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말아요 그대’가 새삼 사람들 입에 오르내렸다.

 

작년 말부터 TV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서 중요하게 쓰이면서다. 김제동이 진행하는 JTBC의 토크쇼 제목인 동시에 최근 가장 뜨거웠던 드라마 <응답하라 1998>의 메인 BGM으로 삽입됐다. 두 프로그램에서 이 노래를 키워드로 활용한 의도는 분명하다. 어제보다 오늘 더, 작년보다 올해 더 팍팍해져만 가는 현실에 지쳐 있는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함이다. 판단은 정확했다. ‘그대여 아무 걱정하지 말아요’로 시작해 ‘후회 없이 꿈을 꾸었다 말해요’로 끝나는 1절의 가사는 괴로움을 덜고 슬픔을 달래려는 프로그램의 의도와 딱 맞아떨어졌다.

 

12년 전의 노래가 다시 쓰여야 할 만큼 지금 이 곳엔 위로가 부족하다.

 

12년 전의 노래가 다시 쓰여야 할 만큼 지금 이곳엔 위로가 부족하다. 뒤처지면 죽는다는 절박감은 옆자리의 친구를 경쟁자로 만들었다. 서점에선 현재의 자기 자신에 만족하는 순간 낙오된다는 류의 자기계발서가 불티나게 팔렸다. 위로가 절실하게 필요했다.

 

괜찮아, 걱정하지 마, 다 잘 될 거야. 다행스럽게도 지금 꼭 필요한 위로의 말들이 가뭄의 단비처럼 쏟아진다. 책 속에서, 노랫말 속에서, TV 속에서. ‘걱정말아요 그대’는 슬펐던 기억을 훌훌 털어버리라며 우리의 눈물을 닦아준다.

 

그러나 일상은 여전히 서늘하다. 마음을 어루만져줄 위로는 조금씩 늘어나는 데 비해 생활을 어루만져줄 시스템은 턱없이 부족하다. 물론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의미가 있다. 그 의미를 발견하고 다시 걸어갈 힘을 얻었다면 이제는 다가올 것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지 않을까.

 

달콤한 위로보다 조금 시큼하겠지만, 결국은 맞닥뜨려야 하는 현실에 대해, 시스템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다가올 현실을 조금씩이나마 바꾸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재미없지만, 꼴도 보기 싫지만 우리는 우리가 그토록 혐오하는 정치로 눈을 돌려야 한다.

 

 

새삼 정치가 우리를 위로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언제부턴가 ‘정치 혐오’는 상식이 됐다. 정치인에 대한 신뢰도는 바닥이고, 술자리에서 누군가 정치 얘기를 꺼내면 주변에서 입을 막는다. 그런데 최근 며칠 동안 이례적으로 정치인들이 연달아 검색어 순위에 올랐다. 의회 다수파의 일방적인 의사 결정을 막기 위한 합법적 방해 행위, ‘필리버스터’에 참여한 이들이다.

 

김광진 의원을 시작으로 총 38명이 192시간 27분 동 안 테러방지법에 반대하는 무제한 토론을 펼쳤다. 과거 몸싸움 국회의 선봉에 섰다가 형사 처분을 받기도 했던 강기정 의원은 조목조목 통과 반대 이유를 밝히며 눈물까지 보였다. 은수미 의원은“사람은 밥만 먹고 사는 존재가 아니다”라는 마무리 멘트로 네티즌들을 감동시켰다.

 

지금껏 볼 수 없었던,‘아름다운 정치’가 생중계된 것이다. 태어나 처음으로 국회방송 채널을 시청하며 사람들은 새삼 정치가 우리를 위로할 수 있음을 깨달았다.

 

‘새로운 꿈을 꾸겠다 말하는’ 이들의 다음 노래가 이어져야 한다.

 

필리버스터가 진행되는 동안 많은 의원들이 자리를 비웠지만 국민들은 방청석을 가득 메웠다. 경쟁자를 비방하며 자기를 뽑아달라고 외칠 때 외면했던 사람들도, 시스템이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조목조목 설명하는 정치 행위엔 귀를 기울였다. 필리버스터는 다가올, 어쩌면 이미 다가온 현실에 대한 노래다.

 

지나간 것들에 대한 위로는 여전히 중요하다. 그러나 동시에 다가올 것들에 대한 대화도 시작해야 한다. ‘걱정 말아요 그대’가 엔딩곡이어서는 안 된다. 노래 말미에 등장하는, ‘새로운 꿈을 꾸겠다 말하는’ 이들의 다음 노래가 이어져야 한다.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뇌과학자가 말하는 작심삼일 극복법 5

당신의 포기를 포기시켜라!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백장미의 진심 추천] 나스 블러쉬

이것저것 다 써봐도 결국 나스로 돌아오더라

 

국방부 시계는 간다! 2017 연예계 전역자 vs. 입대자

누구는 새로운 시작을, 누구는 까마득한 시작을

 

딸기 덕후 취향 저격! 카페 신상 딸기 메뉴 4

딸기라는 것이 폭발한다!!!!!!!!

 

인생에서 좀 더 일찍 알았다면 좋았을 것들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표지모델! 가톨릭대 의류학 14 소유정

2017년에는 프로 모델로서의 꿈을 이뤄 나가고 싶어요.

 

결정 장애를 위한 국내 겨울 여행지 추천 10

이번 방학도 집에만 있을 거야?

 

2017년 본방사수 해야할 드라마

킁킁 어디서 대작냄새 안나요? 벌써부터 설레잖아

 

대학내일 경력직 잡지 에디터 채용 공고

1월 31일 밤 12시까지 지원받습니다

 

운동을 못 정해서 고민이라고? 딱 정해드림!

전문가가 알려주는 운동별 가격 및 장단점 싹 정리했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