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내가 원하는 게 뭘까?’, ‘취업 준비는 어디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되는 걸까?’ 막막한 취업 고민에 빠져있던 그들은 취업성공패키지를 통해 꿈에도 그리던 직장인이 되었다고 한다.


1. 지원자 맞춤형 취업지원프로그램을 원한다면

고수영 (공공기관 연구원으로 근무 중)

 

 

저는 대학원을 다니면서 구직활동을 하고 있었어요. 학교에선 대학원생만을 위한 프로그램이 거의 없었고, 사설 기관을 이용하자니 비용이 부담되던 차에 취업성공패키지를 알게 되었는데 ‘이거다’ 싶더라고요.

 

인터넷으로 간단히 알아본 다음에 서울관악고용복지+센터를 찾아갔는데, 당시 명절 연휴가 끼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바로 상담 일정을 잡아 주셔서 무척 감사했습니다.

 

1차 상담을 할 때 공공기관에서 일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더니 직무능력 검사와 MMPI(미네소타 다면적 인성 검사)를 토대로 제게 적합한 직무를 추천해주시더라고요. 이후 충분한 상담 후에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지원할 때는 담당 상담사 선생님과 계속해서 연락하면서 서류부터 면접까지 모든 과정에 대해 첨삭, 지도를 받았어요. 특히 공공기관에서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도입하면서 달라진 부분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죠.

 

몇 개월간 노력한 결과, 제가 원하는 조건의 한 공공기관에서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게 되었어요. 우연히 알게 된 국가 지원 제도를 통해 체계화된 과정을 경험하며 만족스럽게 첫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2. 작은 용기가 가져온 엄청난 변화

조세연 (웹디자이너로 근무 중)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부분은 체계적인 검사와 상담을 통해 제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찾았다는 거예요.

 

제게 ‘웹디자이너’라는 직업이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된 다음부터는 취업을 위한 모든 과정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었어요.

 

센터 인근 지역의 가장 유명한 학원에서 웹디자인 실무 양성과정을 6개월 동안 이수했는데, 총 과정이 200만원이 넘었지만 훈련비가 지원되어 학원비 걱정 없이 모두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훈련비와는 별도로 매달 따로 지급되는 훈련참여 지원수당도 취준생인 제가 생활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요.

 

포토샵, 일러스트, html 기본부터 javascript와 jQuery 등 급변하는 웹 환경에서 실무에 쓰이는 최신기술까지 모두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디자인에서 코딩까지 모두 혼자 힘으로 세련된 개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었고, 원하는 회사에 입사를 하게 되었답니다.


3. 내게 필요한 건 한 줄의 스펙이 아닌 멘토였다

남주현 (법률사무원으로 근무 중)

 

 

오로지 ‘문과적 재능’ 하나로 그럭저럭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제게 취업은 막연함 그 자체였어요. 하지만 상담사 선생님과의 개별 상담, 심리검사와 적성검사를 통해 저에 대해 하나씩 알게 되었고, 제가 가진 문서 작성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법률사무원도 추천 받았어요.

 

처음엔 생소한 직업이었지만, 구체적인 취업 경로 설정과 훈련 과정 탐색표, 훈련 계획서를 작성하면서 관심도 생기고 제게 잘 맞을 것 같다는 확신도 들었죠. 계획을 세운 다음엔 당장 실무에 투입되어도 제 몫을 해낼 수 있는 인재가 되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어요.

 

지정 훈련 기관에서 기초 민법부터 등기 실무, 소송 실무 등을 집중적으로 배웠죠. 현직 변호사, 법무사 분들에게 강의를 듣고 과제를 통해 실례를 다루면서 차근차근 지식을 쌓았고, 덕분에 지금은 법률사무원으로 근무하고 있어요.


취업성공패키지란?

취준생들이 비용 부담 없이 마음 편하게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국비 지원 제도. 상담부터 취업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며 담당 상담사가 멘토 역할을 한다.

홈페이지 www.work.go.kr/pkg

 

Editor_임영화 yhlim@univ.me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그렇게 우리는 ‘취업 성공 패키지’ 덕분에 직장인이 되었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