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세줄 요약 먼저 한다.

  1. 모든 면에서 V20은 다른 프리미엄 폰에 뒤처지지 않는다
  2. 뒤처지지만 않는다
  3. 스스로 매력이 없는 걸 자각하고 메이커(뱅앤올룹슨)을 입었다

V20은 정말 잘 만들었지만 정말 좋아 보이는 다른 폰에 비해 덜 알려지고, 스스로도 왠지 자신감 없는 인상이다. 성능에 대해서 몇 개만 알아보자. 몰라도 되는 건 몰라도 된다고 썼다. 사실 나도 잘 모른다.

 

컬러는 세 가지

 

듀얼 광각 카메라

스마트폰의 핵심 기능을 꼽자면 소셜 미디어, 메신저, 인터넷, 음악 듣기 정도일 것이다. 이중 소셜 미디어와 메신저 모두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게 카메라다. 메신저에 짤로 이야기하는 건 기본이고, 소셜 미디어에서 포스팅을 해도 짤방이 없으면 퍼지는 게 덜하다. 그만큼 카메라가 중요하다.

 

이때 카메라의 절대 성능보다는 앱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가 중요할 수는 있는데, 다른 변수라면 듀얼 카메라의 여부다. 셀카봉을 안 써도 되기 때문이다. 아이폰이 탑재하면서 왠지 존재감이 더 알려지는 듀얼 카메라는 V20에도 탑재되어 있다. 듀얼 카메라를 만들 때는 보통 광각과 표준 화각 렌즈를 각각 넣는다. 이 두 렌즈가 각 역할을 분담한다.

 

셀카봉 없이 여러 사람을 찍거나 배경을 넓게 찍을 수 있고, 가까운 사진은 일반 카메라처럼 찍는다. 그럼 광각 렌즈만 탑재하면 안 되냐고 물을 수 있는데 못생기게 나온다. 얼굴이 아니라 탕수육 접시에 눈코입 달린 것처럼 나온다. 원래 탕수육 접시처럼 생겼으면 미안. 탕수육 접시처럼 생긴 친구들 태그해줘!

 

전면에는 광각 카메라만 탑재돼 있어 셀카봉 없이 모든 친구들을 다 담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물론 끝부분에 위치한 친구한텐 위험하다.

 

과거에는 책이나 사진첩 등이 추억을 기록하는 요소였다면, 지금은 스마트폰 카메라와 소셜 미디어가 그 역할을 담당한다. 좋은 카메라를 가진다는 것은, 좋은 기억을 제대로 잘 저장할 수 있다는 뜻이다. 아 너무 멋있는 말 했나.
추가적으로 금세 초점을 맞추는 LG 특유의 레이저 기술 등은 그대로 탑재돼 있다.

 

음질에 하도 자신 있어서 이런 티저를 냈다가 듣보폰이라는 소문이 돌았다.

 

그래서 누가 이런 패러디를 만들었다

 

쿼드 DAC/Apt-X HD 오디오

이건 좀 어려운 이야긴데 좀 쉽게 이해해도 된다. DAC는 폰에 장착하는 칩이다. 음악은 디지털 신호라서 실제의 음악(아날로그) 신호로 변경해서 듣게 된다. 이렇게 들으면 어려운데, 아날로그 신호를 아날로그로 들으려면 음악을 듣고 싶을 때 켜면 가수들이 뛰어와서 라이브로 부르고 사라지고 그러면 된다. 아니면 바이널(LP) 판을 들고 다녀도 된다. 카세트도 괜찮다. 동묘 쪽에 가면 가끔 판다.

 

하여튼 이렇게 디지털 음원은 아날로그화될 때 일부 왜곡이 발생하는데, 이걸 변환하는 부품이 DAC다. 이걸 네 개나 넣은 것이 쿼드 DAC이며 스마트폰 중에서는 처음이다. (여기서부터 몰라도 된다) 숫자가 늘어나면 각 코어가 왜곡이 얼마나 발생한지를 각각 측정한 뒤 합산해서 평균값을 내 오차를 줄이는 방식이다. 좋다는 이야기다. 유일한 단점은 배터리가 광탈하는 건데 기능적으로 끄고 켤 수 있다. 끄면 하나만 작동한다.

 

Apt-X HD 오디오는 무선으로 음악을 들을 때 쓰이는 이야기다. 오디오 압축 기술인데 이건 몰라도 되고, 블루투스로 음악을 전달할 때 기기가 음원을 압축해서 보내고, 받은 이어폰이 다시 이걸 풀어서 들려주는 것이다. 순식간에 이뤄져서 압축이 안 됐다고 생각해도 된다.

 

전문성 있어 보이긴 한다.

 

Apt-X HD 규격의 장점은 핸드폰을 덜 느리게 만든다는 점. 똑같이 Apt-X를 지원하는 이어폰을 만날 경우 배터리도 적게 먹으면서 좋은 음질을 전달한다.

 

동시에 퀄컴에서 만든 무손실 음원 재생이 가능한 칩을 탑재하기도 했다. 멜론, 벅스에서 들을 수 있는 FLAC 외에 여러 무손실 음원 재생을 지원한다.

