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 분야 실무 인재 양성소 노릇을 톡톡히 해내는 중인 ICT멘토링. 여타의 멘토링 프로그램과는 달리 참가자들이 ICT 전반에 대한 실무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선택하고 수행할 수 있다는데…. ICT멘토링에 직접 참여해본 교수, 멘토, 멘티를 만나 그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ICT멘토링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고 정보통신기술센터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ICT멘토링이란?

 

교수, 멘토, 멘티가 함께 ICT 전반에 대한 실무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기획·선택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이공계 분야 실무 인재를 양성하는 스마트한 멘토링 프로그램. 13년 전통을 자랑하는 ‘한이름 ICT멘토링’, 소외 계층을 위한 따뜻한 지식 나눔 ‘프로보노 멘토링’, 여성 ICT 프로 육성을 목표로 한 ‘이브와 ICT멘토링’으로 구성돼있다.


 

이브와 ICT멘토링

이공계 분야의 정상으로 발돋움하는 디딤돌입니다 

장영현 교수(배화여대)

 

8년이라는 시간 동안 이브와 ICT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해 왔습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맡아 최종 결과물을 발표하기까지 대게 6개월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데요. 그 시간 동안 학생 ‘멘티’와 기업인 ‘멘토’, 관련 분야 ‘교수’라는 세 주체가 ICT분야의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꾸준히 고민하고 토론한다는 것만으로도 굉장히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생들 입장에서는 평소 만나기 쉽지 않은 기업인을 꾸준히 만나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 셈인데 이 과정에서 최근 현업에서 거론 중인 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한 트렌드를 익히는 것은 물론 관련 업계 또는 기업이 요구하는 사회진출상과 인재상에 대한 정보까지 고스란히 얻을 수 있어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간 발표와 최종 발표를 하는데 이때 실제로 최신 기술을 담은 것들이 나오는 경우도 많아요. 내가 진행한 프로젝트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은 어떤 것들을 연구하고 개발했는지 보고, 듣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더 많은 것들을 얻어갈 수 있죠.

 

+
‘이공계 분야 최고의 인재가 되길 꿈꾸는 여대생’에게 이브와 ICT멘토링을 추천합니다!

 

이브와 ICT멘토링은 여대생이 업계의 기술 트렌드와 현장의 실무를 익힐 수 있는 최고의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해외 학술대회에서 발표하고 다른 국가의 유수 대학과 기술 교류를 하는 사례가 종종 있고, 개발된 일부 기술이 공공기관 프로젝트에서 실용화된 적도 있으니까요. ICT분야 실무를 미리 경험하고 정상에 가까운 인재로 성장하길 원하는 여대생이라면 꼭 도전해 보세요!


한이음 ICT 멘토링

이공계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최적의 배움터입니다
심홍석 멘토(한화탈레스)

ICT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멘토로 활동한 지 3~4년 정도가 된 것 같아요. 미리 정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여타 멘토링 프로그램과 달리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거나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획기적이었어요. 회사에 오래 다닐수록 아이템을 떠올릴 때 리스크를 먼저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런데 학생 멘티들과 이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신선하지만 실현 가능한 방식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어요. 그러던 중 지난해 멘토링 프로그램을 함께 했던 친구가 우리 회사에 입사하는 일도 있었고요. 우리 회사가 지향하는 바와 본인이 원하는 직무가 잘 맞아떨어진 덕분이었어요.

함께 진행한 프로젝트 또한 직무와 직결된 거라 이 부분이 입사 특혜로 작용하기도 했고요.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손발을 맞춰보기도 했고 실무 경험도 해본 친구라 그런지 현재 회사 생활도 아주 잘 해내고 있답니다.

 

+
‘학교에서 배운 이론에 현장 실무를 접목하고픈 대학생’에게 한이음 ICT멘토링을 추천합니다!

