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카츄-라이츄
파이리-리자드-리자몽
꼬부기-어니부기-거북왕
.
.
.
포켓몬은 일정 경험치를 쌓거나 진화의 돌이 있으면 다음 단계로 진화한다. 외모도 바뀌고, 능력도 더 강력해진다.

다윈이 주장하는 인간의 진화론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걸그룹은 확실히 진화한다. 데뷔 초부터 꾸준히.

누군가는 새로운 시도를 위해 진화하고, 누군가는 살아남기 위해 진화한다.

 

그리고, 그 진화 과정이 그룹별로 다른듯 비슷한 점이 많다.

 

 

소녀시대

 

진화 과정 청순&러블리 ▶ 큐티섹시 ▶ 섹시&성숙 ▶ 매니시&개성

걸그룹 진화의 표본이라고 볼 수 있다. 데뷔 초 청순한 느낌에서 깜찍에 이어 섹시함까지. 차례차례 진화 수순을 밟아왔다.

 

 

■ 진화 1단계 청순&러블리

 

 

타이틀곡
다시 만난 세계, 소녀시대, Kissing You

 

특성
소녀의 깜찍함을 최대한 살렸다. 당시 멤버들의 나이는 10대 후반. 주로 스쿨룩, 니삭스를 입었다. Kissing You 활동 시에는 큰 막대사탕으로 귀여운 느낌을 줬다. 소녀들의 풋풋한 감성을 청순하고 러블리하게 나타냈던 시절이다.

 

 

진화 2단계 큐티섹시

 

 

타이틀곡
Gee, 소원을 말해봐, Oh

 

특성
데뷔 2년차에 접어들었다. Gee로 활동했을 때는 멤버 과반수 이상이 20살이 되었을 시기. 소녀에서 이제 막 숙녀가 된 사랑스러움을 담았다. 진화 1단계보다 의상도 과감해졌다. 각선미를 강조하는 핫팬츠 또는 남성들의 로망인 유니폼을 입었다. 노래, 안무, 표정은 여전히 깜찍했다.

 

 

진화 3단계 섹시&성숙

 

 

타이틀곡
Run Devil Run, Hoot, The boys

 

특성
데뷔 3년차. 블랙 소시가 등장했다. Run Devil Run은 기존 소녀시대의 러블리함을 완전히 날려버렸다. 검정 의상을 입고, 스모키 메이크업을 하고, 섹시한 눈빛으로 카메라를 바라봤다. 이후 Hoot과 The boys를 통해 소녀시대가 더 이상 소녀가 아님을 알렸다.

 

 

■ 진화 4단계 매니시&개성

 

 

타이틀곡
I GOT A BOY, Mr.Mr.

 

특성
데뷔 6년차. 각자 개인 활동도 하면서 중견 아이돌로 자리잡았다. 풋풋하고 깜찍하고 섹시한 후배 걸그룹이 무한 생성됐다. 소녀시대는 개성을 살렸다. 귀엽고, 사랑스럽고, 섹시한 콘셉트도 다 보여줬으니, 이제 매니시로 나섰다. 힙합 스타일을 선보이며 또 다른 반전을 꾀했다.

 

 

카라

 

진화 과정 보이시&힙합 ▶ 깜찍&발랄 ▶ 청순 ▶ 발랄&섹시 ▶ 섹시&매니시
데뷔 초 멤버들의 이미지와 다소 맞지 않는 콘셉트로 시작했지만 진화를 거듭하며 완전체로 자리잡았다. 4단계인 발랄&섹시 과정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었다.

 

 

■ 진화 1단계 보이시&힙합

 

 

타이틀곡
break it

 

특성
데뷔 당시 카라는 현재와 사뭇 달랐다. 데뷔곡 ‘break it’을 통해 힙합 그룹과도 같은 콘셉트로 등장, 커다란 힙합바지에 후드티를 입고 스냅백을 썼다. 귀엽고 깜찍함 보다는 보이시하고 힙합퍼 느낌이 강했던 단계다.

