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에탄올 : 웰컴, 뉴비들

당신이 선택한 무기는 전쟁터에 입성한지 얼마 안 된 뉴비들을 격파하는 데 유용하다. 동네 약국에서 1500원이면 구할 수 있는 자비로운 아이템으로, 별도의 ‘현질’이 필요없다. 소독용 에탄올과 물의 비율을 4:1로 맞춰 쉐킷쉐킷 섞으면 장전 완료. 참혹해진 벽에 대고 발사하면 아직 다 여물지 못한 신입 곰팡이들이 고통에 몸부림치며 흘러내릴 것이다. 적들이 스스로 무너지길 기다렸다가 휴지로 슥슥 닦아내면 끝. 다만, 잔뼈가 굵은 적들에겐 타격을 가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B. 베이킹소다 : 나는야 친환경 무기

당신의 무기는 어머니들의 지혜로부터 유래되어 매우 친환경적인 것이 특징이다. 대신 만드는 공정과 공격 방법이 복잡하다. 우선 종이컵하나 분량의 물에 베이킹 소다 두 숟갈, 식초 한숟갈을 넣고 섞는다. 제조한 무기를 휴지에 충분히 적셔 적의 주둔지에 철썩 철썩 붙여준다. 2시간 후 동태를 살펴보면, 반란이라도 일어난건지 벽지에서 떨어져 나가려는 놈들로 아비규환일 것이다. 그때 출동할 히든 카드, 안 쓰는 칫솔. 그가 지나가는 길대로 적들을 쓸어버릴수 있다.

C. 락스 : 끝판왕 스웩

당신이 고른 무기는 최고 수준의 파괴력을 자랑한다. 어떤 방법에도 꿈쩍 않고 자리를 지킨 정예병들도 이 생화학 무기 한 방이면 처참한 최후를 피할 수 없다. 락스를 투하한 후 괴로워하는 적의 모습을 잠시 만끽하다 마른 걸레로 닦으면 게임 셋. 그러나 강한 공격력은 언제나 후유증을 동반하는 법. 곰팡이와 함께 당신의 건강도 안드로메다로 갈 수 있으니 마스크와 장갑은 필수다. 두통을 유발하므로 창문도 꼭 열어놓고 전쟁을 치를 것.
ps. 거뭇거뭇 남은 적의 흔적은 늘 예의 주시하자. 언제 다시 벽을 점령할지 모른다.


하지만… 아직 최종 보스가 남아있어!

계약이 끝난 날, 언짢은 얼굴로 벽지를 가리키는 집주인. 당신의 머리는 새하얘진다. 최종 보스를 물리치고 이 집을 빠져나갈 수 있을 것인가? (자문: 안국법률사무소 정희찬 변호사)

 

1 “벽이 이게 뭐야? 우리도 다음 세입자 받아야 하는데 이럼 곤란하지. 도배 새로 해주고 가야겠어.”

민법 제623조에는, 집주인은 임대하는 집을 정상적 주거가 가능한 상태로 유지할 의무가 있다고 명시돼있다. 누수, 결로, 통풍 등 곰팡이를 유발하는 집의 구조적 결함을 수리해야 한다는 뜻. 그런 의무를 해준다는 전제로 월세와 보증금을 받는 것이다. 집에 대한 사용 수익은 얻으면서 의무를 다 하지 않으면 위법이다.

 

2 “반 지하 이사 오면서 곰팡이 있을 거란 생각 못했어?”

집을 계약할 때, 이 집은 곰팡이가 잘 생기니 세입자가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한다는 걸 미리 인지시켰고 그 내용을 특약 사항에 포함했다면 세입자에게 책임이 있다. 그게 아니라면 곰팡이 제거는 집주인의 몫이다. 반 지층이니까 네 돈으로 곰팡이를 지우라는 건, 잘생긴 남자랑 사귀면서 바람피울 거 몰랐냐는 것만큼 개똥같은 논리다.

 

3 “보증금에서 도배비를 까든가. 이거 해결 안 하면 보증금 못 줘.”

가장 멘탈이 흔들리는 순간이다. 하지만 ‘배 째라’에 못 이겨 내지 않아도 될 돈을 낸다면, 그 집주인은 다음 세입자에게도 똑같이 할 것이다. 무서운 단어처럼 느껴지지만 ‘내용증명’을 보내겠다고 통보하는 것도 방법이다. 내용증명은 분쟁이 생겼을 때 그 사건의 육하원칙을 정리한 문서로, 대체로 소송 의사를 밝힐 때 사용된다. 법대로 하면 유리할 게 없는 집주인에게 심리적 압박을 가할 수 있다.


Tip 곰팡이, 지우기 전에 사진부터 찍어라!

습해지는 요즘, 곰팡이가 스멀스멀 생기기 시작했다면 사진부터 찍어라. 그리고 당장 집주인에게 보내라. 나중에 분쟁이 생긴다면 증거가 매우 중요하므로, 이사 초의 사진과 곰팡이의 발전 경과를 모두 찍어 그때그때 전송하는 게 포인트.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곰팡이 대전쟁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