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들떠 있는 봄날의 캠퍼스에서 유난히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는 친구가 있다. 그의 이름은 반수생. 반수생의 생활은 이름처럼 애매하다. 신입생도 재수생도 아닌 붕 뜬 한 학기를 보내고 나서, 혹독한 수험생의 삶을 견뎌야 한다. 그나마 성공하면 다행이지, 만약에 실패하게 되면 떠나고 싶었던 바로 그 학교로 다시 돌아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적지 않은 사람들이 반수에 도전한다. 지금 이 기사를 읽고 있는 사람 중에도 반수를 생각하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거다. 쉽지 않은 길을 선택할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반수 하면 어떤 일을 겪게 될지 선배들의 경험담을 통해 미리 알아봤다.

 


1. 반수, 왜 그 험한 길을 선택했나

 

이유는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학교에 만족하지 못해서. 가장 흔한 사례는 수시도 다 떨어지고, 수능마저 망해서 목표하던 대학에 가지 못한 경우다. 생재수(?)를 하기엔 뭔가 불안하니까, 일종의 보험 개념으로 일단 갈 수 있는 대학에 입학한 뒤 다음 수능을 준비하는 것.

 

한편 입학한 지 1,2년이 지난 뒤에야 출발하는 늦깎이 반수생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신입생 때는 마냥 노는 게 좋아 넋 놓고 있다가 불현듯 “이대로는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반수를 시작하는 케이스다. 정신 차리고 보니 전공이 적성이 안 맞는다거나, 미래가 어두워 보인다거나 하는 게 주된 이유다.

 

경험자의 말
어떤 이유든 모든 반수생은 새로운 출발을 원한다. 한 가지 안타까운 사실은 이들은 앞으로 1년간 맘고생, 몸 고생으로 괴로워할 운명이라는 것이다. (오열)

 


2. 신입생도, 재수생도 아닌 애매한 시기

 

반수생에게 지금 다니고 있는 대학은 ‘어차피 떠날 곳’이다. 친구를 사귀기도, 과 행사에 참여하기도, 수업을 열심히 듣기도 좀 애매하다. 이때 반수생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먼저 ‘다 부질없어’파. 내 사전에 실패는 없다. 나는 반드시 반수에 성공할 것이고 이곳에 다시 돌아올 일은 없다. 성적은 포기하고 친구도 사귀지 않는다. 이들은 남들 다 미팅할 때, 학교 도서관에서 수능특강 펴 놓고 공부할 정도의 강단이 있는 친구들이다. 또 다른 유형은 ‘그래도 여기서 반년은 지내야 되는데’파. 아무래도 아는 사람 한두 명은 있어야지 싶어서 개강총회도 가고, 혹시나 해서 성적도 적당히 챙기는 유형.

 

경험자의 말
두 유형 중 후자였던 반수생 A는 처음엔 조용히 다니다 휴학할 계획이었지만, 학기 초에 친구가 생기는 바람에 커밍아웃 아닌 커밍아웃을 해야 했다. 본인의 반수 성공 여부를 떠나서, 적어도 한 학기는 자기가 없을 텐데 그 친구가 외로워질까 봐 걱정됐다고.

 


3. 벚꽃이 지기 전에 1차 이탈자가 발생한다

 

어느 드라마 대사처럼 서는 곳이 달라지면 보는 풍경도 달라진다. 우리나라 입시환경의 특성상, 고등학생 땐 다들 모의고사 점수와, 대학 이름값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했다. 근데 막상 대학에 와보니 그게 아니네? 세상엔 입시 경쟁보다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게 훨씬 많잖아! 굳이 반수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 이런 과정을 거처 벚꽃이 지기 전에 1차 이탈자가 발생한다.

 

반수의 목적이 단순히 지금보다 입결 높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었고, 입학하고 나서 생각이 달라졌다면, 꼭 반수를 고집해야 할 필요는 없다. 인생 전체로 봤을 때 반수는 어디까지나 취사선택 가능한 옵션일 뿐이다. 20년 만에 느낀 자유의 맛에 반해 현실을 즐기던, 고통을 감내하고 미래에 투자하건 선택은 각자의 몫이다.

 

경험자의 말
1학년 1학기가 끝나면 바로 기숙학원에 들어가서 반수를 준비하려던 B군은, 정말 우연히 들어간 동아리에서 좋은 친구들을 만났고, 그들과 같이 있는 게 좋아서 학교에 남기로 했다.

 

 


4. 여름방학, 본격적인 반수생 라이프 시작

feat. 왜 아무것도 기억이 안 나지?