 

 

■ 진화 2단계 깜찍&발랄

 

 

타이틀곡
Rock U, Pretty Girl

 

특성
데뷔 1년차. 카라는 노선을 완전히 변경했다. 기존의 보이시한 스타일보다는 걸그룹 다운 깜찍함을 선택한 것. 어깨 볼륨이 잔뜩 들어간 블라우스에 팔랑팔랑 플레어 스커트를 입었다. 머리는 양갈래 머리로 포인트를 줬다. 컬러풀한 의상에서 발랄함이 돋보였다.

 

 

■ 진화 3단계 청순

 

 

타이틀곡
Honey

 

특성
데뷔 2년차에 접어들었다. 소녀에서 숙녀로 거듭나는 단계. 청순한 흰 원피스를 입고, 머리띠를 하고 머리를 늘어뜨렸다. 뒷짐을 지고 살랑 살랑 춤을 추며 청순미와 러블리함을 마음껏 뽐냈다. 엄지키스 안무로 사랑스러움 업.

 

 

■ 진화 4단계 발랄&섹시

 

 

타이틀곡
wanna, 미스터

 

특성
4단계로 진화하면서 기존의 발랄함에 섹시미를 더했다. ‘미스터’에서는 톱과 멜빵바지를 매치, 가는 허리를 드러냈다. 엉덩이춤을 통해 미스터 열풍을 일으키기도. 본격 섹시 콘셉트로 넘어가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 진화 5단계 섹시&매니시

 

 

타이틀곡
루팡, 점핑, step, pandora, 숙녀가 못 돼, 맘마미아

 

특성
완벽하게 성숙한 걸그룹으로 거듭났다. 더 이상 진한 눈화장이 어색하지 않은 시기. 몸에 딱 달라붙는 보디수트로 과감한 노출을 시도했다. ‘숙녀가 못 돼’에서는 셔츠와 넥타이 그리고 검정 팬츠로 매니시한 매력을 살리기도 했다.

 

 

포미닛

 

진화 과정 발랄&펑키 ▶ 섹시 ▶ 발랄&섹시 ▶ 섹시
진화를 해도 자신들만의 색이 뚜렷해서 큰 변화가 보이지는 않는다. 가장 잘 어울리는 게 뭔지 알고 있다. 섹시함과 펑키, 발랄함을 넘나들며 진화 중이다.

 

 

■ 진화 1단계 발랄&펑키

 

 

타이틀곡
Hot Issue, Muzik, I My Me Mine, Heart to Heart

 

특성
데뷔곡 ‘Hot Issue’를 통해 정말 ‘핫’한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펑키한 콘셉트로 포미닛만의 통통 튀는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컬러풀하고 화려한 의상으로 멤버들의 개성을 한껏 살렸다. ‘Heart to Heart’에서는 걸그룹의 달콤한 모습도 볼 수 있다.

 

 

■ 진화 2단계 섹시

 

 

타이틀곡
거울아 거울아, Volume Up

 

특성
개성 넘치던 포미닛이 섹시 콘셉트로 진화했다. 컬러풀하고 개성 넘치던 의상 대신, 몸매가 드러나는 전신 타이즈나 밀착 원피스를 입었다. ‘Volume Up’에서는 시스루 스커트를 입어 은근한 아찔함을 살렸다.

 

 

■ 진화 3단계 발랄&섹시

 

 

타이틀곡
이름이 뭐예요?, 물 좋아?, 오늘 뭐해?

 

특성
2단계 섹시함과 1단계 발랄함을 적절히 섞었다. 남성에게 ‘이름이 뭐예요? 전화번호 뭐예요?’라고 묻는 당돌함도 있다. 박시한 티와 핫팬츠를 입었지만 내제돼 있는 섹시미는 숨길 수 없다. 특히 ‘오늘 뭐해?’ 뮤직비디오에서 현아의 패왕색은…

 

 

■ 진화 4단계 섹시&힙합

 

 

타이틀곡
미쳐

 

특성
다시 섹시 콘셉트로 진화했다. 포미닛의 센 느낌이 더 강해졌다. 아이라인은 더 진해졌고, 의상은 심플해진만큼 더 섹시해졌다. 눈빛과 안무도 강해졌다. 크롭톱과 스키니, 핫팬츠로 몸매를 드러냈다.

