나기에 우이동만한 곳이 없다. 또 가까우니까 서울에서 오는 후발대를 늦게까지 받을 수 있어서 좋다.

 

이건 꼭 확인해
– 화장실이 실내에 있는지 확인하자. 우이동에는 화장실이 밖에 있는 숙소가 많다. 술 마시고 화장실에 가다가 넘어지거나 다칠 수도 있다. 그거 뒷감당도 아마 네가 해야 할 거야. 
– 이불 위생 상태는 가자마자 확인하자. 간혹 이불에 토사물 흔적이 있을 수도 있다.

 


2. 을왕리

비슷한 장소: 제부도, 대부도

 

을왕리는 서울 서부나 수원, 인처너들이 즐겨찾는 엠티촌이다. 여름엔 겸사겸사해서 바다를 보러 가기도 한다. 숙소는 평이한 편. 돈을 많이 내면 좋은 곳으로, 덜 내면 조금 좋지 않은 곳으로 가게 된다. 하지만 바다에 발 한 번 안 담그고 올 거라면? 을왕리까지 가는 건 다시 생각해보자. 멀고 돈도 많이 드는데 굳이 을왕리로 갈 필요는 없으니까! 경험상 취해서 휴대폰과 함께 수영하는 사람도 꼭 생기기 때문에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이건 꼭 확인해
– 바다에 들어갈 거라면 화장실이 2개 이상인 곳으로 선택하자. 씻다가 세월 다 간다.
– 을왕리 숙소는 주로 여름 성수기를 위해 존재한다. 겨울엔 난방이 잘 안 될 수도 있으니 후기를 꼭 살피자.

 


3. 대성리

비슷한 장소: 강촌, 춘천


가장 무난하고 깨끗하다. 서울 동부 학생들에겐 그나마 가까운 편이다. 지하철로 갈 수 있으니 교통 문제가 쉽게 해결된다. 하지만 대학생이 정말 많이 오고 과, 학년도 다양하기 때문에 헌팅을 노리는 사냥꾼도 많다. 좋을 수도 있지만… 홀로 남겨지는 학생이 꼭 생긴다. 즉, Membership Training이 전혀 안 될 수도 있다.

 

이건 꼭 확인해

– 추가 요금이 있는지 꼼꼼히 알아보자. 주방용품, 풋살장 사용요금 등 생각지 못한 요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 복층형 구조는 예쁘지만 불편하다. 청소도 2배로 해야 하고. 술상도 2배로 차려야 하고. 같은 곳이면 단층에 넓은 곳이 최고!

 


+깨알 팁

방 개수는 여자방 / 남자방 / (진행방 / 교수님방) 등으로 상황에 따라 선택하고 화장실은 최소 2개, 전체적인 가격은 인당 1~2만원 선이 적당하다. 인터넷 사이트에서 예상목록 4~5개를 추려 위 사항과 추가적인 부분(이불, 베개 개수 등)을 물어보면 된다. 주인과 어느 정도 가격 협상이 가능할 때가 있으니 인터넷으로 알아보더라도 꼭 전화해보길 추천한다.


지금까지 엠티촌 별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아봤다. 정말 마지막으로 아래 체크리스트에서는 어느 곳으로 가든 공통적으로 알아봐야 할 것을 정리했다. 저장해놨다가 엠티 갈 때 꺼내보시길. 아 참, 3월 말에 엠티갈 거면 지금 당장 방을 알아봐야 할 걸?

 


illustrator liz
editor 김혜원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과대 주목! 엠티 장소 선정하는 방법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