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수업에서 의류학과 학생을 만난 적이 있다. 전공을 알기 전에는 그 친구가 어떤 옷을 입는지 전혀 인지하지 못했었는데, 우연히 의류학과인 걸 알게 된 이후부터는 나도 모르게 뭘 입었는지 스캔(?)하곤 했다. 나중에 친해지고 나서 “네가 의류학과라서 막 패션왕처럼 입고 다닐 줄 알았는데 의외였다.”고 말했더니, 그런 기대 지긋지긋하다며 넌더리를 냈다.
패션에 관심 있는 많은 이들이 꿈꾸는 과. 의류학과의 이상과 현실을 가상 게임 <패션왕 메이커>를 통해 체험해봤다.
의류학도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패션왕 메이커>의 목표는 갓 입학한 새내기 의류학도를 무사히 졸업시키는 것이다. 다른 시리즈와 다르게 <패션왕 메이커>는 입학 전에도 퀘스트가 있다. 새내기 배움터(혹은 OT)에 입고 갈 옷을 준비해야 한다.
의류학과는 전국 각지에서 옷 좀 좋아한다 하는 애들이 모이는 곳. 거기서 뒤쳐지지 않아야 한다는 압박을 못 이긴 캐릭터가 끝도 없이 옷을 사려고 하는데, 이때 잘못하면 모아둔 돈을 모두 날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입을 옷이 없어요” 이벤트 말고도, 전반적으로 옷과 관련된 이벤트가 자주 일어나는 편이니 미리 알아두자.
공략 Tip
입학할 때 실기시험(a.k.a. 입시 미술)을 필수로 봐야 하는 미대와 달리, 의류학과는 실기 시험이 따로 없다. (심지어 의류학과가 과학대에 소속되어 있는 대학도 있다) 또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사람만 오는 게 아니라, 패션 에디터, MD 등 다양한 진로를 가진 학생들이 모인다.
여기서 문제는 막상 플레이하다 보면 미대생 뺨치게 실기 수업이 많다는 것이다. 드로잉도 하고, 옷도 만들어야 하는데, 보통의 능력치로는 스테이지를 통과하기 어렵다. 능력이 낮을수록 과제를 수행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그에 비례하여 스트레스도 대폭 상승한다. 일정 기간 안에 스테이지를 통과하지 못하면, 자존감이 낮아진 캐릭터가 전과 선언(“내 적성이 아닌 것 같아요”)을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공략 Tip
동대문 원단 상가는 의류학과 학생이라면 반드시 정복해야 할 곳 중 하나다. 교수님이 “시장조사 겸 동대문 원단 상가에 다녀오라”고 말하면 그때부터 퀘스트가 시작된다. 미로처럼 복잡하고 좁은 상가 안에서, 교수님이 말한 원단을 찾아 구입해야 한다. 상가의 규모가 생각보다 커서 (A,B.C.D 동으로 나뉘어 있음) 처음 가면 길 찾다가 제한 시간이 끝날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가까스로 원하는 원단을 파는 가게를 찾았다면 거기서부터가 본 게임이라고 보면 된다. 스테이지 3의 보스몹은 ‘원단상인’이다. 원단 상인들은 까칠하고 불친절하다. 게다가 본래 도매상을 위한 시장이기 때문에, 돈 안 되는 손님(=시장조사랍시고 1000원어치 원단 찔끔찔끔 사가는 의류학도)을 귀찮아 한다. 캐릭터의 능력치가 넉살 500이상, 연기력 400이상, 멘탈 1000이상이 되지 않으면 원단을 사지 못하고 집으로 돌아가게 된다.
공략 Tip
<패션왕 메이커> 수업 대부분은 상대평가다. 즉 높은 학점을 받으려면 같이 수업을 듣는 누군가 보다 잘해야 한다. 하지만 과 특성상 학생들의 학구열이 전반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점수 따기가 쉽지 않다.
또 복수전공생의 습격을 받아 생각지도 못하게 낙제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자주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실기 수업에 단련된 미대 출신이 등장하면 긴장 요망! 밥 먹고 그림만 그리던 사람이라서, 일러스트수업에서 범접할 수 없는 능력을 발휘한다.
공략 tip
<패션왕 메이커>에서는 유독 옷을 평가하는 사람이 자주 등장한다. “너 어디 가서 의류학과라고 하지마”라고 말하는 교수님이나, “의류학관데 옷을 못 입는다”고 수군거리는 사람들까지. 플레이 초반에 이런 공격을 받으면 프라이드에 큰 데미지를 입고 스트레스도 200 이상 증가하니 주의하자. 2학년부터는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기’ 기술을 사용해 방어할 수 있다.
한편, 각종 ‘부탁 이벤트’도 빈번히 발생한다. 효도 이벤트(“아빠 바짓단 좀 줄여줘”)에서 절교 이벤트(“졸업 연주회 때 입을 드레스 좀 만들어줘”)까지. 이벤트에 따라 캐릭터가 크고 작은 데미지를 입는다.
공략 Tip
의류학과는 힘들기로 악명이 높다. 일단 높은 난이도의 과제 이벤트가 매주 발생한다. 또 재단선에서 0.1mm만 빗나가도 작업을 다시 해야 할 정도의 완벽함이 요구된다. 때문에 과제 하나를 완성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밤을 샐 수밖에 없다.
밤샘 작업 후에는 캐릭터의 컨디션이 급속도로 나빠진다. (스트레스 +1000, 체력 -770) 체력이 -800이하일 때 재봉질을 하면, 졸음을 이기지 못한 캐릭터가 잠들어버려서 부상을 입기도 하니 주의하자.
공략 Tip
앞선 6개의 스테이지를 무사히 통과하면 드디어 엔딩이다. 이전 버전까지는 지옥의 졸업 패션쇼까지 마쳐야 엔딩을 볼 수 있었으나, 너무 힘들고 의미도 없다는 의견이 많아, 2014 버전부터는 졸업 패션쇼 스테이지가 생략됐다.
<패션왕 메이커>에서는 비교적 다양한 엔딩을 볼 수 있다. 패션 디자이너 엔딩에서는, 힘들지만 하고 싶었던 일을 하게 되어 기쁘다는 편지를, 대기업 VMD 엔딩에서는 야근 중이라 긴 편지는 못 쓴다는 카톡을 받을 수 있다. 물론 모든 <대학생 메이커> 시리즈가 그렇듯 취업 준비생 엔딩도 있다. (눈물)
수험생 시절 어떤 전공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던 내게 친척 오빠가 해 준 조언이 있다. “화려해 보이는 전공일수록 실제로는 고생길일 가능성이 높다” <패션왕 메이커>를 하면서 그 말이 어떤 의미였는지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전공 공부는 밖에서 보는 것과 안에서 느끼는 게 정말 다르다. 그래도 4년 동안 좋아하는 것(=옷)에 대해 배우고 뭔가를 만들었다(=과제)는 뿌듯함은 있었다. 그에 비해 힘듦이 과하게 컸다는 것이 함정이지만…
intern 다예
illustrator 백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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