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로열쇠 ]

 

1. ‘특별시’, ‘도’와 동급의 행정 구역. 1995년에 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등 5곳이 이름을 바꾸었고 1997년에는 울산시도 이름을 바꿨다. 이후로 성남, 수원, 안양, 청주, 전주, 창원 등이 OOO 승격을 추진했으나 아직 성사되지 못했다.

 

2. 1996년을 시작으로 올해 제21회를 맞은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영화제. 남포동과 해운대, 센텀시티 일대에서 매년 10월 초에 개최된다. #BIFF

 

3. 특정 지역에서만 쓰는, 표준어가 아닌 말. 흔히 표준어를 가리켜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이라 하지만, OOO를 쓰는 것은 교양과 무관하다. # 기여아니여 #뭣이중헌디 #맨도롱또 #가가가가가 #여가아니래요

 

4. “서울 사람들은 이걸 소금에 찍어 먹나? 묵을 줄 모르네. 부산에서는 무조건 막장에 찍어 먹는데. 그래야 제대로 묵는기다. 아이고, 니는 막장이 뭔지도 모리나?”

 

5. 부산시 해운대구에 위치한 주거지구 중심의 신도시로, 부산의 대표적인 ‘부촌’이다. 그러나 저지대라 태풍에 취약하다. 2003년 ‘매미’ 때 이 일대의 바닷물이 역류하고 도로가 순식간에 침수됐다. 이후 방파제를 조금 높이긴 했지만 최근 태풍 ‘차바’로 다시 한 번 초토화되어 ‘철저히 대비했다면 막을 수도 있었던 인재 (人災)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6. 부산에서는 이것을 만들 때 생선 살뿐 아니라 뼈와 껍질 등 부수 재료도 모두 들어가기 때문에 서울의 길거리에서 파는 ‘부산OO’의 맛과 차이가 크다.

 

7. 1997년의 부산을 배경으로 2012년에 제작된 드라마. 아이돌 팬덤, <별은 내 가슴에>, 815콜라, 더플코트, 한일전 축구 등 당시 풍경을 리얼하게 그려내 시청자들의 향수를 자극했다.

 

8. [가로7]의 여주인공. 토니안을 좋아하고, 윤윤제를 좋아하고, 아빠에겐 개딸.

 

9. [가로6]의 잘못. #사실가로6과가로9는엄연히다른음식

 

10. 올해에 이어 내년 1월에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행사. 최근 항공촬영을 기반으로 재난 구조, 농업, 건축, 물류, 해양 환경, 감시, 문화재 보호 등 다양한 분야와 연계해 ‘미래 먹거리 산업’ 으로 대두되고 있는 OO산업의 미래를 제시한다. #OOO코리아

 

11. 사직에서 파울볼이 나오면 모두가 이 세 글자를 외친다. “Pass him(her) the ball!”

 

12. “지금은 그 어디서 내 생각 잊었는가/ 꽃처럼 어여쁜 그이름도 고왔던 순이 순이야/ 파도치는 부둣가에 지나간 일들이 가슴에 남았는데/ OO OOO OO OOO 너는 정녕 나를 잊었나” #내년엔가을에도볼수있기를

 

13. 부산시 영도구 중앙에 위치한 산으로, ‘봉황이 날아드는 산’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

 

14. [가로2]의 올해 개막작 <춘몽>을 만든 감독.

 

15. 윤제균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설경구, 하지원, 박중훈, 엄정화, 이민기, 강예원, 김인권 등 출연진이 화려하다. 평론가 이동진은 “재난영화의 성선설”이라 평했다.

 

16. 2009년 ‘산복도로 재생사업’ 이후 탄생한 투어 버스. 동구 부산역에서 출발해 중구, 사하구, 서구, 영도구를 아우르며 산비탈에 숨겨진 보석 같은 경치를 선사한다.

 

17. 국내에서 가장 큰 상호OOOO이었으나 2012년 부산지법으로부터 파산 선고를 받았다. 정밀감사 결과 2조 5천억원 규모의 분식회계를 저질렀음이 드러나 믿고 돈을 맡긴 예금주들만 피해를 봤다. #부산OOOO #부산은행과는달라요

 

18. 해군작전사령부, [세로19] 등이 위치한 부산의 행정 구역.

 

19. 부산의 핫플레이스. 상업지구가 몰려 있는 번화가로, 서울의 명동, 신촌쯤 된다고 보면 된다.

 

20. 부산의 3대 통닭 중 하나로 불리는 치킨집으로, <백종원의 3대 천왕>에도 나왔다. #OO통닭 #3대째

 

21. (1)굳세어라 금순아 (2)김무성의 인생샷 (3)너 그 밑에서 주워 왔어


 

[ 세로열쇠 ]

 

1. 부산시의 슬로건: “사람과 기술, OOO OOOO OO”

 

2. ‘[가로15] 해수욕장’과 함께 부산을 대표하는 해수욕장. 과거에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 결승전이 열렸던 장소이기도 해서 ‘OOO’라는 이름의 맵이 만들어졌다.

