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에도 내 지름신은 열일했다. 때론 가성비에 취해 홀린 듯이 지갑을 열었고, 심쿵해서 떨리는 손으로 카드를 내밀기도 했다. 대체 누가, 어떻게 우리의 지름신을 자극했을까. 트렌드에 민감한 20대 소비자로부터 선택 받은 ‘20대 탑브랜드’ 중 가성비가 좋거나 20대의 심장을 떨리게 한 5가지 브랜드를 소개한다. ‘2016년 20대 취향 저격수’는 시리즈로 발행될 예정이며, 다른 ‘20대 탑브랜드’가 당장 알고 싶은 독자들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20slab.org에서 확인하면 된다.


‘20대 탑브랜드’가 선정되는 과정


올 한해 20대가 가장 많이 소비·만족·인지하고 있는 품목과 브랜드 후보군을 선정하기 위한 1차 예비 조사를 진행, 이를 바탕으로 2016 20대 탑브랜드를 선정할 제품/서비스 카테고리 27개를 선정했다.

 

2차 본조사를 통해 각 브랜드 카테고리별 후보 브랜드들에 대한 친숙도, 애호도, 비용효율성(가성비), 20대 이미지 적합성을 측정한 후, 4개 지표에 대한 가중치를 적용해 합산했다.


 

할인율도 PB제품도 한없이 혜자롭다

편의점 분야 1위 | GS25

 

20대 2명 중 1명(53.0%)은 일주일에 4~5회 정도 방문하는 곳이 있으니, 바로 편의점이다. 최소 하루 한 번 이상 방문하는 사람도 3명 중 1명(38.8%)으로, 20대를 ‘편의점 세대’라 부를 만도 하다. 그런 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편의점으로 꼽은 곳은 바로 ‘GS25’.

 

전년도 1위였던 CU는 2위로 밀려나게 되었다. GS25는 다른 편의점들에 비해 1+1, 2+1 덤 행사도 자주 하고, 할인율도 굉장히 높아 혜자롭기로 유명하다. 게다가 20대 취향을 저격하는 PB상품도 많으니 사랑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봄, 캠퍼스를 강타했던 ‘스누피 우유’도 GS25 PB 제품이었다. 또한 편의점 도시락 분야와 PB 용기라면 분야의 탑브랜드도 ‘GS25 김혜자 도시락’과 ‘GS25 공화춘 짬뽕’이 1위를 차지, GS25의 인기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귀여운 너에게도 콤플렉스는 있구나

콜라보 캐릭터 분야 1위 | 카카오프렌즈

 

 

20대는 ‘내가 좋으면 최고’인 소비에 집중하고 있는 겟꿀러*이다. ‘작은 사치’를 즐기는 그들에게 캐릭터 콜라보 상품들은 명품급 인기다. 20대의 지갑을 열게 한 수많은 콜라보 캐릭터 중 1위는 ‘카카오프렌즈’가 차지했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은 그들만의 ‘스토리’를 갖고 있다.

 

발이 작아 큰 오리발을 낀 튜브부터 갈기가 없는 수사자 라이언까지 그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듣는 순간 왠지 모를 친근감과 동질감이 느껴진다. 그런데 그 친구들이 카톡창 밖으로 나온 것이다. 카카오플래그숍은 20대가 자주 출몰하는 장소에만 자리를 잡았고, 자연스럽게 20대의 발길을 붙잡았다. 이 모든 요소가 합쳐져 20대는 카카오프렌즈에 열광하게 된 것이다.

 

*겟꿀러 : GET(얻다)+꿀(만족)+~er(~하는 사람). 나의 만족을 극대화해줄 수 있는 소비 요소를 찾아다니는 20대 소비자를 일컫는 신조어. (출처: 2017 20대 트렌드 리포트, 대학내일20대연구소)


덮어놓고 사도 거지 꼴은 면할 만큼 싸네

생활 소품 분야 1위 | 다이소

 

 

살 것 없던 천원숍에서 인생템 창고로 바뀐 ‘다이소’가 생활소품 분야 1위를 차지했다. 자취생들의 사랑을 받는 주방용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 소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그만인 제품을 1000~2000원에 판매하니 호기심에서라도 구매하게 된다.

