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열쇠 ]

1. 송은이와 김숙이 진행하는 고민상담 팟캐스트로, 누적 다운로드 1700만을 돌파했다. ‘쓰잘데기 없는 고민에 시간을 올인 하고 있는 5천만 결정장애 국민들을 위한 고민해결 상담소.’

 

2.「대학내일」 콘텐츠팀 부팀장 정문정 작가가 최근 펴낸 에세이집 제목.

 

3. 실처럼 길게 늘일 수 있는 성질. 인터넷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되는데, 글이나 그림 등 동인 창작물을 일컫는다. ex) “태민이 뮤직비디오 새로 나왔으니까 빨리 OO해 주세요ㅠ”

 

4. 작년 8월 30일 세상을 떠난 미국의 신경학자.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화성의 인류학자』 등 저서에서 자신이 만났던 환자들의 이야기를 따뜻한 시선으로 들려주어 ‘의학계의 시인’이라 불렸으며, 최근 자서전 『온 더 무브』가 출간됐다.

 

5. 레진코믹스에서 연재 중인 이자혜 작가의 웹툰. “막 살고 싶은데 막 살 수 없다면, 이상하지만 아름다운 OOOOO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쳐 보자.” -「대학내일」766호 19p.

 

6. 한국의 영화평론가 겸 SF소설가. 이름, 성별, 나이 등 인적 사항이 전혀 알려져 있지 않음에도 90년대부터 영화평론 및 칼럼을 기고하고, 소설을 출간하는 등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7. 시사주간지 「시사인」이 실시하는 설문 조사에서 7년째 ‘가장 신뢰하는 언론인’ 1위를 차지한 뉴스 앵커. 박원순, 노회찬과 동갑.

 

8. 2016년 2월 10일.

 

9. 현재 108석의 의석수를 가진 대한민국 정당. 이준석은 새누리, 진중권은 정의, 안철수는 국민의, 표창원은?

 

10. 한국에선 “라면 먹고 갈래?” 미국에선 “OOOO and chill.”

 

11. 영국의 가수 겸 연기자. 본명은 David Robert Jones. 그가 만든 노래들은 영화 <마션>,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그래비티>, <월플라워>,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 게임 <앨런 웨이크> 등 수많은 창작물에 삽입되었다.

 

12. 치킨엔 맥주, 피자엔 콜라, 베이글엔 커피, 고구마엔?

 

13. 에픽하이, 혁오, 코드쿤스트, 검정치마

 

14. 매주 “한 주간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들의 심장을 뛰게 만든 가장 핫한 뉴스만을 골라 아무도 얘기하지 않은 뉴스의 뒷얘기를 털겠습니다”라는 오프닝으로 시작하는 프로그램의 고정 출연자.

 

15. Mnet의 예능 프로그램 [가로열쇠 24]를 통해 탄생한 JYP 소속 그룹.

 

16. 방OO, 솔로OO, 두시OO, 위기OO, 이연걸의 OO

 

17. ‘깊고 굵게’의 반대말.

 

18. tvN 드라마 <치즈인더트랩>에 출연 중인 연기자. 박해일, 김혜수, 이병헌, 전도연 등 쟁쟁한 선배들과 같은 영화에 출연한 바 있다.

 

19. 죽은 제갈공명은 산 사마의를 이겼고, 죽은 OOO은 산 박해영 경위를 돕는다.

 

20. 충청남도 OO, 고양이의 OO.

 

21. 이름은 OO지만 OO할 수 없어서 슬픈 남자 배우. 최근 그의 정통 멜로 영화가 개봉했다.

 

22. 이 두 글자를 보고 몇몇 고학번들은 H.O.T.의 토니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리겠지만, 지금 「대학내일」을 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정 내 편애 및 폭력에 시달려온 작가의 자전적 웹툰 제목을 떠올린다.

 

23. 2006년 ‘스타벅스’를 패러디한 ‘원조벅스’로 시작해 1년 뒤 ‘원조커피’로 상호 변경, 또 1년 뒤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한 커피 체인점. 슬로건은 ‘싸다! 크다! 맛있다!’

 

24. [가로열쇠15]를 탄생시킨 서바이벌 프로그램.

 

[세로열쇠]

1. OO메이커, 맥스OO, 레고OO, 로드OO

 

2. 밖에서 보는 우리야 저마다의 ‘최애’를 마음에 품고 즐겁게 시청하지만, 안에서 경쟁하는 101명은 죽을 맛. 그러나 그것마저 OOOO의 과정이라면 할 말 없어요.

 

3. 밴드 언니네 이발관이 7년 만에 발표한 싱글 앨범의 수록곡. “날씨가 좋구나 너를 잊으러 가야지, 하고 너를 추억하러 가는 길이 슬퍼.”

 

4. 어찌하아아아아압니까아아아아

 

5. 1995년부터 「경향신문」에 연재되고 있는 박순찬 작가의 4컷 만화. 망치가 스템플러라면, 이건 리무버.