 

3. 버스를 타고 부산시를 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 1일 이용권 한 장(성인 1만 5천 원)으로 부산역과 해운대를 오가는 레드라인, 해운대와 용궁사를 오가는 블루 라인, 용호만과 오륙도를 오가는 그린라인 등 3가지 노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4. 부산의 중고등학생들이 수능을 망치면 이곳 자살바위에서 뛰어내리겠다는 슬픈 농담을 하는 명승지. 탁 트인 바다 전경이 아름다워 관광객들이 많이 찾으며, 신라의 태종 무열왕이 자주 들러 활쏘기를 즐겼던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5. “이만큼 살게 된 게 누구 덕분인 줄 아냐는 언젠가 들어본 넋두리가 눈물을 타고 흐른다. 기성세대에게는 절절한 헌사겠지만 젊은 세대에게는 영 불편한 자리가 될 수도.” by 이지혜 「맥스무비」 기자 #중구 #신창동

 

6. 시즌 중에는 매일 [가로11]과 [가로12]가 울려퍼지는 곳. 부산을 연고지로 하는 야구팀 ‘롯데 자이언츠’의 홈구장으로, 부산 시민들 사이에서는 ‘노래방’으로도 불린다.

 

7. 부산, 광주, 울산,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강원 일부 지역 등 전국 10개 광역시도에서 교통요금 지불수단으로 사용 가능한 카드. 뿐만 아니라 각종 유통 시장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since2000

 

8. 곽경택 감독이 영화 <친구>를 만들 때 실제 모델로 삼았던 부산 기반의 폭력 조직. 영화가 흥행하자 이 조직의 행동대장이 곽 감독을 협박해 제작사로부터 3억 원을 받아냈고, 그는 결국 이 일로 2005년 대법원에서 실형을 선고 받았다.

 

9. 부산의 민영방송사 KNN이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 ‘OOOO’는 ‘작은 입체 모형으로 만든 실경(實景)’이란 뜻으로 19세기 유럽의 귀족들이 테이블 위에 작은 모형 인형을 놓고 전투를 재현했던 놀이의 이름에서 유래했다.

 

10. “다양한 사람들의 자유로운 상상으로 부산이 가득 채워집니다. 전 세계 젊은 이들이 모여 K팝과 K푸드, K뷰티를 즐깁니다. 10월, 당신이 꿈꾸던 아시아 최고의 이벤트가 펼쳐집니다.” #한류축제 #10월23일까지

 

11. 올해로 12회를 맞는 부산의 대표적인 페스티벌 중 하나. 10월 22일 [세로2] 해수욕장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사랑 이야기’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12. 제주도의 올레길, 지리산의 둘레길, 부산의 OOO

 

13. 부산시 북동부에 위치한 군. [세로15], 장안사, 국립수산과학원 등이 위치해 있다. #내가별을단다면

 

14. 부산에서 야경을 보고 싶다면 ‘황령산 OOO’로 가세요.

 

15. [가로13]에 위치한 관광 사찰.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경치가 일품이다.

 

16. 6·25 전쟁 당시 부산에 형성된 시장으로, [세로5]와 함께 ‘도떼기시장’으로 불렸고, 2008년에는 대덕시장, 깡통시장, 창선 상가와 함께 ‘국제 마켓 타운’으로 통합되었다.

 

17. 돼지국밥과 함께 부산의 대표적인 향토 음식 중 하나. 다른 지역에선 주로 냉면을 많이 먹지만 부산에선 냉면 대신 저렴한 가격에 OO을 먹는다.

 

18. 부산기념물 제46호. 섬 모양이 다리미를 닮아서 ‘다리미섬’이라고도 한다.

 

19. 가덕도, 을숙도 등과 함께 부산을 대표하는 섬. 어느 위치에서 보느냐에 따라 섬 개수가 5개로 보이기도, 6개로 보이기도 한다. #해파랑길의시작점

 

20. 현 부산시장. [가로2]에 대해 외압을 행사하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영화인들이 한때 영화제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Gift +

퍼즐을 완성해 본인 계정 인스타그램에 올려주세요! (#대학내일 #언플래트닝생각의형태) 세 분을 선정해 그래픽노블 『언플래트닝, 생각의형태』(책세상)를 보내드립니다


794호 해답

가로열쇠 호박고구마라쇼몽스티븐핑커체스타임스퀘어더글라스케네디판빙빙란파라치공황장애샐러드진도아리랑환상통클린트이스트우드기본소득침묵의봄모병제오성무성소아수라지푸라기망망대해

세로열쇠 박효신마스카라세븐쇼스타코비치휠체어디스코드더빙극장네덜란드백상아리황금종려상애오개러닝메이트지진아름답고쓸모없기를커프스뫼비우스의띠지부산국제영화제통리기무아문수오지심득템침소봉대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기맹규이의 낱말퍼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