 

제품을 구매한 20대 다이소 소비자는 직접 테스트해보고 쓸고퀄 후기를 남긴다. 그중 가성비 갑 제품이 입소문을 타면 대란템 반열에 오르게 된다. ‘똥퍼프’로 불리는 조롱박 모양의 파운데이션 퍼프는 인기를 끈 지 2년이 넘었는데, 지금도 없어서 못 사는 아이템이다. 이렇게 인생템이 된 제품들은 영상,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되어 더욱 확산됐고, 더 많은 팬을 모을 수 있었다.


치킨 팔아 강남에 건물 산 호식이 아저씨

치킨 분야 1위 | 호식이두마리치킨

 

 

가성비 부문에서 큰 점수를 얻은 ‘호식이두마리치킨’이 20대에게 가장 사랑받았던 치킨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치느님을 숭배하지만, 1인 1닭을 외치기엔 2만 원대의 치킨은 사치다. 호식이두마리치킨은 다른 치킨 브랜드처럼 톱 모델 마케팅을 하지 않는 대신 치킨의 가격을 내리는 방법을 택했다.

 

덕분에 대구에서 시작된 작은 브랜드가 강남에 건물을 샀다는 얘기는 이미 레전드. 당시 입주식을 진행했는데, 그 앞에서 공연하던 무명의 아이돌 모델이 알고 보니 ‘여자친구’였다며 최호식 사장의 혜안 또한 회자되고 있다. 치킨도 마케팅도 가성비를 앞세운 호식이두마리치킨은 이렇게 20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게 되었다.


그래도 맥주는 여전히 카스

맥주 분야 1위 | 카스

 

 

수입맥주의 파격적인 할인 공세에도 불구하고 ‘카스’가 20대의 최애 맥주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20대의 마음을 움직일 센스 있는 마케팅이 그 원인으로 보인다. 경쟁사들이 맥주 맛에 집중한 광고를 진행할 때, 카스는 20대의 가슴속 이야기에 집중했다.

 

20대의 고민을 들어주기도 했고, ‘부딪쳐라, 짜릿하게!’라는 카피로 도전을 응원하기도 했다. 또한 카스는 페스티벌이라는 20대의 놀이 문화에도 관심을 가졌다. 부산락페스티벌, 울트라뮤직페스티벌 등에 공식 후원을 했을 뿐만 아니라, 블루플레이그라운드라는 페스티벌을 직접 진행하기도 했다. 덕분에 카스는 20대의 현재 모습을 대표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하는 브랜드로 자리 잡게 되었다.


조사기간 2016년 8월 5일 ~ 12일 (8일간)
조사대상 전국 20대 남녀 824명
조사기관 표본오차 ±3.12% (95% 신뢰수준)

보다 자세한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20slab.org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국내 최초 유일의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페이스북 : www.fb.com/20slab

네이버포스트 : post.naver.com/20slab
빙글 : www.vingle.net/20slab

위키트리 : opm.wikitree.co.kr/20slab


Designer_ 임다정

Researcher_ 호영성 책임연구원 정은미 연구원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대학원생 모집

ICT명품인재양성사업 박사과정 학생 선발


대학생 되니 사라졌다? 고딩 때만 썼던 특수능력 6

1. 한겨울도 스타킹 하나로 버티는 능력

 

#독자참여 #광화문

100만개가 넘는 촛불이 광화문 광장을 밝힌 지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20대에게 차가 필요한 순간

지옥 같은 통학버스 때문에 학교 가기가 두렵다면?

 
시리즈신여성의 화장대

언니 믿지? Makeover

언니 믿길 잘했지?

 

만화책이 우리를 보우하사

우리를 웃기고, 부들부들 떨게 하며, 이따금 위안하는 만화책 5선

 

전자레인지로 ok! 매그놀리아st 바나나푸딩

자취방에서 만드는 노오븐 디저트!

 

소 방 관 의 멋

“그냥요. 사람 구하는 일이 좋았어요.”

 

2017년 알차게 시작하고 싶은 대외활동 BEST4

미리미리 준비하는 2017년

 

어느 우울한 탈모인의 고백

오늘도 머리숱으로 고민하는 모든 탈모인들을 위해

 

코타츠가 있는 만화 카페

한번 들어가면 겨울 내내 빠져나올 수 없다는 코타츠가 있는 곳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