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름, 나이, 학과, 현재 전공 및 학년 등)
안녕하세요. 제 이름은 이병욱입니다. 나이는 서른일곱 살이고 현재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술경영학과 내의 TPI (Technology, Policy, and Innovation Program) 과정 박사과정 1년차 학생입니다.

 

Q2. 오랜기간 일을 하시다가 다시 공부를 시작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결정하게 된 이유와 과정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학부에서 기계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서울대 대학원에서 기술정책학을 공부하는 등 다양한 학문적 Background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에서 10년간 일하면서 다양한 기술 정책 및 전략 개발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파괴적 기술 (Disruptive technology)과 혁신 정책에 대해 중요성을 깨닫고, 이를 좀더 체계적이고 학문적으로 엮어낼 필요성을 느껴서 박사 과정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Q3. 유학, 국내 명문 대학 등 다른 선택도 가능하셨을 텐데 한국뉴욕주립대학교를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Stony Brook의 커리큘럼을 보유한 한국뉴욕주립대 기술경영 박사과정에 입학한다면 체계적이고 깊은 지식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미국 Stony Brook 대학교와 동일한 학위 수여도 장점으로 빼놓을 수 없습니다.

 

Q4. 한국뉴욕주립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진행중이신데 실제로 한국의 대학원 과정과 차별점을 느끼시나요?
먼저 2년 차 까지는 기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코스웍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준다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향후 영어로 연구 성과물을 국제 저널에 Publish 할 수 있을 정도로 체계적인 ESL
코스, 수업 중 많은 토론 및 Presentation 기회 부여, 국제학회 참여 기회 제공 등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제공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Q5.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대학원생으로서 교수진, 동기, 장학혜택 등 학교로부터 받는 차별적인 혜택과 특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최고 수준의 연구환경, 선도적인 학부과정 운영, 그리고 교수님과 학생들의 다양한 Perspective 공유 기회 등 장점이 많은 학교입니다. 학교차원에서 매년 Computer Science 학과와 함께 창의 ICT융합인재포럼에서 공동으로 연구성과 발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3년간 전액장학금으로 학비와 기숙사비, 연구생활비를 지원 받고 있어 공부와 연구에 몰입 가능한 최고의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Q6. 후배들에게 학교를 추천해 주신다면 어떤 이야기를 해주시고 싶은가요?
국내 대학원 진학과 해외 유학 사이의 선택은 학생의 미래를 좌우할 큰 결정이 되기 때문에 인생을 사는데 있어 가능한 다양한 환경을 경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글로벌 캠퍼스에 입주해 있는 한국뉴욕주립대학은 유학의 장점과 국내 학업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만족스러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간략한 본인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는 고려대학교, SAP Labs Korea, 유타대학교, 클레몬트대학교, Xerox Palo Alto Research Center, Sandia National Lab., HP, (이상 모두 미국소재) 등에서 다년간의 교육과 연구 경험이 있으며,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컴퓨터과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습니다.

 

2.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SUNY)의 글로벌 확장 캠퍼스로서 현재는 Stony Brook 대학교의 학과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과학과, 기술경영학과, 기계공학과, 경영학과, 응용수학통계학과는 SBU 교과과정과 100% 동일합니다. 특히 대학원은 SBU의 연구진과 협력 운영함으로서 한국과 미국을 아우르는 연구활동이 가능합니다. 모든 교육은 영어로 이루어지며, 졸업시 수여되는 학위도 SBU와
100%동일합니다.

 


3. 이번에 학과장님으로 취임하셨는데, 교수님의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가요?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공부하고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잘 조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능한 교수님들을 채용하고, 그들이 마음 놓고 연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합니다. 특히 학생들이 언제든지 교수와 아이디어를 교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그들의 자질이 최대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4. 컴퓨터과학과의 특성과 장점을 설명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뉴욕주립대의 네트워크는 물론 스토니브룩과의 긴밀한 교류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미국 스토니브룩 교수진이 협력과 교류를 통해 다양한 교육과 연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곳에 와서 가장 놀란 것은 학생 한명 한명에게 교수진들이 쏟는 정성과 열정이 대단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부와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좋은 연구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5. 입학을 생각하는 학생들에게 한말씀 해주신다면?
컴퓨터학은 현재 아주 좋은 시기를 맞고 있고 그 추세는 오래 지속될거라고 예측합니다. 컴퓨터학은 그동안과 달리 이젠  성숙한 학문이 되어 컴퓨터학의 영향을 받지 않는 학문은 이제 거의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여 본인만의 길을 개척해 나가시길! Thank you!

 

웹사이트 (http://www.cs.sunykorea.ac.kr/)
이메일 문의 (alee@sunykorea.ac.kr)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연세대 과탑의 공부법

학점 100% 올리는 과목별 팁부터 특별 공부템까지!

 

똑똑한 대학생은 집 구할 때 부동산을 이용하지 않는다

더 똑똑한 국토부 마이홈의 AI 마이봇을 이용한다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명문대와 대기업을 거쳐 다시 학교로 돌아온 이유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