 

 

마이크, 이어폰, 스피커

음원을 재생하면 잘 듣기도 해야 한다. 별도의 블루투스 이어폰을 쓰지 않는다면 번들 이어폰과 내장 스피커를 쓰게 되는데, 이게 또 훌륭하다. 스피커는 앰프를 탑재했고, 이어폰은 무려 뱅앤올룹슨 제품을 준다. 뱅앤올룹슨은 음향 가전 하드웨어를 만들기도 하고, 사운드 튜닝을 전문으로 하는데, 그중 명품으로 취급받는 업체다. 명품답게 뱅앤올룹슨에서 나온 건 매우 비싸다. 전 세계 핸드폰 번들 이어폰 중 가치가 가장 뛰어나지 않을까 한다.

 

마이크가 특이한데, 하이파이 AOP(몰라도 된다) 마이크를 탑재했다. 좋은 마이크라는 소리다. 특히 이 마이크 성능을 위해 소프트웨어까지 직접 만들었는데, MR에 직접 녹음을 하는 기능, 반주에 악기 연주를 입히는 기능, 녹음 시 잡음을 없애는 기능, 지향성(어느 방향/범위로 마이크를 쓸 건지에 대한) 설정 기능 등 스마트폰 마이크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그래서 아무도 쓸 줄 모를 것 같은 기능들이 많이 들어갔다. 특히 이 기능들을 모두 합한 ‘스튜디오 모드’가 있는데, 스마트폰 하나로 음원을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이다. 방에서 해도 된다. 무손실 음원 수준으로 녹음된다.

 

뱅앤올룹슨에서 폰 출시한 줄, 공식 이미지다

 

LGoogle, 뱅엘올룹슨

V20은 안드로이드 최신버전 누가(Nougat) 최초 탑재 스마트폰이다. 누가바할 때 그 누가 맞다. 견과류 들어간 과자 이름이다. 또한, V시리즈의 특징인 세컨드스크린이 구글과의 협업으로 들어갔다. 그러니까 액정 제일 위쪽은 아래와 분리된 액정이다. 하나같이 쓸 수도 있고, 둘 같이 쓸 수도 있다. 세컨드스크린 자체는 폰 화면을 꺼놨을 때도 계속 켜서 시간, 알림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고 이걸 ‘올웨이즈온’이라고 부른다. 유용한 기능이다. 구글이 협업해서 만들어서 더 믿음이 간다.

 

이제 프리미엄폰 만드는 제조사 중에서는 LG만 교체형 탑재한다. 아이폰은 토끼형, 삼성은 전투형

 

배터리

요즘 여기저기서 폰이 터지기도 하고, 대부분 일체형이라 배터리 관리가 어려운데,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다. 교체를 위한 버튼까지 달 정도로 적극적으로 만들었다. 그걸 본 누가 이런 패러디물도 만들었는데 LG가 만든 건 아니다. 여튼 합쳤을 땐 일체형처럼 보이는데 분리까지 가능하다니 실제로 꽤 유용한 기능이다. V10의 경우 배터리 광탈 문제가 있었는데 V20에선 이런 문제가 상당 부분 사라졌다고. 물론 쿼드 DAC 켜면 광탈한다.

 

번들로 주는 베오플레이 이어폰. 뱅앤올룹슨 정품으로 사면 10만 원 그냥 넘어간다

 

그러나 문제는

문제는 V20이 LG가 아닌 뱅앤올룹슨이나 구글에서 만든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 V20이 뭔지도 모르는 소비자들도 많은데, G5 때처럼 대대적인 행사를 한 것도 아니고, 폰 전면에 LG 로고도 이전과 다르게 작게 들어갔다. 예전에는 주로 지금보다 크게 넣었다. 즉, LG는 스스로 가장 잘하는 엔지니어링에 집중하고 한 발 뒤로 물러선 느낌. 그래서 이 기사를 썼다. 좀 알려지라고.

 

이 폰의 단점은 그래서 ‘내가 이 폰 샀다’고 자랑하는 맛은 덜하다. G5, 아이폰7, 갤럭시의 신상 느낌은 적다. 다만, 실용성에 방점을 둔 소비자라면 꽤 좋은 선택이 될 듯하다.

 

 

V20 유출 이미진데 유출한 그대로 출시됐다, 유출 당시 네티즌 반응 “저렇게 예쁠 리 없다”
실 출시된 실물사진 “예쁠 리 있다”

 

*필자 이종철입니다. 자료조사 과정에서 일부 오류가 있었던 점 사과드립니다. 다음부터는 더 철저한 조사로 여러분께 즐거운 기사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나 빼고 사람들 다 갖고 있는 기본템 6

나만없쒀!!진짜 코덕들 이 화장품 다 있고 나만 없어..

 

겨울철 자취방에 생기는 몇가지 비극

추위, 곰팡이 그리고 수도관 동파

 

자존감 낮은 너, 연애할 때 조심해야할 것 4

잘 사랑하고 잘 사랑받기 위하여!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훨씬 싸고 좋은 로드샵 ‘레드의 정석’

맥이 너무 비싸서 꾸려봤다

 

기대해도 좋아, 대학생이 만든 MS 광고

 

망한 밤을 밝히는 별들의 말

난 위대해지고 싶어. 그러려면 시간이 더 필요할 거고!

 
시리즈캠퍼스 리빙포인트

한곳에서 알바 오래하면 생기는 일

1. 모든 일을 혼자 다 하게 된다

 

귀차니스트를 위한 초신박 청소용품

아주 약간의 의지만 있으면 됩니다

 

아직도 혼자 읽니?

"내 인생은 트레바리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스트레스 빵야빵야! 실탄 사격장 체험기

묵직한 손맛을 느낄 수 있는 남대문 사격장 다녀온 썰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