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없는 주말이 설렌다. 혼밥이 세상에서 제일 편하다. 새로운 인간관계는 피곤하다!!! 인간관계를 ‘못’ 맺는 것이 아니라 ‘안’ 맺는 20대들에게 관태기가 찾아왔다. ‘관태기’는 대학내일 20대연구소가 선정한 2016년 20대 트렌드 키워드 다섯 가지 중 하나다. 글을 읽기 전, 아래 자가진단을 통해 나는 얼마나 ‘관태로운’ 사람인지 점검해보자.

 

* 출처 : 관태기를 겪고 있는 20대의 인간관계 인식 및 실태조사, 연구리포트 2016-09, 대학내일 20대연구소

관태기를 알리는 네 가지 증상

20대 카카오톡에 평균적으로 등록되어있는 254명의 지인 중, 고민 없이 편하게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은 20명 정도라고 말한다. 100명 중 8명도 안 되는 비율이지만, 20대 절반 가까이(48.8%)가 편하게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이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20대 4명 중 1명은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들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직장인(30.1%)이 대학생(저학년 20.1%, 고학년 21.6%)에 비해 비교적 더 공감하고 있었다.

 

처음 만났거나, 그리 친하지 않은 사람들과의 만남을 의도적으로 피한 적 있거나(50.1%) 두려움을 느끼고(41.7%), 대화가 끊겼을 때 불안감마저 느낀 적 있다는(41.7%) 응답을 통해 새로운 인간관계를 어려워하고, 이에 피로감을 느끼는 20대의 모습을엿볼 수 있었다.

 

20대의 자발적 홀로 예찬이 시작되고 있다. 응답자 대부분(73.3%)은 혼자 보내는 시간이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것이라고 응답했다. 혼자 보내는 시간에는 편안함, 자유로움, 안정감, 즐거움 등의 긍정적인 감정(79.9%)을 주로 느낀다고 말한다.

 

그중 편안함(37.6%)과 자유로움(29.7%)을 비교적 많이 느낀다고 응답했는데, 그 혼자만의 편안함과 자유로움을 SNS에 인증하기도 한다. 당당한 ‘자발적 아웃사이더’가 증가하고 있는 것. 20대 절반 이상(51.8%)이 여가시간 또한 혼자 보내며 즐기고 있었으며, 다른 사람과 만나더라도 3명 이하의 소규모 모임을 비교적 선호(60.0%)하고 있었다. 개인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20대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인간관계에 권태를 느끼는 20대지만, 다른 사람과 전혀 교류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20대 절반 정도(48.2%)가 현재 동호회 등 정기적 모임에 참여하고 있다고 응답했는데, 다른 사람과의 네트워크 형성(23.5%)보다는 자기계발(33.9%)이나 소속감을 채우는(18.7%) 등 개인적인 목적을 위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목적지향적 모임 중 가장 참여해보고 싶은 것은 여행 동행(52.6%)으로 나타났으며, 생활 스터디(30.6%), 무교류 동호회(28.4%)가 그 뒤를 이었다. 친목에 대한 부담은 최소화하되, 목적했던 바를 이루고 소속감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20대는 취향을 저격당한 것이다.

20대 4명 중 1명은 오프라인의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보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편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인간관계만을 위한 SNS계정을 만들고자 하는(18.2%) 등 오프라인과는 독립된 온라인 인간관계를 원하는 모습도 관찰할 수 있었다.

 

한편 20대79.5%가 온라인 익명 소셜 서비스를 이용해봤을 정도로, 온라인 익명 소셜 서비스는 보편적인 것이 되었다. 온라인 익명 소셜 서비스 이용자들은 주로 게시글을 눈팅(74.0%)한다고 응답했으며, 온라인 인간관계가 고민 해결이나 스트레스 해소에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42.9%)고 평가하고 있었다.

 

청춘들의 인간관이 달라진 데는 그들의 가치관과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현상을 그들의 성향 탓으로만 단정 짓기엔 사회 구조적 문제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관태기’는 팍팍하고 여유 없는 삶을 사는 20대에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앞으로 20대들이 어떤 슬기로운 방식으로 관태기를 극복할지는 믿고 지켜보아야 할 것이다.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시리즈호에호에 대학생활

재수가 한 사람의 인생에 미치는 영향

남들보다 1년 뒤처졌다는 압박감ㅠㅠ

 

돈 안 들이고 해외로 떠날 수 있는 대외활동 BEST 4

이때 아니면 언제 공짜로 가보겠어

 

살려고 운동하다가 취뽀했어요

필라테스 강사 편 곽슬기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주거 편

건물‘주님’이라지만 쫄지 말고 말하자. “그건 제 잘못이 아닙니다.”

 

[법알못 필독서] 호구 탈출 : 환불 편

센 척 안 해도, 환불 메이크업 없이도 환불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법알못 필독서] 위험 탈출 : 연애 편

매일 말도 없이 집 앞에서 기다리고, 배터리가 닳도록 부재중 전화를 남기고. 그거 범죄 맞아. 도망쳐!

 

3월에 CC하면 99% 망하는 이유

지금 연애하려는 사람에게 할 말 있어. 제발 멈춰...

 

옥상이 예쁜 캠퍼스 4선

패션의 완성이 양말이라면, 캠퍼스의 완성은 어쩌면 예쁜 옥상일지도 모른다.

 

예쁘지않아도 괜찮다고 말해줘

지금 이대로도, 우리는 충분히 빛난다.

 

청춘 여러분, 지금 만나러 갑니다

청춘과 소통 기회 넓히려는 기업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