 

 

시크릿

 

진화 과정 발랄&개성 ▶ 섹시 ▶ 큐티&발랄 ▶ 섹시 ▶ 러블리&발랄 ▶ 섹시

전략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발랄함과 섹시함을 번갈아가며 진화 중이다.

 

 

■ 진화 1단계 발랄&개성

 

 

타이틀곡
I Want You Back

 

특성
데뷔 초, 순수하고 개성 넘치며 발랄함이 가장 강조되는 시기. 재킷과 스키니팬츠까지, 노출도는 0이다. 안무도 얌전하다. 당시 멤버들의 얼굴을 보고 있자면 수수하기 그지없다.

 

 

 

■ 진화 2단계 섹시

 

 

타이틀곡
Magic, Madonna

 

특성
데뷔 1년만에 섹시 콘셉트로 진화했다. ‘Magic’에서는 보이시한 섹시함을 선보였다면 ‘Madonna’를 통해 완전한 섹시 걸그룹으로 자리 잡았다. 노출도도 높아졌다. 복근을 드러내거나 딱 붙는 원피스로 몸매를 뽐냈다. 전효성의 베이글녀 별명도 이때부터 시작됐다.

 

 

■ 진화 3단계 큐티&발랄

 

 

타이틀곡
샤이보이, 별빛달빛, 사랑은 Move

 

특성
3단계는 다시 귀엽고 깜찍한 콘셉트로 진화했다. 시크릿의 사랑스러운 모습을 모두 보여준 단계. ‘샤이보이’에서는 발랄한 핀업걸로 변신했고 ‘별빛 달빛’에서는 소녀감성을 살렸다. ‘사랑은 Move’에서는 발랄함과 섹시함을 선보였다.

 

 

■ 진화 4단계 섹시

 

 

타이틀곡
POISON, TALK THAT

 

특성
4단계에서는 치명적인 섹시 콘셉트로 진화했다. 2단계 섹시보다 업그레이드 된 농염함이 돋보였다. 전효성은 타고난 육감적인 몸매를 숨기지 않았다. 하의실종, 시스루 패션을 선보이며 남심을 자극했던 단계다.

 

 

■ 진화 5단계 러블리&발랄

 

 

타이틀곡
YooHoo, I Do I Do

 

특성
다시 발랄함 단계다. 스모키를 지우고 투명한 메이크업으로 돌아왔다. 각각 여름과 겨울 시즌에 맞춰 사랑스러운 노래를 선보였다. ‘YooHoo’는 휴양지에 같이 가고 싶은, ‘I Do I Do’는 크리스마스를 함께 보내고 싶은 여친느낌을 살렸다.

 

 

■ 진화 6단계 섹시

 

 

타이틀곡
I’m In Love

 

특성
6단게의 섹시는 이전보다 훨씬 성숙하게 진화했다. 알록달록 화려했던 5단계와 달리 의상은 블랙으로 맞춰 입었다. 눈빛, 표정, 안무 모두 치명적이었다. 허리와 가슴을 강조하는 안무로 섹시함이 절정에 달했다.

 

 

 

레인보우

 

진화 과정 개성&펑키 ▶ 성숙 ▶ 큐티섹시 ▶ 섹시

7빛깔 무지개를 담아 레인보우다. 개성넘치던 데뷔 초와 달리 점차 섹시 콘셉트로 자리잡았다.

 

 

■ 진화 1단계 개성&펑키

 

 

타이틀곡
Gossip Girl

 

특성
대부분 걸그룹이 그렇듯, 1집은 개성있고, 발랄하다. 알록달록한 의상을 입어 펑키함을 살렸다. 메이크업 역시 과하지 않다. 어린 걸그룹의 풋풋함이 전해졌던 단계다.

