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아이폰 액정이 파손된 당신의 이야기다. 손에서 미끄러진 아이폰이 지면과 닿는 찰나의 순간, 그 처참한 광경을 우리는 수없이 목격해왔다. 글을 쓰면서도 심장이 아프다. 처음 아이폰을 손에 쥔 날 강화유리와 튼튼한 케이스를 장착했으면 좋으련만, 이미 액정은 산산조각이 난 뒤다. 이제, 제일 나은 방법을 찾아야 한다.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해당 기사는 아이폰 6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1.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에서 액정을 교체한다.

 

비용 ★★★☆☆

안전성 ★★★★★

소요시간 ★★☆☆☆

 

아이폰 유저가 얼리어답터로 통하던 시대는 지난 지 오래. 세상엔 다양한 선택지가 있지만, 모를 땐 정석대로 하는 게 최고다. 공인 서비스센터에 맡기면 짝퉁 부품에 대한 걱정이 없고, 전문 엔지니어가 수리하니 안전하다.

 

다행히 터치에는 이상이 없으니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locate.apple.com/kr/ko)를 검색한다. 이때 유릿가루가 손에 묻을 수 있으니 조심하자. 원하는 지역과 제품을 선택하면 센터의 정보를 알려준다.

 

아이폰 6 액정수리비는 169,000원이다. 물론, 내가 원한다고 바로 액정 수리가 가능한 건 아니다. 다른 이상이 없는지 점검부서로 보내서 확인 후 액정만 수리하면 되는지, 리퍼를 받아야 하는지 진단받아야 한다. 따라서 일주일이 소요된다.

 

2.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에서 리퍼를 받는다.

 

비용 ★☆☆☆☆ ~ ★★★★★

안전성 ★★★★☆

소요시간 ★★★★☆

 

애플 공인 서비스센터에서는 아이폰 리퍼도 가능하다. 379,000원의 견적이 나온다. 만만치 않은 가격에 한숨이 나오지만, 아직 포기는 금물. 구입 시 파손 보험에 가입했다면 부담금을 줄일 수 있다.

 

아이폰을 구입할 때 당장 필요하지 않고 돈이 아까워서 보험에 가입하지 않거나 보상범위가 낮은 상품에 가입하는데, 파손 시 부담하게 될 금액을 생각해서 신중하게 가입하는 게 좋겠다. 언제 어디서나 당신과 함께할 물건이니 말이다.

 

보급형 상품 이상이라면 보통 리퍼 금액의 20%를 본인이 부담하게 된다. 따라서, 7만 원 정도에 리퍼가 가능하다. 리퍼는 당일 처리가 된다는 것이 장점.

 

3. 사설 수리업체를 방문한다.

 

비용 ★★★★☆

안전성 ★★★☆☆

소요시간 ★★★★☆

 

아이폰 보증기간이 지났거나 공인 서비스센터의 견적이 비싸다고 느껴지면 사설 수리업체를 이용해보자. 포털 사이트에 아이폰 사설 수리를 검색하면 업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수많은 업체 중 어느 곳을 선택하느냐가 관건.

 

해당 업체의 홈페이지나 블로그, 후기 등을 살펴보자. 요즘은 수리과정을 포스팅하는 업체도 많다. 업체를 찾아가기 전에 반드시 정품 패널을 사용하는지 확인하자. 사설 업체를 이용할 경우 100,000원으로 비용이 저렴하고 방문 당일 수리를 완료할 수 있다. 물론, 공인 서비스센터가 아니므로 그에 따른 불이익은 당신의 몫.

 

사설 수리를 받게 되면 흔적이 남아 더 이상의 애플 공인 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고 한다.

 

4. 액정 자가 수리에 도전한다.

액정은 강화유리와 터치패널 일체형을 구입해야 교체가 쉽다

 

비용 ★★★☆☆

안전성 ★☆☆☆☆

소요시간 ★☆☆☆☆ ~ ∞

 

이 세상엔 금손이 많은가 보다. 유튜브에 아이폰 액정을 검색하면 추천 검색어로 자가 수리가 뜬다. 무심한 듯 뚝딱뚝딱 수리를 해나가는 영상을 보고 있으니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을 먹고 부품 구매처를 알아본다. 일단, 강화유리는 구매가 어렵지 않으나 UV접착제를 때고 다시 붙이는 일련의 작업이 문제다. 검색 결과에서도 실패담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실제로 자가 수리 동영상 대부분이 강화유리와 티치패널이 붙어있는 일체형 LCD를 사용한다. 이 경우, 홈버튼만 제대로 이식하면 큰 문제없이 자가 수리를 마칠 수 있다. 단, 해외 사이트에서 주문 시 무료 배송 상품의 경우 최대 한 달이 걸린다.

 

일체형 LCD는 아마존이나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십만 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홈버튼에는 터치ID 부품이 있어서 어설프게 도전했다가는 지문인식이 안 되는 아이폰6가 될 수 있다. 사망선고나 다름없을 듯.

 

5. 이 참에 최신폰으로 갈아탄다.

 

비용 ★★★★★

안전성 ★★★★★

소요시간 ☆☆☆☆☆

 

이 기회에 최신폰으로 갈아타고 싶은 사람도 있을 거다. 3D 터치가 되는 아이폰 6S나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머릿속에 떠오른다.(용기만 있다면) 당장 대리점으로 가서 새 폰을 구매하는 건 어떨까 싶다. 갤럭시 S7, G5가 출시를 앞두고 있으니 불편해도 참을 수 있다면 기다려보자.

 

아이폰 파손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 원리원칙대로 하는 게 맘 편하다고 생각한다면 애플 공인 수리센터로 갈 것. 사설 수리업체는 차선책이며, 자가 수리는 금손이 아니라면 신중하게 결정하자. 돈 아끼려다 더 큰 지출이 생길 수도 있으니 말이다.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아이폰 액정이 깨졌다! 당신의 선택은?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