 

ICT업계 신입사원이라면 누구나 알겁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현장 실무 사이에 굉장한 간극이 존재한다는 걸요. 신입사원의 주 업무는 실무 교육을 받는 일에 가까워요. 그런데 ICT멘토링 참여 경험이 있는 친구들은 전체적인 업무 프로세스 파악이 빨라 실무에 곧바로 투입되는 경우가 많아요. 이론과 실무를 함께 익히고픈 대학생이라면 지금 바로 한이음 ICT 멘토링의 문을 두드려보길 바라요.


한이음 ICT 멘토링

내가 잘할 수 있는 실무가 무엇인지 알려주는 나침반입니다
안우현 멘티(한화탈레스)

 

ICT멘토링은 굉장히 유익해요. 참여하고픈 프로젝트를 자발적으로 선택할 수 있고 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실무 경험이 많은 멘토님이나 교수님의 거시적인 조언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프로젝트에 참여할 당시엔 학생이라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았는데 프로젝트에 따라 연구 개발에 필요한 최신 기자재나 장비, 부품 구입비까지 지원해줘서 아무 걱정 없이 프로젝트에만 집중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도움이 된 건 직무 선택에 관한 부분이었는데요. 학교에서 공부만 하다 보면 막연히 이 직무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하지만 실질적으로 어디를 가야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또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경험해볼 기회가 적은 것 같아요.

 

신입사원들이 어렵게 들어간 회사를 1년 안에 그만두는 경우가 많은 것도 이 때문이라 생각하고요. 그런 면에서 볼 때 ICT멘토링은 이론을 통해 꿈꾸고 생각한 진로가 실제로 나와 맞는 분야인지 체험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기회가 되는 것 같아요. 그 과정에서 실무 인재로 거듭날 수도 있고요.

 

+
‘자신에게 꼭 맞는 이공계 분야 진로 및 직무를 찾는 대학생’에게 한이음 ICT멘토링을 추천합니다!

 

제 경우 처음부터 어떤 회사에 들어가고 싶은 지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성은 갖고 있었어요. 문제는 실무 경험이 없으니 어떤 직무가 내게 맡는지 경험해볼 기회가 없다는 거였죠. 그런데 ICT멘토링을 통해 취업 전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아, 내가 당장 회사에 입사해도 이 정도 일은 할 수 있겠구나!’ 하는 실질적인 부분을 깨달을 수 있었어요. 바로 이 점이 한이음 ICT멘토링의 가장 큰 특장점이라고 생각해요.


Editor_김민정 dodohanlife@univ.me


상상속 인생회사로 이젠 출근!

대학내일 내일을 함께 만들 경력직 인재를 모십니다.


봄 나들이 여친 룩, 벚꽃 립 메이크업

자기야 왜 대답이 없어?

 

페스티벌 처음 가는 사람이 궁금해 하는 5가지

고수에게 직접 물어봤다! 페스티벌 100% 즐기는 법

 

표지모델 오현경의 인생템 네 가지

사랑스럽게 웃는 현경씨의 인생템

 

표지모델! 경희대 무용학부 발레 전공 15 오현경

춤을 추는 동안에는 고민거리도 잊고 나 자신에게 집중하게 돼요.

 

착한 딸을 그만두고 싶은 사람을 위한 안내서

엄마를 슬프게 하고 싶지 않아 vs 내 인생도 중요해

 
동영상

피카츄 도시락, 직접 만들어봤더니…

2분 30초에 남친 반응 = 내 속마음 (....)

 

나도 장사나 해 볼까? 싶은 사람에게

20대에 창업한 젊은 사장님들이 경고한다

 

마법의 요리 소스 5대천왕

라면스프 뺨치는 요리계의 사기캐!

 

[독립일기] -3화- 초식동물에겐 무기가 필요해

내가 홀로 살고 있다는 사실이 공격의 빌미가 되지 않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봄 신상 핑크 코스메틱 8

올봄엔 핑크 메이크업이 대세라뀨!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