 

 

■ 진화 2단계 성숙

 

 

타이틀곡
A, To Me, Sweet Dream

 

특성

한 단계 성숙해졌다. 민소매를 살짝 들어올리며 복근을 드러내는 등 섹시 안무도 선보였다. 멤버 전원 포니테일 헤어 스타일로 통일했다. 섹시하면서도 발랄한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 진화 3단계 큐티섹시

 

 

타이틀곡
Tell Me Tell Me, Sunshine

 

특성

남성들의 로망, 흰티+청바지 콘셉트로 큐티섹시 단계를 선보였다. 특히 레이스 형식의 크롭톱을 입어 잘록한 허리를 강조했다. 멤버들의 외모 역시 한단계 성숙해진 시기다.

 

 

■ 진화 4단계 섹시

 

 

타이틀곡
Black Swan

 

특성

최근 신곡 ‘Black Swan’을 통해 완벽한 섹시 콘셉트로 진화했다. 미니드레스를 맞춰입고, 과감한 안무를 선보였다. 메이크업도 진해졌다. 멤버 모두 스모키 메이크업으로 섹시한 눈매를 강조했다.

 

 

번외

 

 

레인보우픽시(호아호아) : 깜찍&개성

 

레인보우블랙(Cha Cha) : 섹시

 

 

 

걸스데이

 

진화 과정 발랄&펑키 ▶ 큐티&청순 ▶ 성숙 ▶ 섹시
소녀시대와 마찬가지로 걸그룹 진화의 정석을 따르고 있다. 진화 과정에 따라 깜찍함과 섹시함을 넘나들며 군통령으로 자리잡았다.

 

 

■ 진화 1단계 발랄&펑키

 

 

타이틀곡
갸우뚱, 잘해줘봐야

 

특성
데뷔곡 ‘갸우뚱’에서는 인형 콘셉트로 발랄함을 살렸다. 통통 튀는 귀여운 느낌을 심어준 단계. ‘잘해줘봐야’를 통해서는 발랄함보다 펑키함을 강조했다. 보이시한 의상을 입고 등장, 지금의 걸스데이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 진화 2단계 큐티&청순

 

 

타이틀곡
반짝반짝, 한번만 안아줘, Oh! My God

 

특성
걸스데이 멤버들의 깜찍함과 발랄함이 잘 묻어난 진화 단계. 스포티한 의상이나 흰 원피스, 스쿨룩 등을 통해 비타민 같은 매력을 발산했다.

 

 

■ 진화 3단계 성숙

 

 

타이틀곡
나를 잊지마요

 

특성
2단계에서 3단계로 진화하면서 성숙한 여인으로 거듭났다. 뮤직비디오에서는 여성스러운 원피스와 트위드 재킷을 매치했다. 무대에서는 좀 더 섹시한 느낌의 의상을 입었다. 섹시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거쳐가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 진화 4단계 섹시

 

 

타이틀곡
기대해, 여자대통령, Something

 

특성
걸스데이가 군통령으로 군림하게 된 단계다. 이렇게까지 섹시했었나 싶을 정도로 치명적인 섹시함을 선보였다. 특히 ‘Something’은 2014년 1분기 내내 가요프로그램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에이핑크

 

진화 과정 청순&깜찍 ▶ 러블리&큐티섹시 ▶ 청순섹시&성숙

 

 

■ 진화 1단계 청순&깜찍

 

 

타이틀곡
몰라요, MY MY

 

특성
간만에 등장한 청순 걸그룹이었다. ‘몰라요’ 활동 당시, 청순의 대명사인 흰 원피스를 입고 소녀 감성을 물씬 풍겼다. ‘MY MY’는 깜찍했다. 흰티와 청멜빵을 입고 귀여운 안무를 선보였다.

