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는 중·고딩의 전유물이 아니다. 대학생이 되면 또 다른 형태의 수많은 사춘기를 꽤 여러 번 마주하게 되는데, 여러분도 알다시피 이게 꽤 아프다. 악동뮤지션의 새 앨범 <사춘기 상>에 수록된 6곡이 마치 우릴 위한 처방전처럼 들리는 이유다.


 

안익숙해 [습관성 이별통]

 

증상
입맛이 없고 밤에 잠을 설친다. 일상생활을 하다가도 이유없이 눈물이 난다. 슬픈 노래를 굳이 찾아 들으며 우울에 빠진다.

 

원인
1차적으로는 이별. 2차적으로는 친했던 사람과 멀어지는 것은 당연히 아픈 것임에도 오히려 슬퍼하는 사람에게 미숙하다, 오버한다고 손가락질하는 분위기(“많이 나누는사람이 바보라 불리는 시대”).

 

합병증
인간관계 불감증. 헤어질 것이 두려워 점점 사람을 진심으로 대할 수 없게 되고, 사무적으로 대한다.

 

 

안신기해[만성 궁금 상실증]

증상

호기심이 사라지고 뭘 봐도 시큰둥하다. 고양이나 강아지를 봤을 때 ‘귀엽다’는 생각보다 ‘쟤로 태어났어야 하는데…’라는 생각부터 든다.

 

원인
어렸을 때부터 무던한 편이었다면 타고난 성향이라 할 수도 있겠으나 스스로 예전에 비해 ‘사는 게 재미없다’고 느낀다면 외부적 요인 탓이다. 아마 과도한 스케줄에 지쳐 있거나 인간관계에 회의를 느끼고 있을 확률이 높다.

 

합병증
무기력증. 호기심이 줄어드는 만큼 에너지가 같이 증발하면 매사에 무기력해진다.

 

 

나이상해[유행성 도끼 바이러스]

증상

타인의 사소한 말과 행동 하나에도 큰 의미를 부여해 뜨악하게 한다. 늘 세상의 중심에 있다는 건 분명 좋은 일이지만, 오해가 잦아지면 서로 불편하다.
원인
‘내 꺼인 듯 내 꺼 아닌 내 꺼 같은 너~’ 이 노래가 여럿 망쳤다. ‘썸’을 일상적으로 타다 보니 뭐가 진짜인지 도통 헷갈린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는 게 이런 마음인가?
합병증
편두통. 사람을 만날 때마다 행동에 감춰진 의도를 찾으려고 애쓰다 보면 필요 이상으로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알아서해[역류성 불안염]

증상
틈만 나면 쓸데없는 걱정이 태산처럼 밀려온다.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대해 밤잠 설쳐가며 걱정하기 일쑤. 쉽게 불안감에 휩싸인다.

 

원인
늘 최악의 경우를 가정하는 고질적인 비관주의자에게 흔한 질병. 지나간 일은 항상 다가올 미래를 걱정하기 위한 밑거름. ‘빨리빨리’가 유행어처럼 쓰이는 우리나라에서 특히 발병 확률이 높다.

 

합병증
대화단절 증후군. 끝없는 걱정은 주변 사람을 지치게 한다. 불안은 쉽게 전염되니, 보균자는 고립될 위험이 크다.

 

 

이민갈래[해리성 고도근시]


증상
인터넷을 하다가 ‘헬조선’이라는 단어만 보이면 클릭. ‘이민’ 얘기만 나오면 솔깃. 꿈은 크지만 그걸 이루기 위해 채워야 할 하루하루는 보잘 것 없게 느껴져 소홀히 다룬다.

 

원인
어릴 때부터 반복적으로 주입되는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류의 거창한 성공담이 독이 된 경우. 요즘의 소년·소녀에게 야망보다 필요한 건 마음 편히 자기 주변을 둘러볼 수 있는 시간이다.

 

합병증
폭식증. 일상이 무너지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기본적인 의식주가 엉망이 되면, ‘폭식’으로 스트레스를 풀게 된다.

 

 

어떡해 [변두리 협착증]


증상
나 빼고 다 잘사는 것 같아 페북·인스타를 깔았다 지웠다, 반복한다. 사회생활의 불합리를 욕하면서도 소속감에 대한 갈증을 느낀다.

 

원인
세상에 나아가 꿈을 펼치고는 싶은데, 아직 제대로 된 롤모델을 만나지 못했을 확률이 높다. 다양한 교내 활동을 했지만 본인의 능력을 100% 발휘할 수 있는 역할을 만나지 못했다. 결국 이도저도 못하고 중간에 끼어버렸다.

 

합병증
허언증. 스스로를 초라하다고 여겨 실제 모습 대신 부풀린 이미지를 자기 것처럼 내세운다.


Intern 이유라 | Illustrator 김태연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시리즈호에호에 대학생활

재수가 한 사람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

남들보다 1년 뒤처졌다는 압박감ㅠㅠ

 

돈 안 들이고 해외로 떠날 수 있는 대외활동 BEST 4

이때 아니면 언제 공짜로 가보겠어

 

살려고 운동하다가 취뽀했어요

필라테스 강사 편 곽슬기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주거 편

건물‘주님’이라지만 쫄지 말고 말하자. “그건 제 잘못이 아닙니다.”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환불 편

센 척 안 해도, 환불 메이크업 없이도 환불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법알못 필독서] 위험 탈출 : 연애 편

매일 말도 없이 집 앞에서 기다리고, 배터리가 닳도록 부재중 전화를 남기고. 그거 범죄 맞아. 도망쳐!

 

나도 장사나 해 볼까? 싶은 사람에게

20대에 창업한 젊은 사장님들이 경고한다

 

당신은 생각보다 내향적이지 않을지 모른다

심리학에선 ‘외향성’과 ‘사회성’을 똑같다고 보지 않는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서현역 브러쉬 매장에 다녀왔다!

부지런한 사람이 브러쉬를 얻는다...★

 

서울대 본관 앞에 학생들이 모인 이유

오후 5시에 시작된 집회는 해가 질 때까지 이어졌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