 

본격적인 반수 라이프는 여름 방학부터 시작이다. 수능까지 약 5개월. 경쟁자들보다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마음이 급하다. 하루빨리 페이스를 찾아 따라잡아야 하는데… 아뿔싸. 수능 끝난 지 얼마나 됐다고 초중고, 12년 동안 공부한 걸 다 잊어버렸다. 특히 수능 공부를 손에서 놓은 지 오래된 늦깎이 반수생은 상태가 심각하다. 근의 공식은 우주로 가는 주문인 듯 생소하고, OMR 카드 마킹 하는 법까지 잊은 사람도 있다.

 

또 그새 대학생의 생활 방식이 몸에 익어, 공부하려고 자리에 앉아있는 것부터가 힘겹다. 문제 하나 풀고, 휴대폰 한번 보고. 모의고사 60분은 그야말로 고문이다. “그래도 두 번짼데 현역들보단 낫겠지” 하고 근자감을 부렸던 몇 달 전의 나 새끼를 매우 치고 싶어지는 시기다.

 

경험자의 말
2학년 1학기 끝나고 반수를 시작한 늦깎이 반수생 C양은 기억상실증에라도 걸린 양 모든 것을 잃어버린 자신의 뇌를 원망했었다. 설상가상으로 교육과정도 바뀌어서 거의 모든 과목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고. 반수 첫 한 달은 거의 세시간 마다 한 번씩 그만두고 싶은 욕구가 치밀어 올랐다고 한다.

 


5. 수능 직전, 반수는 멘탈 싸움이다

 

반수생은 고3 수험생에 비해 목표하는 대학이 뚜렷하다. 최소한 지금 다니는 학교보다는 좋은 곳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선택의 폭도 좁아진다. 그래서 원하는 성적이 바로바로 나오지 않을 때 무너지기 쉽다. 수능이 다가올수록 초조함과 압박감을 이기지 못하고 반수를 포기하는 친구들도 많아진다.

 

솔직히 돌아갈 곳이 있다는 사실도 반수생을 약하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다. 외롭고 힘드니까 꽃 중의 꽃, 자기 합리화가 만개한다. “전에 다니던 대학도 나름대로 괜찮지 않았나?”

 

경험자의 말
D양은 일부러라도 이전 학교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은 상상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반수는 멘탈 싸움이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약해질 것 같았기 때문. 도서관에서 하루 종일 공부하다 보면 사람이 그리워져 친구와 통화라도 하고 싶었지만, “꼭 성공해서 겨울에 보자”던 응원의 말을 떠올리며 꾹 참았었다고.

 


6. 반수 그 이후…

 

경험자의 말
반수 힘들다고도 익히 들었고, 실제로도 힘들었기 때문에… 이걸 성공하고 나니까 앞으로 뭐든 할 수 있을 거 같았어요.
-반수생 A

 

저는 실패해서 전에 다니던 학교로 돌아왔어요. 슬펐지만 의외로 후회가 되지는 않더라고요. 그냥 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 나가자고 생각했어요. 지금은 복수전공도 할 예정이고 따로 학원도 다니고 있어요. 반수 경험이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반수생 B

 

원하던 대학에 진학하긴 했지만, 솔직히 상상했던 만큼 극적인 변화는 없어요. 아무래도 남들보다 늦게 시작했으니 마냥 놀기만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입학하자마자 대외활동 같은 걸 찾아보고 있어요.
-반수생 C

 


illustrator 백나영


보여줄게 완전히 달라진 나!

국민 주거고민 맞춤형 해결사 등장!


펜타곤 진호 & 오마이걸 효정의 콜라보 무대가 열린다

인스타그램 @univ20에서 4/18(목)까지 초대 EVENT 진행!

 

‘내가 만드는 해치’ 콘텐츠 공모

총 상금 1,740만원, 4월 24일까지 접수!

 

졸업작품에 2,300시간을 쏟은 동국대생

“완벽하게 끝낼 게 아니라면 시작도 안 했어요”

 

최대 240만 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해드립니다

지금 바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지원하자!

 

코딩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고?

코딩부터 면접까지 취업 올케어

 

문화예술 콘텐츠 기획/창작 취준생을 위한 비대면 무료 교육

총 150명 선발

 

❛지구 반대편에서 할머니의 집밥을 기록합니다❜ 미뇨끼 인터뷰

대한민국에서 우리집 이탈리아의 따뜻한 요리 영상을 만드는 미뇨끼 이야기

 

문화/예술/콘텐츠 분야 취준생을 위한 무료 교육 설명회

문화 예술 기획, 창작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1등 500만 원? 놓치면 후회하는 콘테스트

상금 규모에 취하는 '진로 두꺼비 스타일링 콘테스트'

 

반수 하면 생길 일

 
시리즈 로즈뷰티

어디서도 보지 못한 친절하고 정직한 뷰티!