 

 

■ 진화 2단계 러블리&큐티섹시

 

 

타이틀곡
HUSH, NoNoNo

 

특성
1단계보다 노출도가 살짝 높아졌다. 크롭톱과 짧은 하의를 입으며 몸매를 살짝 드러낸 것. 의상에는 리본, 레이스, 꽃무늬 등이 들어가 귀여웠다. 1단계에서 살짝 변화를 줌으로서 괴리감을 낮췄다

 

 

■ 진화 3단계 청순섹시&성숙

 

 

타이틀곡
Mr. Chu, LUV

 

특성
어느새 데뷔 3년차에 접어들었다. 마냥 소녀같은 이미지에서 조금은 성숙한 모습으로 진화했다. ‘Mr.Chu’까지는 발랄함이 더 강했으나 ‘LUV’ 활동에 접어들며 청순섹시의 면모가 드러났다. 시스루 의상을 선보이며 색다른 모습을 보여줬다.

 

 

 

AOA

 

진화 과정 펑키&발랄 ▶ 섹시
AOA의 진화 과정은 2단계로 나뉜다. 여성 밴드 그룹으로 데뷔했으나 데뷔 1년만에 섹시 콘셉트로 전환했다. 물론 인기는 2단계부터 높아졌다.

 

 

■ 진화 1단계 펑키&발랄

 

 

타이틀곡
ELVIS, GET OUT, 모야

 

특성
AOA의 데뷔 초 코셉트는 ‘밴드’였다. 데뷔곡 ‘ELVIS’ 뮤직비디오에서는 AOA 멤버들이 하늘에서 떨어진 천사로 표현된다. 인간계로 온 천사들이 악기를 잡으며 무대를 꾸미는 것. 펑키하고 발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 진화 2단계 섹시

 

 

타이틀곡
흔들려, 짧은치마, 단발머리, 사뿐사뿐

 

특성
1단계에서 2단계로 진화하며 AOA는 180도 뒤바뀐 모습으로 돌아온다. 크롭톱, 스키니, 망사, 카터벨트, 가죽 등 섹시의 모든 아이템을 총동원했다. 강렬한 스모키 메이크업을 하고 섹시한 눈빛을 쏘아댔다. 바닥춤, 고양이춤 등 안무도 진화했다.

 

 

 

달샤벳

 

진화 과정 깜찍&발랄 ▶ 큐티섹시 ▶ 성숙&개성 ▶ 섹시

 

 

■ 진화 1단계 깜찍&발랄

 

 

타이틀곡
Supa Dupa Diva, 핑크로켓

 

특성
걸그룹의 깜찍 발랄한 모습을 가득 담았다. 신나는 댄스곡에 맞춰 6명의 멤버들이 깜찍한 율동(?)을 펼친다. 컬러풀한 의상으로 개성 넘치는 모습을 표현했다. 꽃과 같은 아이템을 통해 러블리함을 살리기도 했다.

 

 

 

■ 진화 2단계 큐티섹시

 

 

타이틀곡
블링블링

 

특성
귀엽고, 발랄하고, 펑키한데, 섹시함이 숨어 있다. 아이라인은 진해졌고, 의상도 핫해졌다. 하이웨스트 핫팬츠나 크롭톱 등으로 몸매를 드러냈다. 엉덩이를 쓸어올리는 안무도 섹시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소녀다운 발랄함이 강한 단계.

 

 

 

■ 진화 3단계 성숙&개성

 

 

타이틀곡
Hit U, Mr. BangBang, 있기 없기

 

특성
3단계에 접어들며 보다 성숙하게 진화했다. 통통 튀던 음악색이 어두워졌으며, 멤버들은 더 섹시한 눈빛을 발산했다. 안무도 과감해졌다. 힙을 강조하는 안무를 선보였다. ‘있기 없기’에서는 복고풍 의상을 통해 달샤벳의 개성을 살렸다.

 

 

■ 진화 4단계 섹시

 

 

타이틀곡
내 다리를 봐, B.B.B, JOKER

 

특성
‘내 다리를 봐’ 티저 이미지부터 핫했다. 멤버 전원이 스윔수트를 입고 각선미를 뽐낸 것. 이어서 발표한 ‘B.B.B’와 ‘JOKER’에서도 복부와 가슴 등을 노출하며 섹시 이미지를 이어갔다.

