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0대가 사랑한 브랜드의 몇 가지 공통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마케팅을 벌였다는 점이다. 그들은 온라인에서 SNS를 통해 공감을 유도하기도 했고, 오프라인에서 얻은 마일리지를 온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계하기도 했다.

 

이렇게 ‘20대 탑브랜드’ 중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휘저으며 20대의 마음을 사로잡은 다섯 가지 브랜드를 소개한다. ‘2016년 20대 취향 저격수’는 시리즈로 발행 중이며, 스물일곱 가지의 ‘20대 탑브랜드’가 모두 알고 싶은 독자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20slab.org에서 확인하면 된다.


‘20대 탑브랜드’가 선정되는 과정

 

올 한 해 20대가 가장 많이 소비·만족·인지하고 있는 품목과 브랜드 후보군을 선정하기 위한 1차 예비 조사를 진행, 이를 바탕으로 2016 20대 탑브랜드를 선정할 제품/서비스 카테고리 27개를 선정했다. 2차 본조사를 통해 각 브랜드 카테고리별 후보 브랜드들에 대한 친숙도, 애호도, 비용효율성(가성비), 20대 이미지 적합성을 측정한 후, 4개 지표에 대한 가중치를 적용해 합산했다.


20대와! 신.카의! 연결! 고리!

신용카드 분야 1위 | 신한카드

 

 

신한카드가 20대 신용카드 탑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신한카드는 20대 대부분이 취업 후 20대 후반에야 신용카드를 실제로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했고, 복잡한 연회비나 혜택을 내세우는 대신 20대와의 연결 고리를 찾아냈다. 대학생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아카데미 멘토링 교육과정을 시작했고, 신한카드 SNS 연구 그룹 ‘신카랑’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연구 경험과 인턴 기회까지 얻을 수 있었다. 갓 취업한 사회 초년생을 위해서는 대중교통비 혜택에 집중했다. 대중교통비를 할인해주는 카드는 많지만, 신한카드의 ‘삑카드’는 회식과 야근으로 어쩔 수 없이 타는 택시비까지 할인해주기 때문에 사회 초년생들 사이에서 진리의 교통 신용카드로 불린다.


사이버 머니가 현실 돈으로 바뀌는 마법

은행 분야 1위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업계 최초로 캠퍼스 지점인 ‘樂스타’를 설치해 대학생 고객 유치에 적극 노력했다. 하지만 오프라인 은행을 찾는 대학생 고객이 줄어들자 캠퍼스 지점을 과감히 반 이상 폐점시켰다. 대신 2017년 상반기에 복합문화공간인 ‘樂스타 센터’를 개관할 예정이라고.

 

또한 락스타 블로그 소통 채널을 전격 개편하여 20대 고객과의 온라인 소통 접점에 더욱 집중하고 있기 때문에 락스타 블로그는 캠퍼스, 군대, 취업 등 20대의 관심사가 담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블로그 활동 실적은 은행 실적과 연동되어 락스타 블로그 마일리지로 적립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마일리지는 앞서 언급한 락스타 센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락스타에 대한 경험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위트 있으면서 개념까지 탑재 완료

콘돔 분야 1위 | 듀렉스

 

 

친숙도 항목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듀렉스가 20대 최애 콘돔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듀렉스는 20종의 브랜드 중 남(69.1%) 녀(69.0%)의 차이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최초 대학생 서포터즈인 ‘듀렉스 트렌더즈’와 약 빤 트위터 계정 ‘듀렉스 전도사’ 덕분인 것으로 보인다.

 

먼저 2013년에 창단된 듀렉스 트렌더즈를 통해 대학생의 눈높이에서 성과 콘돔에 관해 이야기하며 공감대와 친숙함을 형성했다. 콘돔에 대한 대학생들의 생각을 알게 된 듀렉스는 SNS에서 ‘직설적인 섹드립’이라는 톤앤매너를 구축했고, 큰 인기를 얻었다. 또한 웹툰을 통해 콘돔 사용을 자연스럽게 전달하고, 에이즈의 날에는 공공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앞장서서 올바른 성 인식 문화를 전파하는 등 듀렉스는 재미뿐만 아니라 개념까지 있다는 평을 얻고 있다.


그날의 고통을 이해해주는 절친 같은 이미지

생리대 분야 1위 | 좋은느낌

 

 

작년에 이어 올해도 좋은느낌이 생리대 분야 1위를 차지했다.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한 꾸준한 제품 개발의 노력과 더불어 ‘여심’을 잡기 위한 감성 캠페인은 20대의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작년 한 해 남성 모델 박서준을 발탁해 20대 여성들로 하여금 설레는 연애 감성을 자극했다면, 올해는 드라마 <태양의 후예>로 인기를 얻은 김지원이 그날을 이해해주는 친구 같은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좋은느낌은 20대 여성이 주로 사용하는 SNS인 인스타그램을 매개로 그들과 가까워지려 노력했다. 오피셜 계정과는 개별적으로 이벤트 계정을 개설했고, 인스타그램의 타일 형식 사진 배열과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특징을 적극 활용해 20대 여성 고객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인터랙티브 광고로 소통 중이다.


독보적 콘텐츠를 네이버페이 마일리지로 간편 구매

TV/영화 스트리밍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분야 1위 | 네이버VOD

 

 

VOD앱 브랜드 조사에서 네이버가 티빙을 제치고 20대 탑브랜드에 선정되었다. 네이버VOD는 V앱, N스토어, TV캐스트 등 네이버의 다른 앱들과 최대한 연결하여 복합적인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VOD 앱은 N스토어에서 구매한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는 앱인데, 클립 영상을 재생하는 네이버 TV캐스트의 사용자를 N스토어로 불러들여 해당 클립의 전체 영상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V앱의 각종 스타 콘텐츠 등 네이버VOD만의 오리지널 콘텐츠도 네이버VOD의 경쟁력이 되었다. 게다가 네이버 간편결제 시스템인 N페이를 결제에 이용해 편리하다는 평을 얻었다.

 

최근에는 편의점에서 받을 잔돈을 N페이 포인트로 적립할 수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들이 좀 더 간편하게 로그인과 결제 버튼 클릭만으로 VOD를 구매할 수 있도록 결제 과정 간편화에 힘쓰고 있다.


2016 20대 Top Brand Awards [이슈페이퍼 2016-6]

 

조사 기간 2016년 8월 5일 ~ 12일(8일간)
조사 대상 전국 20대 남녀 824명
조사 기관 대학내일 20대 연구소, 서베이몽키
표본 오차 ±3.12% (95% 신뢰수준)
보다 자세한 결과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 홈페이지 20slab.org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국내 최초 유일의 20대 대학생과 직장인을 연구하는 전문 연구기관입니다.

 

페이스북: www.fb.com/20slab 네이버포스트: post.naver.com/20slab
빙글: www.vingle.net/20slab 위키트리: opm.wikitree.co.kr/20slab.


Designer_임다정

Researcher_호영성 책임연구원, 정은미 연구원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2016년 20대 취향 저격수 ②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뒤흔드셨다!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