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떡볶이가 좋다.
평생 딱 한가지 음식만 먹어야 한다면 주저 않고 떡볶이를 고를 거다. 버킷리스트 상위권에는 ‘서울 시내 떡볶이 성지 순례하기’가 늘 있었다.

 

1. 어느 날 남가좌동 모래내 시장이 재개발로 곧 없어진다는 소식을 들었다.
모래내 시장이 없어진다는 건 그 안에 있는 신흥떡볶이도 함께 사라진다는 뜻이다. 오래 전부터 꼭 한 번 먹어 보고 싶었는데 이제 곧 영원히 맛볼 수 없게 된다니 아쉬웠다.

 

2. 떡볶이는 사람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서두르지 않으면 영원히 먹을 수 없게 된다. 2016년 10월. 소문으로만 들었던 전설의 떡볶이집들을 직접 찾아가기로 결심했다.

 


인생 떡볶이 후보 1번. 갈현시장 할머니 떡볶이

 

첫 번째 후보는 집에서 버스로 다섯 정거장 정도 떨어져 있는 갈현시장 할머니 떡볶이. 동네 토박이들이 입이 닳도록 칭찬하던 곳이다. 그리고 난 거기서 이상형에 부합하는 완벽한 떡볶이를 만났다.

 

우선 떡의 상태가 매우 좋다. 잘못 조리하면 너무 퍼지거나 싱겁기 쉬운데, 양념이 잘 배어 있으면서도 떡의 질감이 살아 있다. 자작한 국물은 아주 맵거나 짜지 않고, 적당히 적당히 매콤 달달하다.

 

이 집 떡볶이를 맛있게 먹으려면 야끼만두를 꼭 넣어 먹어야 한다. 바삭한 튀김 옷에 양념이 싸악 스민 만두의 식감이 일품이고, 튀김 옷에서 나온 기름이 국물 맛을 한층 더 풍부하게 한다. 다음번에는 집으로 포장해 가서 밥을 비벼 먹어 볼 생각이다.

 

위치 서울특별시 은평구 통일로87길 8-1
영업 시간 09:30~19:00 (격주 월요일 휴무)
가격 떡볶이 3000원/닭알, 야끼만두, 김말이, 고기만두 각 500원

 


인생 떡볶이 후보 2번. 이태원 느네집 하얀 떡볶이

 

두 번째 후보는 이태원 뒷골목에 있는 느네집 하얀 떡볶이. 이곳 떡볶이는 단품으로는 팔지 않고, 메인 안주를 주문하면 시킬 수 있는 사이드 메뉴다. 음주 후 탄수화물이 땡길 때 딱이라며 술꾼들 사이에서 소문이 자자하다.

 

눈으로 보기에는 평범한 궁중 떡볶이처럼 보였는데, 태어나서 처음 먹어 보는 맛이었다.. 어묵탕에 떡을 넣어 졸인 맛! 국물은 달콤한 편인데, 청양고추가 들어가서 끝 맛이 맵싹하다.

 

느네집 떡볶이의 킬링 파트는 하얗고 통통한 떡! 아기 궁둥이처럼 말캉하고 보드라운 식감이 일품이다. 돌아서면 생각나는 마성의 맛. 한입 베어 무는 순간 인기의 이유를 실감할 수 있었다.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보광로60길 20
영업 시간 18:00~06:00 (매주 일요일 휴무)
가격 떡볶이 7000원(단독 주문 불가, 메인 메뉴 주문 후 추가만 가능)

 


인생 떡볶이 후보 3번.  모래내시장 신흥떡볶이

 

3번 후보는 떡볶이 성지순례를 결심하게 한 바로 그 집. 대학내일 푸드 담당 에디터가 마르고 닳도록 칭찬한 집이기도 하다. 비주얼은 심플 그 자체다. 그 흔한 오뎅도 없이 오로지 떡만 있다.

 

맛을 묘사하자면… 떡볶이에 정말 어울리지 않는 표현인데 담백하다. 고추장 베이스의 양념에서 파의 감칠맛이 진하게 난다. 함께 주시는 콩나물을 떡볶이에 얹어서 먹는 게 정석! 사장님 말씀에 의하면 김에 싸서 밥반찬으로 먹어도 맛있다고. 가격은 한 그릇에 단돈 2000원. 떡 인심이 후해서 다 먹으면 배가 부르다.

