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이 예순에 깨달은 것, 그것을 나는 스무 살에도 역시 깨닫고 있었다. 확인을 위한 40여 년에 걸친 길고, 무용한 작업….

-에밀 시오랑(1911~1995)의 말

“단 하나의 진정한 불행, 그것은 세상에 태어났다는 사실이다.” 이런 말을 양치하듯 매일 한 사람이 에밀 시오랑이다. 그러나 세기의 염세주의자가 한 위의 말에선 이상하게 희망이 느껴진다. 먹구름을 뚫고 나온 햇살처럼.

 

그것은 아마 모든 염세주의가 실은 희망하는 것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며, 또한 우리가 아직 예순이라는 나이에 이르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가 스무 살에도 깨닫고 예순에도 깨달은 것이 비록 절망일지라도, 그것이 ‘40여 년에 걸친 무용한 확인 작업’에서 나왔다는 사실은 우리의 현재에 희망을 준다.

 

뒤집어 보면 저 문장은 ‘지금의 네가 옳다’고 말하고 있다. 지금의 네가 하는 생각, 지금의 네가 느끼는 것들이 결코 미숙하거나 치기 어린 것이 아니라고. 그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먼 길을 돌아갈 필요 없다고.

 

그러니 ‘네가 아직 덜 살아봐서’라거나, ‘세상 물정 모르고’ 같은 말에 흔들리지 말고, 자신의 길을 가면 된다. 덜 살아본 인생도 앞으로 내가 살 것이며, 세상 물정이란 것도 결국 내가 경험하고 느끼게 될 세계에 다름 아니니까.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은 다만, 지금의 생각이 옳은 것이 되도록, 다른 누구도 아닌 내게 옳은 삶을 사는 것뿐이다.

 

그리하여 당신이 스무 살이라면 아니, 예순에 이르지 못한 그 어떤 나이라면 믿어도 좋다. 믿어야 한다. 지금의 당신이 옳다. 누가 뭐라 하여도.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초 간단 댕낼 리뷰 1. 꼬북칩

이건 무슨 과자가 이렇게 생겼어?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눈알이라도 닮아보자 아이돌 렌즈 5

얼굴이 닮고 싶네요

 

미녀와 야수 다음은? 디즈니 실사 개봉작 9

라이온킹, 인어공주, 알라딘... 두근두근...♥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5만원 이하 봄 가디건 추천 6

요즘 일교차 심해서 가디건 필수인 거 알지?

 

달달한 고막남친 6선

외로운 솔로들에게 고막 남친을 선물한다..^^

 

2017년 제11회 영국유학박람회

세계 Top 100 대학을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 영국 유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놓치지 말자!

 

살려고 운동하다가 취뽀했어요

필라테스 강사 편 곽슬기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아이라이너 그리는 유형 5

언니들은 몇 번째 아이라인?

 

기명균의 낱말퍼즐

세 분을 선정해 미국의 우주 경쟁을 승리로 이끈 천재 흑인 여성 수학자들의 이야기 『히든 피겨스』(동아엠앤비)를 보내드립니다.

 

마법의 요리 소스 5대천왕

라면스프 뺨치는 요리계의 사기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