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부가 말을 빗질하듯, 자신을 가꾸는 데 정성을 다하는 남자들. 그루밍족이라 불리며 뷰티, 패션계의 큰손이 되어가고 있는 이들 사이에서, 그루밍계의 ‘시조새’쯤으로 추앙받는 한 남자가 있다. 네이버 블로그 ‘아우라M’을 통해 화장하는 남자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있는 ‘이상민’이 그 주인공이다.

 

작년 말 출간한 『맨즈 그루밍』은 이미 남성 뷰티계의 바이블이 되었다. 화장하는 남자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인 이들에겐 따끔한 일침을 가할 줄 아는 이 남자, 언변까지 훌륭하다. 남자들의 ‘그루밍 어드바이저’로 불리는 작가 겸 블로거 이상민을 만나보자.


 

 

언제부터 메이크업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처음부터 메이크업을 거창하게 시작했던 건 아니었어요. 중학생 때 여드름이 정말 심했었거든요. 그래서 중, 고등학생 때 이미 웬만한 백화점 브랜드들은 거의 다 써본 것 같아요.

 

대학교 들어가서는 국내에 아직 들어오지 않은 제품을 직구해서 샀었죠. 지금이야 흔해졌지만, 당시엔 드러그 스토어가 없었거든요. 그런데 스킨케어로는 완벽히 커버가 안 되더라고요. 부족한 부분을 비비크림이나 파운데이션으로 커버하면서 본격적으로 메이크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지인들 반응은 어땠나요?

 

오히려 주변 사람들은 응원해주는 편이었어요. “너는 잘 어울린다!” 이런 식? 그리고 굉장히 많이 도와줬어요. 제가 올릴 게 없으면 여자 동기들이 화장품도 빌려주고, 같이 화장품 쇼핑도 다니고.

 

그런데 가끔 온라인 사이트에 제 이야기가 올라오는 걸 보면, 댓글에 저에 대한 신상 정보가 올라오더라고요. 그 얘기는 또 저를 아는 사람이 욕을 한다는 거잖아요. 그래서 한 동안은 사람을 조심해서 사귀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어요.

 

 

부모님은 어떠셨나요? 친구들과 같은 반응이 었을 것 같진 않은데.

 

사실 부모님 걱정이 가장 컸어요. 미대 입시부 터 돈이 많이 들잖아요. 돈 들여서 미대 보내놨 더니 하라는 건 안 하고, 맨날 컴퓨터만 하고 있고. 부모님 세대는 블로그라는 개념 자체가 없잖아요.

 

전 블로그를 한다고 말씀을 드리지 만, 부모님이 보시기엔 하루 종일 컴퓨터만 하 고 있는 걸로 보이니까요. 거기에다가 남자가 맨날 집에 화장품만 쌓아 놓고 찍어 바르고 있 으니 더하죠. 친구 분들이 “너희 아들은 뭐해?” 라고 물어보면 할 말이 없는 거죠.

 

그래도 책을 내고,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있으니까 굉장히 좋 아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이제 쇼핑 호스트로 기업에 입사하니까 더 좋아하시고.

 

처음 부모님 반응처럼, ‘남자가 무슨 화장이야!’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여전히 있어요.

 

안 좋게 보시는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다 똑같아요. “남자답지 못하다.”

 

그런데 정말 답답해요. 운동하고 땀 흘리는 것만이 무조건 남자 다운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묻고 싶어요. 정말 스킨로션조차 안 바르는 게 남자다운 건지, 아니면 자기 관리를 열심히 하는 게 남자다운 건지.

 

그 부분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어요. 전 자기 관리를 열심히 하는 게 남자다운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자기 관리를 넓게 보면 운동으로 멋진 몸을 만드는 것도, 자신의 스펙을 높이고 지식 수준을 높이는 것도 다 포함되잖아요. 같은 맥락에서 그루밍을 보는 게 지금 시대에 더 맞지 않을까요?

 

 

하지만 자기 관리가 철저한 남자들에 대한 편 견도 있어요. 자기애가 너무 강해 연애하기 힘 들다든가, 지나치게 페미닌 할 것 같다는 식의 오해를 받으신 적 없으신가요?

 

친구들 말로는, 여자가 다가가기 부담스럽다고 하더라고요. 자기보다 더 많이 알 것 같다고. 저는 정말 아무 생각 없이 보는 건데, 피부 상태나 메이크업을 지적할 것 같아서 부담스럽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고요. 하지만 모두 오해입니다. 저도 그냥 평범한 남자일 뿐이에요.

 

 

작년에 『맨즈 그루밍』을 내셨죠. 책을 쓴 특별 한 이유가 있을 것 같아요.

 

제가 이 책을 낸 이유는, 이 책을 많은 사람들이 보고 ‘사람들 인식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는 걸 알았으면 하는 마음에서였어요. 이 책이 잘 되면 적어도 한국 사회가 바뀌고 있다는 건 인지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루밍이 나쁘거나 이상하다는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이 책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낸 거였거든요. 사람들이, 사회가 바뀌고 있다는 하나의 증거 자료 같은 거죠. 앞으로도 이 책이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매개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책은 이 한 권이 마지막일까요?

 

제 책은 이론에 굉장히 충실해요. 물론 이 책에도 제품 추천은 있어요. 많은 분들이 이론을 보고도 “그래서 어떤 제품이 좋은데?”라고 물어 보시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런데 뷰티브랜드가 굉장히 빨리 바뀌잖아요. 제 책이 작년 10월에 나왔는데 벌써 단종된 제품이 30-40개나 돼요. 그래서 몇 년 지나면 개정판 정도가 나올 순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스킨케어 루틴이 크게 달라지진 않거든요. 기본적인 사람들 피부가 달라지는 것도 아니고. 그래서 당장은 다음 책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고 있지는 않아요.

 

 

블로그에 책까지, 정말 ‘그루밍 어드바이저’란 타이틀이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매년 조금씩 그루밍족이 늘어나고 있고, 매스컴에 소개가 되면서 약간의 책임감 같은 게 생기긴 한 것 같아요. 저 이후로도 많은 남자 뷰티 블로거 분들이 생겼다가 지금은 거의 다 그만 두셨거든요.

 

그런데 제가 쉽게 접지 못하는 건 많은 분들이 저를 알고, 제 블로그를 찾아주시기 때문이에요. 다른 일을 하면서도 상징처럼 계속 끌고 가야 할 것 같은 책임감 때문이죠. 그런데 그런 타이틀이 잘 어울린다면 정말 다행이고,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루밍계의 조언자로서, 선뜻 용기 내지 못하는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사실 아직까지도 많은 분들이 주변에서 “너 비비크림 발랐지?”라고 물어보면 선크림을 발랐는데 색이 섞여 있는 걸 발랐다면서 변명하듯이 둘러대는 경우가 많아요.

 

저 같은 경우엔 옛날부터 “너 비비크림 발랐지?”라고 물어보면 “아니, 나 파운데이션 발랐는데?”라고 하고 다녔거든요.

 

제가 스스로 떳떳하다는 것을 보여 줘야 사람들이 ‘아, 쟤는 떳떳하구나, 그루밍 행 위 자체가 당당한 거구나’ 이렇게 생각을 하거든요.

 

그런데 저 스스로 창피해한다는 걸 남들이 알게 되면, ‘저건 창피한 거구나’라고 인식하게 돼요. 그래서 자기가 먼저 떳떳하게 말했으면 좋겠어요. 숨기지 않고. 자기가 달라져야 결국 남들 시선도 달라지는 거니까요.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미남이 아니어도 좋아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