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에 ‘순두부찌개’를 쳐보자. 연관검색어에 ‘백종원 순두부찌개’가 나온다. 모히또를 쳐도, 김치볶음밥을 쳐도 마찬가지다. 간단한 방법과 저렴한 재료로 식당 맛을 내는 비법을 전수하는 ‘쿡방’이 많아지면서, 전 국민이 야매요리 두 세 가지쯤은 거뜬히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집에서 쉽게 그럴듯한 요리를 만들어내는 희열을 알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다음 역은 어디일까? 침샘을 자극하는 먹방, 시청자의 참여를 이끄는 쿡방… 그리고? 놀이로서의 요리 어떨까. 식재료 자체가 장난감이 되는!
파워에이드에 라면을 끓일 생각을 하면서, 붕어 싸만코로 초밥을 만들면서, 튀긴 사탕을 맛보면서. 그러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저 낄낄댈 뿐이다. 상상 안 되는 맛을 상상하며 얼굴을 찌푸리고, 누군가의 창의력에 감탄하기도 하면서. 생산성 따위 없는 진짜 재미. 먹는 것 가지고 장난치는 재미를 이제 당신에게도 알려주고 싶다.
섭이는 뭔가를 새로 창조하기보단, 이미 있는 음식을 괴상하게 먹는 유튜버다. ‘비비빅으로 팥죽 만들기’, ‘과일 튀기기’, ‘파워에이드 라면’, ‘빅맥 갈아먹기’ 등등. 정말 비위도 좋다고 생각했지만, 파워에이드 라면을 먹은 후 말을 잊지 못하는 그를 보며 똑같은 사람이구나 싶었다.
사실 섭이의 실험 결과는 예측할 수가 없다. 튀김은 다 맛있단 생각으로 도전했던 과일튀김을 먹고 미각에 혼동을 겪기도 하고, 뿌셔뿌셔와 쫄병스낵을 함께 끓여먹고는 생각지도 못한 맛있음에 놀라기 때문. 요리가 완성될 때지 손에 땀을 쥐게 된다.
(challenge!) 뿌셔뿌셔 + 쫄병스낵 끓여먹기
뿌셔뿌셔는 라면이 되고, 쫄병스낵은 위의 고명이 되어 라볶이 맛이 난다고. 어릴 때부터 쫄병스낵은 끓여 먹으면 지옥을 맛볼 거라 들었는데 그 편견이 깨졌다. 도전하고 싶다.
닉네임에서 알 수 있듯 주목할 만한 건 젤리 제조. 김치 젤리를 시작으로 최근의 수박 젤리까지 꾸준하게 실험을 하고 있다. 그동안엔 사골, 오레오, 짬뽕, 오렌지 우유, 짜파게티, 불닭볶음면, 우유, 캡사이신 누텔라… 다 말하기도 어려울 만큼 많은 재료들로 젤리를 만들었다.
실험의 결과는 재료에 상관없이 대부분 실패. 김치 젤리나 사골 젤리는 한입 먹자마자 괴로워했고, 레몬 젤리와 우유 4가지를 섞어 만든 젤리도 사람이 못 먹을 맛이라 평했다. 음식을 남기면 지옥에 가서 다 먹게 된단 말이 있지만 괜찮다. 저런 젤리들은 지옥에서도 반입 금지일 테니.
(Challenge!) 누텔라 젤리
젤리언은 이 젤리를 “그냥 덩어리 있는 코코아 맛”이라고 평했다. 젤리언의 영상 중 가장 정상적이고 침착한 반응이었다.
스팀보이는 다양한 기계를 이용해 음식을 먹는다. 다리미나 용암석 불판으로 고기 굽기, 수박에 수도꼭지 꽂아서 수박 주스 마시기 등 일상에 있는 물건을 이용하는 건 물론, 초콜릿 분수 타워나 미니 꼬치 기계, 미니 회전 초밥 기계 등도 구매해 리뷰한다.
도대체 어디서 저런 물건을 찾는 건지 놀라울 따름. 그러나 신은 그에게 정보력을 주는 대신 뽑기 운을 빼앗았다. 전원을 켜자마자 불꽃이 튀는 것은 물론이요, 시원찮은 성능으로 그와 시청자 모두를 당황케 하는 것. 그래도 시무룩한 모습도 꿀잼이니까, 뭐.
(challenge!) 워터 롤러코스터 국수기계
스팀보이의 몇 안 되는 성공 물품 중 하나. 기계에 물을 채우고 준비해둔 소바 면을 계속 올려서 먹으면 된다. 재밌어 보였다. 손님 대접할 때 좋겠다고 말하는데 그건 잘 모르겠다.
허팝의 영상 중 제일 재밌는 것은 ‘포핀쿠킨(정교한 미니어처 음식)’ 10개로 실제 크기의 음식을 만들어 먹는 실험이다. 손재주가 좋아서 쓸데없이 진짜처럼 만들어낸다. 특히 실제 크기의 라면을 만든 영상에서 빚었던 만두는 눈앞에 있으면 실제로 먹었을지도 모를 정도.
허팝의 특징은 만들어낸 음식이 맛없다고 바로 뱉어 버리거나 버리지 않는다는 점. 정말 그 음식 맛이 난다고 즐거워하거나 조금 별로라도 계속 먹어보며 시청자에게 자신의 기분을 친절히 설명한다. ‘저런 이상한 시도를 왜 하는 걸까’ 삐딱한 눈으로 보다가도 알 수 없는 긍정 파워에 빠져들게 만든다.
(challenge!) 포핀쿠킨 햄버거10개로 진짜 크기 햄버거 만들어먹기
사실 포핀쿠키 요리는 아무것도 따라하고 싶지 않지만, 이건 정말 고기 분말이 들어가서 고기 맛이 난다는 정보를 들었다.
Intern 공민정 gong@univ.me
Apple 온라인 스토어에서 지금 바로 만날 수 있는 iPhone 16 시리즈
서울시, 후불 기후동행카드 출시!
"10년 뒤 패션 브랜드를 론칭한 후 다시 인터뷰하고 싶어요"
너무 유능해서 교수님께 팥차받은 당신!
안무가 권혁, 임선영 인터뷰
절대로 졸지 말고 들어주세요?
김밥축제 참전한 김천대학교 부스 인터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