 

6. 황정음, 박수진과 한솥밥을 먹었던.

 

7. 고리를 잇는 계책. 『삼국지』 적벽대전에서 참모 방통이 조조군의 선박을 쇠사슬로 묶게끔 유도해 모조리 불태워버렸던 계책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8. 2016년 대선 민주당 경선 후보. 자칭 민주사회주의자로, 미국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무소속으로 연방 의원을 지낸 정치인이다. 50년 넘게 사회적 약자들을 대변해 왔다는 사실이 호응을 얻어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I believe we should break up the big Wall Street banks. If they’re too big to fail, they’re too big to exist.”

 

9. 김도인, 채사장, 깡선생, 이독실 등 철학과 과학을 전공한 30대 일반인들이 진행하는 교양지식 팟캐스트. 이들에 따르면, 이 긴 제목은 곧 ‘인문학’을 의미한다. 같은 제목으로 출간된 두 권의 책은 긴 시간 동안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내려오지 않고 있다.

 

10. ‘사랑을 하려거든 OOO를 쓰세요.’ 트위터에서는 제품보다 ‘전도사’가 더 유명.

 

11.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등번호 7번을 달고 활약하고 있는 한국인 선수.

 

12. 병살.

 

13. Daily Best의 줄임말. 단어의 뜻 자체는 나쁠 게 없지만 이 커뮤니티 안에서의 차마 입에 담을 수 없는 각종 혐오 때문에 사회현상으로까지 분석되고 있다. 워낙 비상식적인 사례들이 많았기 때문에 “너 OO하지?”는 누군가에게 손쉽게 모욕감을 줄 수 있는 한마디가 되었다.

 

14. 2014년 데뷔한 걸그룹. 소속사에 따르면, 소녀시대의 대중성과 f(x)의 독특함 그 사이에 있는 걸그룹을 만들고 싶었다고. 강렬하고 매혹적인 OO와 클래식하고 부드러운 OO에서 연상되는 두 가지 이미지를 번갈아 보여주고 있다.

 

15. 올 겨울, 우리는 한동안 극장에서 이 영화밖에 볼 수 없었다.

 

16. 올 겨울, 우리는 극장에서 역사상 가장 말 많은 히어로를 만났다.

 

17. 클라우드 주세요! 없어요? 그럼 드라이피니ㅅ… 없어요? 설마 카스도 없어요? 에이 그럼 그거 주세요.

 

18. “그런데 말입니다.”

 

19. 현실의 팍팍함을 싱글녀의 먹방에 녹여낸 웹드라마. 2013년에 방영된 시즌 1에 이어, 올해 1월 시즌 2가 공개돼 주간 순위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출중한 여자>와 헷갈리지 말 것.

 

20. 대한민국의 국제 공항 중 하나. 작년 12월과 올해 1월, 각각 통신 장비 교신 장애와 기록적인 폭설로 항공편이 지연·취소돼 이용객들의 발이 묶였었다.

 

21. Genetic blueprint. 수백 개에서 수천 개 단위로 염기가 모여 만든 유전자의 숫자와 위치를 나타낸 것. 신약 개발과 미래의학 등 활용 가치가 크다.

 

22. 스웨덴의 잉바르 캄프라드가 창업한 가구 및 생활 소품 판매 기업으로, 기업 이름은 창업자, 그가 자란 농장, 그가 태어난 도시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전 세계 42개국에 345개의 매장이 있는데, 국내엔 경기도 광명시에 위치해 있다.


 

퍼즐을 완성해 본인 계정 인스타그램에 올려주세요!

(#대학내일) 세 분을 선정해 ‘JanSportXBenny Gold 콜라보 백팩’을 보내드립니다.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맛도 모양도 명랑한 핫도그 만들기

줄서서 기다리다 지쳐 만든 존맛 간식

 

나 빼고 사람들 다 갖고 있는 기본템 6

나만없쒀!!진짜 코덕들 이 화장품 다 있고 나만 없어..

 

겨울철 자취방에 생기는 몇가지 비극

추위, 곰팡이 그리고 수도관 동파

 

자존감 낮은 너, 연애할 때 조심해야할 것 4

잘 사랑하고 잘 사랑받기 위하여!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훨씬 싸고 좋은 로드샵 ‘레드의 정석’

맥이 너무 비싸서 꾸려봤다

 

기대해도 좋아, 대학생이 만든 MS 광고

 
시리즈캠퍼스 리빙포인트

한곳에서 알바 오래하면 생기는 일

1. 모든 일을 혼자 다 하게 된다

 

겨울 한라산 등반 가이드

한살이라도 젊을 때 백록담 정복해야지

 

국방부 시계는 간다! 2017 연예계 전역자 vs. 입대자

누구는 새로운 시작을, 누구는 까마득한 시작을

 

2017년 20대 트렌드를 예측한 결정적 단서들 (feat.이십덕후)

20대의 격한 공감을 얻었던 다섯 개의 보고서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