 

 

 

스텔라

 

진화 과정 펑키&발랄 ▶ 섹시 ▶ 청순섹시
펑키한 이미지로 등장했던 스텔라. 하지만 본격적으로 유명해진 건 2단계인 섹시 과정이었다. ‘마리오네트’를 통해 19금 안무를 선보인 것. 인기를 얻은 후 다시 청순섹시로 돌아가며 진화하고 있다.

 

 

■ 진화 1단계 펑키&발랄

 

 

타이틀곡
로켓걸, UFO, 공부하세요

 

특성
데뷔 초, SF이미지가 물씬 풍겼다. 비비드한 컬러의 의상과 헤어스타일을 하고 발랄한 노래를 불렀다. ‘공부하세요’에서는 러블리함을 더했다.

 

 

■ 진화 2단계 섹시

 

 

타이틀곡
마리오네트, 마스크

 

특성
1단계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하자 데뷔 3년만에 2단계로 진화했다. 기존의 스텔라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만큼 확 바뀐 모습이었다. 보디수트를 입고 가터벨트 스타킹을 신었다. 엉덩이를 쓸어내리거나 바닥에 엎드리는 등 19금 안무를 선보였다. 파격적인 섹시 콘셉트였다.

 

 

■ 진화 3단계 청순섹시

 

 

타이틀곡
멍청이

 

특성
스텔라는 2단계에서 인지도를 올리며 동시에 악플에도 시달렸다. 3단계에서는 변화를 꾀했다. ‘너무 야하다’는 인식에서 벗어나기 위해 청순섹시 모드로 진화한 것. 보다 얌전해졌고, 성숙해진 모습이었다.

 

 

 

EXID

 

진화 과정 펑키&발랄 ▶ 섹시

‘위아래’로 최근 핫한 걸그룹으로 떠오른 EXID. 초반에는 지금과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EXID의 진화는 현재 진행 중.

 

 

■ 진화 1단계 펑키&발랄

 

 

타이틀곡
Whoz That Girl, I Feel Good

 

특성
초기 EXID는 펑키한 느낌이 강했다. 가죽재킷과 스키니 또는 컬러풀한 의상을 입고, 자유분방한 모습을 보여줬다.

 

 

■ 진화 2단계 섹시

 

 

타이틀곡
매일밤, 위아래, 아예

 

특성
2단계로 진화한 EXID는 ‘매일밤’을 통해 끈적한 섹시함을 보여줬다. 개성 넘치는 의상 대신 시스루 티와 핫팬츠로 몸매를 과시했다. 허리를 튕기는 등 과감한 안무도 선보였다. 절정은 ‘위아래’부터 시작됐다. 골반댄스로 신흥 섹시 걸그룹으로 진화했다.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시리즈캠퍼스 리빙포인트

한곳에서 알바 오래하면 생기는 일

1. 모든 일을 혼자 다 하게 된다

 
동영상

인천공항에 캡슐 호텔이 생겼다고!? 직접 가봤다

시간당 7000원짜리 호텔이라니 대박

 

고글과 장갑이 없는 당신이 스키장에 가게 됐다

세상 좋아졌다는 말 밖에 안 나옴

 

빠른년생이 지겹게 듣는 말 5가지

노력해봤자 족보브레이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홍조 없애는 꿀팁 5

부끄러워서 그런거 아니라고!

 

어른스러워지고 싶어요

저도 성숙해지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어른스러워질까요?

 

인생에서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스트레스 빵야빵야! 실탄 사격장 체험기

묵직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남대문 사격장 다녀온 썰

 

당신의 에세이에 힘을 주는 5가지 팁

글은 독자와의 밀당! 갖가지 방법으로 독자를 유혹하는 방법

 

나는 왜 시를 읽는가

한편의 시를 통해 아픔을 쓰다듬는 건 어떨까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