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큰돈이 필요할 때가 있다. 당장 다음 학기 등록금을 마련해야 하거나, 부모님께 손 안 벌리고 여행을 다녀오고 싶을 때. 그런데 한두 달짜리 알바는 구하기도 어렵고, 그 알바로 목돈을 마련하기는 더 어렵다.

 

알바의 고수들은 이럴 때 공장으로 간다. 한두 달 바짝 하고 짭짤하게 벌 수 있거든! 아, 그렇다고 당장에 공장으로 달려가진 말고 일단 경험자들 이야기부터 들어보자. 돈을 왜 많이 벌겠어? 그만큼 힘드니까 그래…


빨리 많이 버는 알바, 어디 없나요?

 

공장 알바를 하는 이유는 대개 비슷하다. 단기간에 꽤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니까! 공장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주로 조립, 포장 등 단순한 업무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고. 물론 일이 쉽다고 몸도 편한 건 아니다. 단순작업을 오~래해야 하기 때문. 만성피로와 근육통이 절친이 된다. 그래도 돈… 버니까… 참는 거지…

 

공장 알바도 알X몬, 알XX국 같은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다. 공장 위치, 시급, 근무 조건, 근무 형태 등 꼼꼼히 알아보고 지원하면 끝!

 

TIP 1. 꼼꼼하게 따질수록 편하게 일하고 많이 벌 수 있는 것은 공장도 마찬가지! 통근인지 기숙인지, 주간 근무인지 야간 근무인지 아니면 때에 따라 달라지는지, 주휴수당은 있는지, 잔업은 많은지, 독성 물질을 사용하는 곳인지, 앉아서 작업하는지 서서 작업하는지 확인하자.

 

TIP 2. 공장은 기본 2교대, 아니면 3교대다. 보통 8시간에서 많으면 12시간까지 일한다는 이야기. 내내 서서 일하는 건 체력적으로 매우 힘드니 앉아서 하는 일을 찾아보자. 또 경험자들에 따르면 주간이건 야간이건 상관없이 고정인 곳이 좋다. 밤낮이 자주 바뀌면 몸이 힘들다고. 잔업은 많은 게 좋단다. 그래야 돈을 많이 벌거든.


공장 알바의 하루

 

주간 근무라면 새벽같이, 야간 근무라면 해가 질 때쯤 일을 시작한다. 두 시간에 10분 정도 쉬는 시간이 있는데 화장실 다녀오고 스트레칭 조금 하면 훅 지나간다. 작업장에서는 수다도 못 떠니 12시간 내내 손만 착착 움직인다. 잔업이라도 있는 날엔 시간이 더 안 간다. ‘언제 끝나…’를 한 1000000번 정도 생각하면 오늘 작업은 끝.

 

TIP. 통근이 어려운 위치에 있는 공장이라면 기숙사에서 지내게 된다. 한 달에 5만 원에서 10만 원 가량을 월세로 내고 지내는데, 기숙사라기보다는 그냥 잠만 잘 수 있는 공간이라고. 밖에서 잘 못 자는 사람, 잠자리가 중요한 사람이라면 통근 가능한 공장으로 알아보자. 


무슨 일을 하냐고?

 

공장 종류가 다양한 만큼 알바가 하는 일도 다양하다. 기계에 물건을 넣었다가 빼는 일, 우편물을 지역별로 분류하는 일, 빵을 포장지에 넣는 일, 인두로 기판 여러 장을 붙이는 일, 휴대폰 속 부품을 레이저로 가공하는 일, 완제품이 불량인지 아닌지 검사하는 일 등등.

 

하지만 모두 단순한 일을 계속 반복하는 작업이라는 건 같다. 오늘 배운 이 동작을 하루 내내, 내일도 다음 주에도 하게 될 거다. 뇌는 쉬고 몸만 일하다 보면 아무 생각이 들지 않는데 동시에 모든 생각이 드는 신비한 경험을 할 수 있단다.


잔업, 주말근무, 야간근무 선호!

 

공장 알바는 대부분 최저 시급을 준다. 돈 많이 버는 알바라며? 돈을 많이 번다고 했지 시급이 세다고는 안 했다… 돈을 벌려면 잔업, 야간 근무, 특근이 필수다. 잔업, 야간, 특근 모두 시급의 1.5배를 주게 되어있다. 특별 잔업까지 한다면 기본 시급의 2배를 준다. 남들 다 쉬는 명절에 일하면 보너스가 나오기도 한다. 그러니 몸은 힘들어도 잔업을 반길 수밖에.

 

TIP. 알바 구할 때 잔업/야간/특별/주말 근무가 있는지, 그리고 수당을 제대로 주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돈을 얻고 건강을 잃었다

 

공장 알바의 좋은 점? (일을 많이 하니까) 돈은 많이 번다. 한달 꼬박 일하면 보통 200~250만 원에 정말 많으면 300만 원까지 번다고.

 

안 좋은 점은 개인 시간이 사라진다는 것. 하루 12시간 일하니 남은 시간엔 잠만 자도 부족하다. 건강에도 별로 좋지 않다. 종일 서서 일한다면 허리와 다리에 꽤 무리가 간다. 특히 화학 약품을 쓰는 공장이라면 더 조심해야 한다. 매일 똑같은 일만 하니 넘나 지루한 것도 단점이란다. P양은 종일 한마디도 안 하고 단순 반복 작업만 하니 이러다 우울증 오는 건 아닌가 싶기도 했다고.

 

TIP. 공장알바 해볼까, 말까? 고민된다면 나를 객관적으로 돌아보자. 몸이 힘들어도 잘 버틸 수 있는가, 혼자 조용히 매일 같은 일을 해도 괜찮은가, 말 한 번 트지 않은 낯선 사람들과 생활할 수 있는가. 안 맞는다면? 다른 알바를 구해야지 뭐.


 

illustrator_liz

director_김혜원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깨어나세요, 1교시 용사여! 커피차가 대학교에 뜬다

조지아 커피차가 대학교에 온 이유는?

 

홍대에서 인생샷 찍으면 화보 모델이 되는 신기한 팝업

크러시 X 데이즈드 게릴라 스트릿 모델 오디션!

 

강남역 활주로에 등장한 거대 비행기

이 비행기의 정체는?

 

뚜벅이 대학생의 사연은 굿즈가 된다(진짜로)

현대자동차 르르르 뚜벅대장간 이벤트!

 

어문계열 대학생이여, 500만 원을 가져가라!

어문계열이 활약할 수 있는 2024 번역신인상 공모전 오픈

 

아이시스 8.0을 분리수거하면 돈을 벌 수 있는 이유

적어도 이번달만큼은 알아야 할 꿀팁을 알려줌

 

아이스크림 덕후들은 모두 2024 그래이맛 콘테스트로!

다시 돌아온 2024년 그래이맛 콘테스트

 

시험 기간에 보면 안 되는 웹툰 7

흉부가 기가 막혀...

 

이 카드는 향기가 나고 돈을 부른다

티머니 신상 빛의 시어터 카드 출시

 

인스타그램 매거진을 만드는 대학생들

요즘 가장 잘 나가는 인스타 매거진 운영자들과의 대담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