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자전거, 스쿼시, 런닝.. 해본 운동은 많지만 죄다 오래 가지 않았다. 지루해서 한달을 못 가 포기했다. ‘살 잘 빠지는 운동’을 검색하다 폴댄스를 발견했다. 봉춤, 섹시 댄스로만 알고 있었는데 운동이라고?

 

 

뭐지 저긴 무중력인가

 

당장 소셜커머스에서 폴댄스 수업 1회 체험권을 구매하고 전화를 걸어 수업 시간을 정했다. “입문반 수업 들으시면 되고, 준비물은…” 여기서 전화를 대강 듣고 끊었던 것이 불행의 시작이었다.

 

나영 언니가 청바지를 입고 폴댄스를 추던 CF를 떠올리며 흰 티에 청바지를 입고 갔다. 선생님이 “짧은 상하의 입어야 하는데!” 하며 놀라셨다. 폴댄스는 몸의 마찰을 이용한 운동이라 옷을 입은 채로 폴에 오르면 오히려 위험하다고. 급한 대로 학원에서 파는 짧은 바지를 샀는데 화장솜인 줄 알았다. 한 뼘도 안 되는 쫄바지라니!

 

고양이=30분 뒤 내 모습

 

반바지(=사각팬티)를 갈아입고 연습실에 들어서는데 목욕탕에 온 것 마냥 벌거벗은 기분이었다. 브라탑, 반팔 티셔츠를 입은 수강생들이 몸을 풀고 있었다. 속으로 석고대죄를 하며 그들 가운데 슬며시 앉았다.

 

70분 수업은 스트레칭 20분, 기술 수업 40분, 근력 및 몸 풀기 스트레칭 10분으로 구성돼 있다.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고 본격적으로 폴댄스 기술 수업이 시작됐다.

 

 

모든 운동의 1순위는 안전. 첫 수업에서는 팔목에 무리가 가지 않게 폴 잡는 법부터 무게중심 이동하는 법을 익힌다.

 

폴댄스의 기본은 폴에서 고정 자세를 유지하기와 폴을 잡고 돌기. 양 손으로 봉을 잡고 무릎 안쪽으로 몸을 지탱하는 자세와 발목으로 온 몸을 지탱한 채 손을 떼는 자세를 배웠다.

 

 

그런데 자꾸 손이 미끄러져 매달리기가 쉽지 않았다. 봉에서 주르르 미끄러지며 두 발조차 바닥에서 못 떼고 있으니 선생님이 손에 드라이로션을 발라주셨다. 오! 중력을 이기고 내 몸이 봉에 의지한 채 떠 있다! 이대로 날아가면 광명성 4호와 하이파이브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매미 아님. 예수님 아님.

 

하지만 3초 이상 버티지 못하고 주저앉았다. 폴과 마찰했던 부분이 화끈거리며 불이 붙은 것 같았다. 오기가 생겨 계속 폴에 오르려 했지만 다리가 사시나무처럼 후들거렸다. 이렇게 운동 잘 되라고 그간 나는 살을 찌웠던 것인가.

 

이번엔 스핀 돌기. 양 손과 바깥 종아리로 폴을 잡고 도는 동작이었다. 각선미를 뽐내며 회전하는 선생님의 자태는 그네 타는 춘향이만큼 기품이 넘쳤다. 이 정도는 간단하겠지!

 

회전목마를 타는 기분일 거다

 

이상과 현실의 차이란. 우아하게 다리를 접은 채 한 바퀴 돌고 싶었으나 봉에 매달리는 것만으로도 벅찼다. 한 마리의 학을 상상했으나 거울을 보니 성신여대 1번 출구 앞 전기구이 통닭을 닮았다. 자세를 유지하느라 복부와 허벅지 안쪽 근육에 힘이 잔뜩 들어가는 것이 느껴졌다.

 

마지막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고 수업이 끝났다.

 

※약혐주의

 

닭다리 아님

 

한 시간 만에 종아리와 허벅지에 멍이 들어 있었다. 놀라서 선생님께 달려갔더니 폴댄스는 몸의 마찰을 이용하는 운동이라 멍이 안 드는 부위로 폴을 잡을 수 있는 요령이 생길 때까지는 어쩔 수 없단다.

 

폴댄스를 배우면 왜 살이 빠지는 지 1회 수업 만에 깨달았다. 폴댄스는 일종의 기계체조다. 웨이트가 무거운 추를 들고 근력을 키운다면 폴댄스는 내 체중을 이용한 근력 운동.

 

복근을 정말 많이 사용한다. 아랫배(코어 근육)에 힘을 줘야만 폴에서 무게 중심을 유지할 수 있다. 몇 달만 하면 복근으로 양말도 빨 수 있을 것 같다. 팔다리 근육도 폴댄스에서 필수적인 부분. 기분 탓인지 물컹하게 잡히던 허벅다리 안쪽 살과 팔뚝 살이 단단해져 있었다.

 

아픈 다리를 주무르며 선생님을 붙잡고 폴댄스에 대해 궁금한 것들을 물어봤다. 다음은 대한폴댄스연맹의 김고은 강사님과의 짧은 Q&A.

 


-솔직히 이게 제일 궁금해요. 살이 많이 빠지나요?

저는 따로 식이조절을 안 했는데도 폴댄스를 배운지 3개월 만에 눈에 띄게 살이 빠졌어요. 회원님을 보면 살도 살이지만 라인이 예뻐지는 것이 눈에 띄게 보여요.

 

-폴댄스는 근력 운동이죠?

네, 폴댄스는 복부, 팔, 등 근육을 주로 사용하는 근력 운동이에요. 그리고 에디터님도 해보셨듯이 폴댄스를 하고 나면 숨이 많이 차요. 물론유산소 운동을 따로 해주면 더 좋죠.

 

-춤을 못 춰도 폴댄스를 잘 할 수 있나요?

제가 바로 산 증인이에요. 저는 몸치인데  폴댄스는 잘 하거든요. 춤을 잘 추고 유연하면 동작을 더 예쁘게 표현할 수 있겠죠. 하지만 기술을 배우는 데는 문제가 없어요.

 

사진: 대한폴댄스연맹

 

-이런 동작은 얼마나 배워야 가능한 거죠?

위 사진은 전문가 동작이예요. 허공에 떠 있는 것 같지만 허벅지와 겨드랑이로 몸을 지탱하고 있는 거죠. 입문 단계는 팔을 많이 쓰고 초급부터는 손을 떼는 동작을 익히기 시작해요.

배우는 정도는 개인차가 크지만 대한폴댄스연맹에서는 입문 반 2~3개월, 초급 2~3개월을 취미 단계, 중급부터 전문가 단계로 취급해요.

 

-남자도 폴댄스를 배울 수 있나요?

당연하죠. 소수지만 남자 수강생도 있어요. 운동을 좋아하고 다양한 운동에 도전하고자 하는 분들이 들으시더라고요.

 

-폴댄스의 가장 큰 매력은 뭘까요?

성취감과 스트레스 해소인 것 같아요. 어려운 동작에 도전해서 성공했을 때 그 뿌듯함! 그리고 평소에 하기 힘든 웨이브나 섹시한 동작들을 이곳에선 마음껏 할 수 있잖아요. 스트레스가 풀린다는 분들이 많아요.

 

※폴댄스 부작용

신호등, 지하철 손잡이 등 일상 생활에서 봉만 보면 올라타고 싶어졌다.

 

사진: 대한폴댄스연맹

 

Photographer_최진영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예쁘게 살 빠지는 폴댄스, 제가 배워보겠습니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