 

위치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수색로 28-5
영업 시간 10:00~20:00
가격 떡볶이 2000원

 


인생 떡볶이 후보 4번. 신림 장수만두 매운 떡볶이

 

서울 3대 매운 떡볶이라는 명성에 혹해 꼭 가보고 싶었던 곳. 찾아가기가 좀 힘든 편이다. 신림역에서 버스 타고 버스 종점까지 가야 한다. 주문과 동시에 만들기 때문에, 나오는데 시간이 꽤 걸린다. 태어나서 먹은 음식 중에 가장 맵다. (엽떡, 불닭볶음면은 애교 수준…) 특이한 건 혀에 닿는 순간만 미친 듯이 맵고, 일단 삼키면 깔끔하다는 것. 누가 뒤통수를 세게 치고 간 것처럼 어안이 벙벙한 맛이다.

 

양배추가 단맛을 내서, 떡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다. 매운맛 중화를 위해 시킨 오뎅과 김밥도 의외로 수준급. 스트레스가 많은 날에 종종 찾을 것 같다.

 

위치 서울특별시 관악구 난향길 12
영업 시간 10:00~22:00(매주 화요일 휴무)
가격 떡볶이 4000원, 오뎅탕 3000원, 참치김밥 2500원

 


인생 떡볶이 후보 5번. 대학로 옥이모 옛날 깻잎 떡볶이

 

1992년부터 대학로 곳곳을 옮겨 다니며 영업한 전설의 떡볶이집. 한동안 안 보이다가 최근에 영업을 다시 시작했다고 해서 가 봤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집 떡볶이의 특징은 깻잎이다. 향긋한 깻잎 향이 국물까지 배어 있어서 뭘 찍어 먹어도 맛있다. 3명이 가서 옥이모 세트(떡볶이+모듬튀김+오뎅)에 김밥 한 줄 시키면 딱 좋다.

 

“갑자기 사라져서 한참 찾았다”는 손님과, “잘 보이는 자리로 이사 왔으니 자주 와”라고 답하는 주인 이모가 있는 정다운 장소. 왜 이곳에 오랜 단골이 많은지 알 것 같았다.

 

위치 서울특별시 종로구 창경궁로 우리은행 근처
영업 시간 12:00~22:30
가격 옥이모 세트(떡볶이+모듬튀김+오뎅) 7000원

 


떡볶이 성지순례를 마치며…

 

그간 공공연하게 떡볶이 덕후라고 말하고 다녔으나 막상 “어떤 떡볶이가 제일 맛있었어?”라는 질문을 받으면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앞으로는 조금 더 당당하게 떡볶이를 좋아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P.S. 이틀 동안 매 끼니를 떡볶이로 먹어서 이제 당분간은 떡볶이 안 먹고 싶겠다 했는데… 이 기사를 쓰다 보니 또 먹고 싶어졌다. ㅎㅎ

 


Designer 백나영


아웃 캠퍼스를 아직도 모른다고?

대외활동부터 문화생활까지. 꿀팁 저장소


바다 앞에서 강아지랑 일해야 능률이 올라갑니다

세인트존스호텔 인재 채용

 

전남대, 초등학교 졸업앨범 촬영 재능 기부

전남대 학생들 멋있네

 

건국대 학생들은 도서관에서 강아지랑 공부한다

부럽다

 

FC서울은 헬로키티네? 산리오캐릭터즈 K리그 티머니카드 출시

우리 팀 캐릭터는 누구일까!

 

표지모델! 한국예술종합학교 무대미술과 23학번 박현경

한 번 쯤은 카메라 앞에 서고 싶었다는 무대미술과 학생의 이야기

 

전북 소재 대학생이 장학금 받는 법

전입신고 하기

 

한 달 만에 아보카도로 팔로워 5만 달성한 서울대생

인스타그램에서 아보카도 교수(@avocado_professor) 모르는 대학생이 없었다고

 

콘텐츠 창작 / 기획 분야 실습 중심 교육 (딱 3일)

무료로 들을 대학생 구함

 

사귀기만 해도 100만 원 준다

아직도 솔로인 대학생은 주목

 

취업보다 창업이 나을 듯 이라고 생각하는 대학생이라면?

7월 23일 2024 안산 스타트업 청년창업 경진대회로 가자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